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형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 등장한 새로운 강자, ASUS VP249QGR
상태바
24형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 등장한 새로운 강자, ASUS VP249QGR
  • 김희철 기자
  • 승인 2020.07.23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현 시점에서 FHD 게이밍 모니터의 표준 크기는 27인치라 볼 수 있다. 그런데 FPS 전문 커뮤니티를 보면 모니터를 선택할 때 24인치가 괜찮다는 의견이 제법 많다. 비교적 작은 화면인 24인치 모니터이기에 한 눈에 화면이 들어와 빠른 속도로 반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판매되는 24인치 게이밍 모니터는 대부분 TN 패널 제품군이다. 시야각은 아쉽지만 고주사율과 빠른 응답속도를 만족시킨다. 이외에 광시야각 패널을 사용한 제품도 있는데 대부분 응답속도가 조금 느리다. 에이수스는 이 점에 맞춰 해당 모니터 시장에 고주사율, 빠른 응답속도 두 가지 토끼를 모두 잡은 가성비 게이밍 모니터를 선보였다.
  제원

해상도 – 1920x1080
패널 백라이트/타입 – IPS
디스플레이 표면 – 논글레어
주사율 - 144Hz
최대 밝기 – 250cd/m²
명암비 – 1000:1
시야각 – 178°(좌)/178°(우)
반응속도 – 1ms(MPRT), 4ms(GTG)
시력 보호 기술 – 플리커 프리/로우 블루라이트(TUV 인증 획득)
사운드 – 2W x2, 스테레오 RMS
지원 단자 – HDMI 1.4, D-SUB, DisplayPort, 오디오 잭
지원 기능 – 트레이스 프리, 스플렌디드 비디오 프리셋 모드, 스킨 톤 셀렉션, 색온도 선택, 퀵핏, 게임플러스, 로우 블루 라이트, HDCP 지원, 프리싱크 지원, 어댑티브 싱크 지원, 익스트림 로우 모션 블러, 섀도우 부스트

 

광시야각 24형 게이밍 모니터

ASUS VP249QGR(이하 VP249QGR)은 23.8인치(24형) 게이밍 모니터다. FHD 1920x1080 IPS 패널과 144Hz 주사율을 갖췄다. 주사율 동기화 기능인 어댑티브 싱크(AMD 프리싱크)가 탑재됐고, 응답속도가 1ms(MPRT)다. 빠른 응답속도가 필요한 FPS, 액션, 레이싱 게임을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이외에 그럭저럭 쓸 만한 내장 스피커도 포함돼 스피커 구매 비용도 아낄 수 있다. 기존 24인치 게이밍 모니터와의 차이는 어떨까? 기존 FHD 144Hz TN 제품군과 비교해 보자. TN 제품군은 응답속도가 1ms(GTG)로 동작한다. 즉 응답속도가 극단적으로 빨라 잔상 걱정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단 시야각이 좋지 않아 측면에서는 색이 다르게 보인다. 반면 VP249QGR은 IPS 패널을 탑재해 시야각이 넓다. 어디서나 색이 변함없이 잘 보인다. 응답속도는 1ms(MPRT), 4ms(GTG)다. 참고로 MPRT는 GTG와는 응답속도 측정 방식이 다르다. GTG는 Grey to Grey Response Time으로 밝은 회색에서 어두운 회색으로 전환되는 시간을 측정하며 MPRT는 Motion Picture Response Time으로 움직이는 영상에서 잔상이 생겼다가 사라지는 시간을 측정한다. 측정 방법은 다르지만 1ms라 표기하면 응답속도가 빠른 모니터라 이해하면 편하다.
무난한 디자인을 갖췄다. 그러면서도 슬림 베젤이 적용돼 날렵해 보인다.
ROG 라인업의 화려한 디자인도, TUF 라인업의 SF 영화 소품을 닮은 디자인도 아닌 무난한 디자인이다. 깔끔하기에 나름대로 보기 좋다.
스티커에 VP249QGR의 특징이 나열됐다. 144Hz, 응답속도 1ms(MPRT), IPS, 게임플러스, HDMI, 디스플레이포트, 베사홀(벽걸이 가능), 시력보호 기능, AMD 라데온 프리싱크 기능 등을 갖췄다.
 

다양한 연결포트와 베사홀 지원

VP249QGR은 다양한 연결포트를 지원한다. HDMI, 디스플레이포트, D-SUB, 오디오 포트다. 사실 HDMI와 디스플레이포트만 있으면 PS4, XBOX ONE, 닌텐도 스위치, 데스크톱, 노트북 등 다양한 연결에 대응할 수 있다. 후면에는 베사홀이 지원돼 벽걸이로 사용하거나 혹은 미니PC를 걸어두고 사용할 수도 있다. 외관은 어떨까? VP249QGR는 무난한 디자인을 갖췄다. 단 베젤은 슬림 타입이라 몰입감이 뛰어나다. OSD는 하단 버튼을 통해 조작할 수 있다. 스탠드는 틸트(+20° to –5°)가 지원된다. 이외에도 오랫동안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시력 보호 기술이 탑재됐다. TUV 라인란드 연구소의 인증을 받은 로우 블루라이트(블루라이트 시력 손상 차단)와 플리커 프리(미세한 화면 깜빡임 제거)다. 빠른 속도로 화면이 변하는 FPS 게임을 오래 즐겨도 눈이 아프지 않았다.
하단부에는 OSD 조작용 버튼을 갖췄다. 조이스틱 방식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조작하기 쉽다.
HDMI, 디스플레이포트, D-SUB, 오디오 포트를 갖췄다.
 

주사율 동기화 기능 어댑티브 싱크를 갖췄다

게이밍 모니터를 선택할 때는 주사율 동기화 기능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가끔 보급형 게이밍 모니터에서는 주사율 동기화가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현 시점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라 볼 수 있다. 주사율 동기화는 디스플레이와 GPU를 동기화시켜 테어링 현상을 없앤다.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화면에서 발견되던 화면 찢어짐 현상을 줄여 부드러운 화면을 보여준다. 엔비디아 지포스 계열은 G-Sync(이하 지싱크), AMD 라데온 계열은 FreeSync(이하 프리싱크)를 사용할 수 있다. 추가로 G-Sync Compatible(이하 지싱크 호환) 기능도 있는데, 해당 기능을 탑재한 모니터는 기존 지싱크 모니터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VP249QGR은 공식적으로는 프리싱크를 지원한다. AMD 라데온 RX 5600XT를 장착한 시스템에서 제어판으로 들어가 프리싱크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었다. 이어 오버워치를 실행 후 주인공 시점에서 화면을 전환하며 슬로우 모션을 촬영해 테어링 현상을 확인해 봤다. 적용 전, 적용 후로 나눠 비교했는데 적용 후 화면 잘림 현상이 깨끗하게 사라졌다. 
프리싱크 미적용 상태. 우측 출입구 중간 부분을 보면 화면이 잘려있다.
프리싱크 적용 상태. 화면 잘림 현상이 사라졌다.
 

144Hz 주사율과 1ms(MPRT)로 매끄러운 게임 화면을 감상한다

VP249QGR은 FHD에 144Hz 주사율을 만족해 게이밍 모니터의 표준 사양을 만족한다. 동급 24형 TN 패널 제품들과 비교하면 광시야각이라는 특성을 갖춰 좀 더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사무용 모니터로 하루 종일 사용해도 괜찮을 정도다. 하지만 게이밍 모니터는 본연의 기능에 맞게 게이밍 성능이 뛰어나야 한다. VP249QGR은 인풋렉이 낮고 응답속도도 빠르다. FPS, 리듬 게임, 격투 게임, 액션 게임에서 뛰어난 성능을 지닌 것으로 확인됐다. 게임 시 1프레임 단위로 싸우는 격투 게임에서 강제 연결 콤보를 넣거나 혹은 리듬 게임을 즐길 때 딱히 문제될 점이 없었다. 또한 1ms(MPRT)라도 눈썰미가 좋은 경우 잔상을 느낄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대처법도 있다. VP249QGR은 프리싱크, 지싱크 호환을 비활성화한 뒤 ELMB를 적용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을 통해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게임에서 사물의 번짐 현상이나 모션 블러를 제거할 수 있었다. 오버워치 하이라이트를 슬로우 모션으로 촬영한 뒤 잔상을 확인해 봤는데, 잔상이 크게 사라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리싱크를 해제할 때 ELMB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오버워치 하이라이트를 재생하며 슬로우 카메라로 촬영했다. 트레이스 프리를 0%로 설정했을 때의 화면. 화려한 잔상이 사용자의 눈을 감싼다. 정면의 자리야조차 제대로 알아볼 수 없다.
트레이스 프리 100%. 응답속도가 가장 빠른 상태다. 자리야의 떨림 현상(모션 블러)가 아주 많이 줄어들었다.
ELMB를 활성화했다. 떨림 현상이 가장 많이 줄어들었다. 좌측 젠야타가 구슬을 던지고 있는 상태임을 비로소 파악할 수 있다.
 

섀도우 부스트와 게임 플러스

에이수스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에는 섀도우 부스트 기능이 탑재된다. 섀도우 부스트는 밝은 영역을 과도하게 노출하지 않으면서 암부를 밝게 만들어 적을 쉽게 발견하게 만든다. 그런데 VP249QGR에도 섀도우 부스트 기능이 탑재됐다. 섀도 오브 더 툼 레이더 시작 부분의 동굴에 적용해 봤다. 섀도우 부스트 적용 후 어두운 동굴 안이 알아보기 쉬워졌다.
섀도우 부스트 레벨 0. 어둡다.
 
섀도우 부스트 레벨 3. 어두웠던 동굴 내부가 밝아져 세부 디테일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의 특징인 게임 플러스가 탑재됐다. 크로스헤어, 타이머, FPS 카운터, 디스플레이 정렬 기능이다. 크로스헤어는 4개의 십자선 중 하나를 선택해 화면에 표시한다. 타이머는 시간 표시 기능으로 특정 목표 시간의 설정이 가능하다. 디스플레이 정렬은 VG278QR로 멀티 디스플레이를 구성할 때 적합하다. FPS 카운터 기능은 디스플레이에 프레임 현황을 표기한다.
게임 플러스. 크로스헤어, 타이머, FPS 카운터, 디스플레이 정렬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4개의 십자선 중 하나를 선택해 화면에 띄워둘 수 있었다. 조준 시 도움이 된다.
FPS 카운터. 모니터 주사율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프리싱크 적용 시 해당 카운터가 GPU 상황에 따라 변하기도 한다.
타이머를 좌측 상단에 활성화시켰다. 목표 시간을 정해두고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마치며

VP249QGR은 1920x1080 IPS 패널과 144Hz 주사율, 1ms(MPRT)를 갖춰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게임에 적합했다. 물론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는 엔트리 라인업에 속하는 가격이다. 그렇지만 태생은 분명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이기에 에이수스 특유의 우수한 완성도를 체험할 수 있다. 섀도우 부스트, ELMB, 게임 플러스 기능 등 게이밍 모니터로서의 완성도는 매우 높다. 24형 게이밍 모니터 중 완성도가 높으면서 가성비도 뛰어난 제품을 찾을 경우 VP249QGR이 적합하다. 2020년 7월 17일 오픈마켓 최저가는 209,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