포토샵-여러가지 문양 만들기
상태바
포토샵-여러가지 문양 만들기
  • PC사랑
  • 승인 2007.12.18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포인트
Action 기능
다른 프로그램의 매크로와 비슷하다. 포토샵에서 어떤 메뉴를 썼는지 기록했다가 그대로 다시 실행해주는 것이다. 임의로 단축 키를 만들 수 있어 같은 작업을 반복할 때 편하다. Action 팔레트에서 새로운 액션을 만들고 기록한 다음, 언제든지 저장해놓은 단축 키를 누르면 된다. 저장된 내용은 언제든지 Action 팔레트에서 확인할 수 있고 수정이나 삭제도 가능하다.
레이어 스타일의 Gradient Overlay 기능
이미지 원본에 수정을 하지 않으면서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레이어 스타일을 쓰지 않는다면 직접 이미지의 영역을 선택하고 Gradient 도구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나중에 수정이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 레이어 스타일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레이어 스타일은 해당 레이어 전체에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 레이어에서 일부만 스타일을 적용할 수는 없다.
Brush Preset
포토샵의 브러시를 좀 더 역동적으로 표현한다. 색상이나 크기, 농도의 변화는 물론, 실제 붓을 이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또한 브러시 자체를 회전시키면서 드로잉할 수 있는 기능도 있으므로 특별한 브러싱 효과를 원할 때 쓴다.

 
 
1. 제일 먼저 만들어 볼 문양은 어린이회관이나 과학관에서 볼 수 있는 이미지다. 두 개의 흔들리는 추에 연결된 막대에 볼펜을 끼우고 종이를 대면 만들어지던 문양에 도전해보자. 먼저 툴박스에서 '원형도구'툴을 선택한다(사각형 도구를 1초정도 누르면 하위메뉴로 나타난다).
 
 
2. 가로로 긴 타원형을 그리고 '레이어' 팔레트에서 새로운 레이어를 만든다. 또는 메뉴에서 Layers → New → Layer를 선택해도 된다.
 
 
3. Edit → Stroke을 선택하고 '굵기'는 '1픽셀'로 정한다. 그리고 다시 새로운 레이어를 만든다.
 
 
4. 새로 만든 레이어에 세로로 긴 타원을 그리고 3번과 마찬가지로 Stroke를 해 준다. 그리고 두 레이어의 이미지를 정렬하려면 '레이어' 팔레트에서 두 레이어를 한번에 선택한다.  'Layer 1'을 선택한 다음, Ctrl 키를 누른 채 'Layer 2'를 누르면 두개의 레이어가 동시에선택된다.
 
 
5. <Ctrl + D> 키를 눌러 선택을 해제한 다음, 메뉴에서 Layers → Align → Vertical Center를 한번 누르고 다시 Layers → Align → Horizontal Center를 고른다. 이렇게 하면 두개의 레이어가 이미지의 중앙으로 모인다.
 
 
6. '레이어'팔레트의 '▶'버튼을 눌러서 Merge Layers를 선택하면 두개의 레이어가 하나로 합쳐진다. 이제 Action 팔레트로 가서 아래쪽의 '폴더' 아이콘을 눌러 새로운 Action 폴더를 만든다.
 
 
7. Action 팔레트에서 Create New Action 버튼을 누르고 적당한 이름과 키, 그리고 색상을 정해준다. 색상은 단지 구별하기 위한 것이고, 기능 키는 액션을 실행할 때마다 키 하나로 실행하기 위해서다. 입력을 마치면 Record 버튼을 누른다.
 
 
8. 지금부터 포토샵의 모든 동작이 저장된다. <Ctrl + J> 키를 눌러서 레이어를 복제한 다음, <Ctrl + T> 키를 눌러 회전시킨다. 이 때 '옵션'바에서 각도(∠)부분에 '3'을 입력하고 <Ctrl + Enter>를 누르면 각도가 적용된다. 여기까지 한 다음, ' Action'팔레트에서 정지버튼(■)을 눌러 기록을 종료한다.
 
 
9. 기록된 액션을 실행해 보자. 이전에 설정한 기능키(여기서는 F12 키)를 누르면 레이어복제와 회전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10. '레이어' 팔레트를 보면 한 번 액션을 실행할 때마다 하나씩 레이어가 늘어난 것을 볼 수 있다. 늘어난 레이어들을 모두 선택하고(가장 위의 레이어를 클릭한 다음, 가장 아래 레이어를 Shift 키를 누른 채 클릭하면 모두 선택된다) ' 레이어'팔레트의 '▶'버튼을 눌러Merge Layers를선택한다.
 
 
11. 이제 만들어진 문양에 그라데이션을 넣어주자. ' 레이어'팔레트에서 Layer Style 버튼을 눌러 창을 띄운다. Layer Style 창에서 Gradient Overlay를 선택한 다음, Gradient는 '무지개'로, Style은 Angle로 선택한다. 이 때 Align with layer에 체크하면 '레이어'의중심과 '그라디언트'의 중심이 맞게 된다.
 
 
12. 회전한 문양의 검은 부분에 다른 모양을 넣고 싶다면 Pattern Overlay 항목을 선택한다. 그리고 적당한 패턴을 고르고 크기를 조절하면 검은 색 부분에만 패턴을 적용할 수 있다.
 
 
13. 이번에는 더 간단한 데코레이션을 추가해 보자. 브러시를 통해 기존의 문양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일단 새로운 '레이어'를 만든 다음, 무채색이 아닌 색을 선택(필자는 빨강을 선택)해두고 브러시 도구를 고른다. 브러시의 모양은 풀 문양으로 한다.
 
 
14. '옵션'바 오른쪽 끝에 있는 Brushes 태그를 눌러 Brush Preset을 연다. 그리고 Shape Dynamics에 체크한다. 이렇게 하면 브러시가 조금씩 회전하고 크기도 다양하게 바뀌며 브러싱된다.
 
 
15. 이번에는 Color Dynamics에 체크해 보자. Hue 값이 '0'인 상태에서 브러싱하면 같은 색상 계열에서 농도만 조절되고(캔버스 아래쪽), Hue 값을 조절하면 색상까지 바뀌면서 브러싱된다(캔버스 위쪽).
 
 
16. Saturation과 Purity를 모두 올려보자. Saturation은 채도, Purity는 순도를 나타낸다. 이 두 값을 올리면 선명한 고유색상이 된다.
 
 
17. 이제까지 배운 방법을 응용해서 알림 포스터를 만들어 보자. 글자의 색상과 무늬는 문양에 넣었던 것과 같고, 아래쪽에 시선을 고정하는 선은 브러싱으로 제작했다. 이 문양을 패턴으로도 만들고, 브러시 옵션에서 색을 조절한다. 브러시를 나무 모양으로 바꾸고 선을 그으면 나무숲이 되겠지? 이 두 가지를 손질해서 적당한 이미지로 만들면 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