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이터 플랫폼 시대 개막…의료·금융정보 알려주면 맞춤형 서비스 제공
상태바
마이데이터 플랫폼 시대 개막…의료·금융정보 알려주면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0.06.1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8개 선정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개인이 본인정보를 주도적으로 유통·활용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플랫폼' 시대가 국내에서도 막을 올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11일, 의료·금융 등 6개 분야에서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과제 8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마이데이터(MyData)는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관리·통제하는 것은 물론 이러한 정보를 신용이나 자산괸리 등에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스스로 통제·관리해 해당 정보들이 본인의 의사에 맞춰 활용될 수 있도록 개인의 정보 주권을 보장하는 것이 목적이다.

미국, 영국 등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과기정통부는 정보주체를 중심으로 한 개인데이터 활용 체계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마이데이터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올해는 마이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실증서비스를 추진해 개인의 정보 결정권을 강화하고, 희망하는 기업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개방적 마이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마이데이터 플랫폼이 정작되면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난 3월 30일부터 5월 8일까지 진행된 실증서비스 과제 공모에 200여 개 이상의 기업 등으로 구성된 31개 컨소시엄이 신청하였으며, 최종 의료·금융·공공·교통·생활·소상공인 등 6개 분야의 8개 과제를 선정하였다.

먼저 의료 분야에서 평화이즈 컨소시엄은 서울·인천 성모병원, 경희의료원 등이 보유한 건강검진결과및 처방전 등의 데이터를 개인이 통합·관리하고, 맞춤형 운동·영양관리, 복약지도 등의 자가 건강관리와 같이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검진 및 처방전 데이터를 통해 개인의 정신건강 상태를 분석하여 정신건강 관리 서비스 제공, 질환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식단 개발 및 제공 서비스 등 다양한 자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금융 분야에서 NH농협은행 컨소시엄은 금융(저축·투자이력, 계좌이력) 및 비금융(소비이력) 데이터를 스마트폰의 개인정보 저장소에서 통합·관리하고, 이를 원하는 기업에 공유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한다. 개인은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금융 및 비금융 데이터를 제공·활용하고 그에 따른 보상(NH포인트)을 받을 수 있으며, 기업은 개인의 금융·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 등을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 활용 서비스를 개발·제공할 수 있게 된다.

공공 분야에서 선정된 서울특별시 컨소시엄은 서울시 내 버스, 지하철, 택시 등 개인의 공공 교통 이용내역을 한눈에 확인하고, 안전한 공공교통수단을 선택할 수 있는 교통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개인은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교통 이용내역을 서울시에 제공하여 보상(토큰)을 받고, 서울시는 이를 바탕으로 대중교통 혼잡도 관리, 방역관리 등 공공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운전습관·주유·정비 등 차량 데이터를 통합·활용할 수 있는 핀테크 컨소시엄의 마이데이터 플랫폼, 상가 임대료와 권리금 등 소상공인 데이터를 통합하고, 대출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소상공인 마이데이터 플랫폼 등 분야별 마이데이터 플랫폼 실증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개인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데이터를 관리·유통·활용하는 마이데이터 플랫폼의 시대로 본격 진입하였다"며,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시도되는 분야별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데이터 활용에 대한 보상을 받고, 기업은 새로운 데이터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