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의 유니버설 검색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했다. 이번 개편은 구글코리아가 지난해 1월 유니버설 검색을 내놓은 이후 국내 이용자들의 검색 패턴을 분석하고 피드백을 반영했다.
새로운 서비스는 ‘주제별 검색결과’다. 주제별 검색결과는 다양한 의미를 가진 검색어에 대해 여러가지 의미에 대한 결과를 한데 섞어 보여주는 대신, 주제별로 구분 한 후 가장 적합한 결과를 보여주는 검색 기술이다. 이는 최근 검색계의 화두인 시멘틱(semantic) 검색 기술로, 검색어가 포함된 콘텐츠의 의미를 분석해 다양한 주제별로 검색결과를 알려준다.
예를 들어, ‘아르헨티나’를 검색하면, 경제, 축구, 여행 등 주제별 묶음으로 자동 생성된 검색결과가 추가로 보여진다. 기후나 여행정보, 호텔 등 아르헨티나와 관련된 여러 검색결과를 피해 다음 페이지로 넘길 필요가 없이 첫 페이지에 있는 주제별 검색결과에서 원하는 결과를 바로 찾을 수 있다.
‘Q&A 검색결과’도 추가되었다. Q&A 검색결과에서는 콘텐츠의 유통을 제한하는 일부 포털을 제외한 여러 사이트의 문답 내용을 다양하게 볼 수 있어 매우 편하다. 이 외에도 지난해 11월 출시한 구글 지도를 활용한 지역정보서비스가 웹 검색결과에 더해졌고, 영어단어나 숙어를 검색하면 구글 사전의 검색결과를 페이지 맨 아래와 맨 위에 각각 제시해주는 사전 검색결과 우선배치 등이 새로 선보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