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지구방위대의 표준 PC
상태바
사이버 지구방위대의 표준 PC
  • PC사랑
  • 승인 2009.02.11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장으로 돌아오라! 당신의 몸에는 아직도 화약 냄새가 짙게 배어있다.


2009년 사이버 세계에서는 거대한 전쟁이, 그것도 여러 차례 일어날 예정이다. 우주를 무대로 펼쳐지는 처절한 서사시 ‘스타크래프트 2’가 사상 최대의 전투를 예고한 바 있고, 제 2차 세계대전부터 현대전까지 전쟁의 참혹한 실상을 실감나게 그려낸 ‘콜 오브 듀티’ 시리즈는 지난 12월 ‘콜 오브 듀티: 월드 앳 워’를 발표하면서 게이머들을 태평양전쟁으로 끌어들였다. 2009년에는 다시 뜨겁고 치명적인 현대전을 소재로 한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패어 2’로 병사들을 불러들일 계획이다. 밀리터리 게임 마니아의 피를 끓게 했던 ‘배틀필드 2’의 온라인판인 ‘배틀필드 온라인’의 베타서비스가 곧 테이프를 끊을 계획이기도 하다. 병사, 분대장, 지휘관의 체계적인 지휘아래 병과를 가리지 않고 활약할 기회가 주어졌던 전장이 다시 펼쳐진다는 소식에 퇴역예비군까지 군화끈을 조여매고 있다. 환타지 세계로 전사들을 안내할 초대장도 발송되었다. ‘워해머 온라인’과 ‘에이지 오브 코난’이 2009년 초반 환타지 세계의 패권을 쥐고 있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도전장을 던지고 막바지 점검에 돌입했다.

2009년에 쏟아질 신작들은 하나같이 게임 마니아의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하고, 현역에서 은퇴한 게이머를 다시금 전장으로 불러들일 만한 매력을 지녔다. 게임에 대한 애정과 물러서지 않는 승부근성, 사이버 세계의 평화를 지키고자 하는 사명감만 있다면 신병이든 노병이든 지구평화수호에 한 몸 불사를 자격을 지녔음은 두말할 나위 없다. 다만 작은 문제가 있다. 사이버 지구방위대에서는 개인전투장비를 지급하지 않는다는 것.

PC, 모니터, 마우스와 키보드 등 장비 일체를 모두 사비로 구입해 전투에 참가해야 한다. <에어리어 88>의 용병 카자마 신도 자기 돈 내고 무기를 구입하니 억울해 할 것 없다.
장비의 가격은 생존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남들보다 1초 빨리 접속하고, 적보다 1초 먼저 상대를 발견해 대응하려면 최상의 장비가 필요하다. 하지만 최고의 장비로만 완전 무장을 하려면, 전장의 부름에 끓던 피가 싸늘하게 식을 정도로 기가 막힌 금액이 적힌 청구서를 받아들게 될 것이다. 최신 장비의 정보와 제원을 빠삭하게 꿰고 있는 현역병사라면 내게 필요한 장비가 무엇인지 잘 파악하고 있을 터지만 PC방 알바가 안내한 자리가 마음에 안 든다며 혼자 투덜거리는 것이 전부인 예비역 전사에게 ‘성능이 뛰어나면서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장비를 선택하라’는 조언은 너무나 불친절하다. 그렇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PC사랑이 뛰어난 전투력을 자랑하는 현역 게이머들의 의견과 올해 등장할 대작 게임들의 PC 요구 제원을 분석해 2009년도 지구방위군 PC 통일안을 마련했다. 2009년 사이버 전장으로 복귀 예정이라면 표준 장비 선택은 PC사랑만 믿고 갔으면 한다.

최근 출시된 게임들의 권장 PC 제원
레프트 4 데드 / 2GHz(듀얼코어) / 2GB / 비디오램 256MB / 여유공간 7.5GB
콜 오브 듀티: 월드 앳 워 / 펜티엄 4 3GHz 이상 / 2GB / 비디오램 256MB / 여유공간 8GB
풋볼 매니저 2009 / 2GHz 이상 / 1GB / 비디오램 128MB / 여유공간 2GB


연비 개선된 보급형 쿼드코어 엔진
인텔 코어 2 쿼드 Q8200


CPU 25만 5000원 www.intel.com
클록 2.33GHz / 2차 캐시 4MB / FSB 1333MHz / 제조공정 45nm / 소켓 LGA 775

멀티코어 프로세서는 비단 게임뿐 아니라 멀티미디어 분야에서도 저력을 발휘한다. 1세대 보급형 쿼드코어 프로세서인 코어 2 쿼드 Q6600의 뒤를 잇는 Q8200은 멀티코어의 힘을 느낄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선택이다. 동영상을 인코딩하고 바이러스 검사를 하면서도 게임을 멈출 수 없다면 널리 검증 받은 인텔 코어2 쿼드 시리즈를 고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상위 모델에 견줬을 때 클록과 2차 캐시가 조금 부족해보이지만 가격 경쟁력을 고려하면 답은 확실하다.
65나노미터였던 코어 2 쿼드 Q6600과 달리 제조공정을 45나노미터로 줄인 덕에 발열과 소비전력이 대폭 낮아진 것도 특징. 향상된 절전기술과 새롭게 추가된 SSE4 명령어 조합은 높은 효율과 성능을 보장한다.

최신 게임에서는?
다른 코어 2 쿼드에 견주면 2차 캐시 용량이 적고, 코어 2 듀오에 견주면 클록이 낮은 것만은 틀림없다. 게임에서 보여주는 성능도 이에 영향을 받지만 2GHz 이상의 멀티코어 CPU라면 어떤 전장을 막론하고 결코 머뭇거리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쿼드코어라면 두말할 나위 없다. 남은 것은 장비를 운용하는 당신의 실력이다.

지구방위군의 장비로는?
쿼드코어 CPU까지 필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하는 지구방위군이 많다. 하지만 값이 듀얼코어와 비슷하다면 사정이 달라진다. PC로 게임만 하는 것은 아니니까.

추천 대체 장비


코어 2 쿼드 Q9300
클록과 2차 캐시가 좀 더 높은 쿼드코어 CPU다. 다만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는 게 흠이다.



코어 2 듀오 E8400
듀얼코어지만 3GHz에 달하는 클록 덕에 소규모 전투에서는 높은 전투력을 보여준다.



닥터모스로 에너지 효율 끌어올린 표준 플랫폼
MSI P45 NEO3 V2

메인보드 17만원 www.msi-korea.com
칩셋 P45+ICH10R / 소켓 LGA 775 / 램 DDR2 1066(최대) / LAN 리얼텍 RTL8111C / 사운드 리얼텍 ALC888


메인보드는 성능보다는 확장성과 에너지 효율로 좋은 제품인지 아닌지를 가린다. MSI P45 NEO3 V2는 좋은 메인보드란 평가를 받을 자격을 지녔다. MSI의 여러 가지 전원 부품을 단일화해서 효율은 높이고 발열은 낮춘 닥터모스로 전원회로를 꾸며 같은 CPU를 써도 소비전력은 더 적고, 오버클록 여유폭은 커진다. 메인보드 기판 위에 올린 오버클록 스위치와 전원/리셋 버튼으로 클록을 손쉽게 조절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인텔의 코어 2 시리즈를 쓸 수 있는 LGA 775 소켓을 얹었고, 램은 DDR2 1066을 최대 16GB까지 꽂을 수 있어 고성능 64비트 시스템을 꾸미기에 부족함이 없다. 액세서리로 eSATA와 USB 포트를 2개씩 갖춘 확장 브래킷을 담았다.

최신 게임에서는?
PC를 켜놓는 시간이 긴 하드코어 게이머라면 MSI P45 NEO3 V2가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데에 적지 않은 보탬이 될 것이다. 시스템의 작업량에 따라 전력 공급량을 조절해서 성능 손실 없이 소비전력을 줄일 수 있다. 발열도 낮아서 장시간 치열한 전투를 벌여도 시스템이 불안하지 않다.

지구방위군의 장비로는?
혹독하고 오랜 전투를 버텨내려면 강인한 체력이 필요하다. 시스템의 체력과 지구력은 메인보드가 좌우한다. 다양한 장비를 운용할 수 있는지 확장성도 따져볼 필요가 있다.

추천 대체 장비



P45 다이아몬드
엘리트 코스만 밟아온 지구방위군의 장교를 위한 메인보드로서 무제한에 가까운 확장성과 긍지를 높이는 번쩍이는 방열판이 백미다.




P43 NEO-F
장기운용에 따른 에너지 효율보다 최초 장비구입가에 더 민감한 용병에게 추천한다. P45와 기본 성능 차이는 없다.



게이머 전투력 좌우하는 핵심 장비
렉스텍 9800GT 블랙라벨 쿨러마스터 ST.



그래픽카드 19만 5000원 www.rextech.charislaurencreative.com
코어 클록 600MHz / 메모리 클록 1,800MHz / 램 GDDR3 512MB 256비트 / 인터페이스 PCI 익스프레스 2.0 x16 / 출력 단자 듀얼링크 DVI 2개, TV 출력

진보한 셰이더 기술과 아키텍처를 자랑하는 지포스 9800GT는 게임 성능과 장비구매비용 사이에서 갈등하는 게이머에게 가장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하는 GPU다. 렉스텍 9800GT 블랙라벨 쿨러마스터 ST.는 9800GT를 얹은 여러 그래픽카드 가운데 값이 저렴할 뿐 아니라 기판이 짧아서 소형 PC에서 장착이 가능한 이점을 지녔다. 코어 클록은 625MHz로, 엔비디아 표준 제원보다 25MHz 높게 세팅되었다. 블랙라벨 시리즈는 안정적인 설계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게이머들의 폭넓은 지지를 얻고 있는 제품군이다.
실제 전장을 방불케 하는 그래픽 효과를 더하는 엔비디아 피직스 물리엔진과 범용 GPU 활용기술인 CUDA를 더해 3D 게임뿐 아니라 일부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대폭적인 성능 향상을 경험할 수 있다.

최신 게임에서는?
다이렉트 X 10 기술과 효율적인 셰이더 아키텍처를 지녀 갖은 그래픽으로 치장한 최신 3D 게임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이 제품의 진가는 고해상도, 고화질 세팅에서 알 수 있다. 3D 기술력을 과시하기 위한 유별난 게임만 아니라면 화질 옵션을 최대로 올리고 플레이해도 무방하다. 온라인 게임이라면 두말할 나위 없다.

지구방위군의 장비로는?
특수 부대나 최정예 특공대원을 제외하면 이보다 높은 성능을 내는 그래픽카드는 과욕이다. 렉스텍 지포스 9800GT 블랙라벨 쿨러마스터 ST.는 지구방위군의 제식 그래픽카드로 선정될 만하다.

추천 대체 장비


렉스텍 지포스 9600GT 블랙라벨 허리케인
지구방위군의 제식 그래픽카드 자리를 두고 끝까지 지포스 9800GT와 경합을 벌였다.



렉스텍 라데온 HD 4850 The-X soul 허리케인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은 성능을 지녔지만 제식 그래픽카드가 되기에는 값이 조금 부담스럽다.



게임 설치와 로딩 속도를 좌우한다
웨스턴디지털 WD 캐비어 블루 WD6400AAKS



하드디스크 9만 3000원 www.wdc.com
용량 640GB / 회전속도 7,200rpm / 버퍼 16MB / 인터페이스 SATA 2 / 탐색시간 8.9ms

W D6400A A K S는 웨스턴디지털이 생산하는 대표적인 범용 하드디스크다. 용량은 640GB, 인터페이스는 SATA 2를 쓴다.
범용이라지만 속도는 최고 수준에 근접한다. 1초에 최고 113MB를 읽어들이는데 이는 다섯손가락 안에 드는 성능이다. 이보다 빠른 하드디스크는 웨스턴디지털의 벨로시랩터 시리즈뿐이다. 속도의 비결은 한 장에 320GB를 기록한 고밀도 플래터에 있다. 회전속도가 7,200rpm으로 고정된 데스크톱 하드디스크는 기록밀도가 높을수록 성능이 좋다. 블루 대신 캐비어 SE라는
이전 모델명으로 유통되는 경우도 있다.
추가 기술로는 디스크 내구성을 높이는 노터치 램프로드와 데이터 탐색시의 소음을 줄이는 인텔리시크가 있다. 소음을 덜고 데이터 안정성과 내구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최신 게임에서는?
게임 성능에서 하드디스크 차이는 체감이 쉽지 않은 부분이다. 캐비어 블루는 읽기 속도가 빨라 게임을 시작할 때 조금이나마 빠른 반응을 기대할 수는 있다. 용량이 넉넉해서 2009년에 등장할 게임을 죄다 깔아도 될 정도. 용량이 남는다고 어둠의 경로에서 구한 게임 가상 이미지 파일을 채우는 일은 금물이다.

지구방위군의 장비로는?
고성능 장비만을 고집하는 소수의 대원들은 SSD가 최고라고 주장하지만 실력과 장비 성능이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캐비어 블루가 괜히 널리 사랑받는 건 아니다.

추천 대체 장비


WD 밸로시랩터
회전속도가 10,000rpm이라 프로그램 로딩 속도에서 차이를 보인다. 300GB가 32만 원.



WD 캐비어 블랙
버퍼 메모리를 32MB로 늘린 캐비어 블랙은 1TB 모델만 팔리고 있다.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으로 시스템 안정성 향상
엔씨탑 파워플러스 450


파워서플라이 4만 5000원 www.nctop.charislaurencreative.com
규격 ATX / 용량 450W / 냉각 팬 120mm / 커넥터 +12V 보조, PCI 익스프레스 6핀

지구방위군 PC의 표준 장비라면 400W로도 충분하지만 업그레이드를 생각해 50W 정도를 여유로 두는 것이 좋다. 120mm 냉각 팬으로 회로에서 나는 열을 식히고, 과전류, 과전압 보호 회로를 더해 혹시 모를 전기적 충격으로부터 PC를 보호한다. 표준 장비에 알맞은 수의 커넥터를 두었다.

최신 게임에서는?
고성능 그래픽카드에 필요한 PCI 익스프레스 6핀 커넥터가 있다. 인텔의 파워서플라이 표준안인 ATX 12V v2.2를 따라 설계해 최신 시스템에서 많이 쓰는 +12V 출력이 넉넉하다.

지구방위군의 장비로는?
저가형 장비에 익숙해진 대원에게는 비싸 보일 수도 있지만 보이지 않는 곳이 중요한 파워서플라이는 값과 안정성이 어느 정도 비례한다. 다른 장비를 위해서도 이 정도는 아끼지 말아야 한다.



장비 교체가 용이하고 소음과 냉각까지 해결
엔씨탑 윈드 터널 주니어


케이스 8만 3000원 www.nctop.charislaurencreative.com
종류 미들 타워 / 규격 ATX / 드라이브 베이 5.25인치 4개, 3.5인치 7개 / 팬 360mm 측면 냉각 팬

케이스에 대한 고정관념을 360mm 냉각 팬으로 깨뜨린 케이스다. 앞뒤에 120mm 냉각 팬까지 더해 발열 걱정을 깨끗하게 씻었다. 일반 상황에서는 팬을 끄거나 속도를 낮출 수 있어 상황에 따라 냉각 성능을 조절한다. 넉넉한 드라이브 베이와 여유로운 내부 공간은 다수의 고성능 장비도 부착이 가능해 업그레이드가 쉽다.

최신 게임에서는?
동절기에 쓰기에는 냉각팬이 지나치게 크지 않냐는 지적이 있을수도 있겠다. 하지만 표준 케이스 장비는 하절기를 기준으로 제작된다. PC는 추운 곳에서는 힘이 샘솟지만 더운 곳에서는 맥을 못 추기 때문이다.

지구방위군의 장비로는?
지구방위군에게는 동절기용 케이스와 하절기용 케이스가 구분되어 지급되지 않는다. 불만이라면 지구방위군이 아닌 해군이나 공군에 입대하라.



미묘한 차이로 게이머의 전투력 극대화
지피전자 큐센 GP-M5000 PLUS


마우스 9000원 www.gpec.charislaurencreative.com
인터페이스 USB, PS/2 / 해상도 800dpi / 최대속도 30ips / FPS 4500 / 무게 83g / 버튼 4버튼

게이머가 선호하는 생김새와 버튼 배치를 적극 반영한 마우스다. USB와 PS/2 인터페이스 모두 적용할 수 있다. 감도는 800dpi에 맞췄고, 무게는 83g으로 조절했다. 둘 다 대다수 게이머가 가장 편하다고 느끼는 수치다.

최신 게임에서는?
마우스를 격하게 움직이는 실시간 전략과 FPS 마니아라면 잘 미끄러지면서 쉽게 마모되지 않는 테프론 발의 가치를 잘 알고 있을 터다. 움직임을 초당 4500번 스캔하는 재주도 칭찬할 만하다.

지구방위군의 장비로는?
제식 장비로는 조금 화려하지만 값과 제원은 거의 모든 게이머의 눈높이를 만족시킬 만하다.



게이머의 표준 특성에 맞춘 기본 화기
지피전자 큐센 GP-K5000



키보드 9000원 www.gpec.charislaurencreative.com
인터페이스 PS/2 / 접점 멤브레인 / 연결 유선 / 한글 106키

많은 소비자의 검증을 거친 스테디셀러를 바탕으로 게이머에게 필요한 기능을 추가한 모델이다. 여러 키를 동시에 눌러도 오작동이 일어나지 않게 알아서 입력 신호를 처리하는 재주가 있어 키보드로 화려한 컨트롤을 즐기는 게이머에게 알맞다. 멤브레인 타입치고는 키감이 상당히 좋다.

최신 게임에서는?
키보드는 소홀하기 쉬운 장비지만 손에 맞지 않는 것을 골랐을 때 생기는 역효과는 결코 작지 않다. 고가의 게이밍 키보드도 나쁘지는 않지만 표준 키보드로는 큐센 GP-K5000이 더 어울린다.

지구방위군의 장비로는?
어떤 장소에서 누가 컨트롤하든 평균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키보드다. 멋 없는 생김새지만 손맛은 최고.



와이드 화면과 HDTV 수신 기능의 다목적 디스플레이
오리온 OR2417HTV


모니터 51만5000원 www.topsync.com
크기 61cm(24인치) / 해상도 1,920×1,200화소 / 밝기 400cd/m2 / 명암비 1000:1(3000:1) / 응답속도 5ms / 시야각 178/178

오리온정보통신의 OR2417HTV는 61cm의 넓은 와이드 화면으로 전장을 더 넓게 볼 수 있고, HDTV 수신 기능으로 전투가 없는 여가 시간에도 제 몫을 하는 모니터다. 색재현율이 뛰어나고 시야각이 넓은 S-IPS 패널을 써 게임과 멀티미디어에 더욱 강하다. TN 패널을 쓴 다른 대부분의 대형 LCD 모니터가 결코 따라올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시야각과 색감이다.
HDTV 튜너는 LG의 6세대 수신칩을 썼고, 무선 리모컨으로 모니터 설정부터 TV 기능까지 제어한다. HDMI, DVI, 컴포넌트와 S-비디오 등 갖가지 입력 단자를 두어 여러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것도 매력이다. 다양한 입력 단자와 화면분할(PIP) 기능을 활용하면 전투를 치르면서 TV 화면이나 다른 영상기기의 화면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최신 게임에서는?
게임에서 중요한 것은 해상도와 응답속도다. 61cm LCD는 모두 1,920×1,200화소니까 제품에 따른 차이는 없지만 응답속도는 조금씩 다르다. OR2417HTV는 5ms의 빠른 응답속도를 자랑해 화면 전환이 빠른 게임을 잔상없이 즐길 수 있다.

지구방위군의 장비로는?
61cm LCD를 제식 디스플레이로 삼기에는 좀 이른 감이 있지만 게임뿐 아니라 장비의 다목적 운용이라는 취지를 살리려면 61cm LCD가 가장 적합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