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삼성전자의 ‘갤럭시북’은 노트북 브랜드를 통칭한다. ‘갤럭시북 플렉스’는 2in1 디자인의 노트북이며, ‘갤럭시북 이온’은 초경량 노트북을 뜻한다. 사용 방법은 태블릿PC 형태로도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북 플렉스’가 더 다양하지만, 휴대성은 ‘갤럭시북 이온’이 월등히 더 앞선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휴대성이 뛰어난 ‘갤럭시북 이온’ 중에서도 코어 i5-10210U를 탑재해 가성비가 좋은 ‘삼성전자 갤럭시북 이온 NT930XCR-A58A 엔씨디지텍(이하 갤럭시북 이온 NT930XCR-A58A)’이다.
독특한 아우라 색상
‘갤럭시북 이온 NT930XCR-A58A’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곡선 형태가 많이 적용된 ‘노트북9 Always’와 달리 직선 형태가 적용되어 심플하고 모던한 분위기를 준다. ‘갤럭시북 이온 NT930XCR-A58A’는 아우라 색상이 적용되었다.
겉으로 보기에는 일반적인 실버 색상이지만, 실제로는 보는 각도에 따라 은은하고 다채롭게 빛나는 색상이기 때문에 고급스러우면서 깔끔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다. 노트북 위쪽의 힌지에는 유광 블루 색상을 넣어 포인트를 줬다.
‘갤럭시북 이온 NT930XCR-A58A’에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필수 단자가 모두 있다. HDMI x1, 썬더볼트 3 x1, USB 3.0 x2, 헤드폰 출력/마이크 입력 콤보, UFS & 마이크로SD 콤보 트레이가 있다.
UFS & 마이크로SD 콤보는 구멍에 핀을 넣어 꺼내는 트레이 방식인데 메모리카드를 자주 탈부착하는 사람에게는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메모리카드를 분실할 염려가 없고 깔끔한 디자인이라는 장점이 있다. 특히 빠른 속도와 높은 전력까지 지원하는 썬더볼트 3 단자까지 있어 다양한 기기를 연결할 수 있어 편리하다.
선명한 QLED 디스플레이
갤럭시북 플렉스와 갤럭시북 이온은 세계 최초로 QLED(Quantum Dot 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노트북이다. QLED 디스플레이는 퀀텀닷 입자의 성질을 통해 색 순도가 좋고, 명암비가 뛰어나며, 뛰어난 전력 효율도 지녔다.
노트북으로 온라인 쇼핑을 할 때 마음에 드는 제품을 구매했는데 막상 실물을 보니 원했던 색상이 아닌 경우를 경험하곤 한다. 이는 노트북의 디스플레이가 실제 색상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갤럭시북 이온’에 탑재된 QLED 디스플레이는 컬러 볼륨 100%의 풍부한 색감에 뛰어난 명암비가 더해져 실물과 같은 색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이러한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이는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 영상 콘텐츠를 감상할 때나 포토샵으로 색상 확인이 중요한 이미지 편집 작업을 할 때도 보다 정확한 색상으로 작업할 수 있게 돕는다. 또한, 야외에서도 밝기를 최대 600nit까지 조절이 가능해 외부에서 사용하기에도 적합한 노트북이다.
이미지 편집과 캐주얼 게임 플레이 가능
‘갤럭시북 이온 NT930XCR-A58A’는 인텔 10세대 모바일 프로세서인 코멧레이크 코어 i5-10210U가 탑재되어있다. 코어 i5-10210U는 4코어 8스레드에 기본 클럭 1.6GHz, 최대 클럭 4.2GHz로 작동하는 CPU이다. 데스크톱용 인텔 코어 i7-6700K와 비슷한 성능으로, 이미지 편집은 물론, 캐주얼 게임 등 다양한 작업을 소화할 수 있다.
메모리는 DDR4 8GB, 저장장치는 빠른 속도에 넉넉한 공간을 자랑하는 NVMe SSD 256GB가 탑재되었다. 메모리는 온 보드 형식이고 추가 확장 슬롯이 없기 때문에 메모리를 추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메모리 용량이 더 많은 제품을 찾는다면 DDR4 16GB가 탑재된 ‘갤럭시북 이온 NT930XCR-A516A’를 추천한다.
터치 패드 부분이 가로로 넓어 조작하기 편하며, 숫자키를 제외한 풀사이즈 키보드가 탑재되었다. 키보드는 백라이트 기능이 있어 어두운 곳에서도 사용하기 편리하고 오른쪽 시프트키 옆에는 지문인식 센서가 있어 손쉬운 로그인과 보안 기능을 겸비했다.
갤럭시 브랜드 완벽 호환
‘갤럭시북 이온’은 ‘갤럭시’ 브랜드를 갖춘 만큼 갤럭시 모바일 디바이스와 완벽 호환을 자랑한다. 사용자 휴대폰 앱은 PC와 스마트폰을 하나로 연결해 보다 편리한 작업을 제공한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친구에게 온 메시지도 윈도우 10과 동기화되어 바로 공유된다.
또한, 화면 미러링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 화면을 ‘갤럭시북 이온’에서 바로 볼 수 있고 마우스나 터치패드를 이용해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화면 미러링 기능은 ‘갤럭시북 이온’과 갤럭시 스마트폰이 같은 Wi-Fi 환경 내에 있어야 하며, 윈도우 버전은 19H1 이상, 스마트폰은 앱 버전이나 안드로이드 OS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지원되는 스마트폰 모델은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갤럭시북 이온’은 Samsung DeX 기능도 지원한다. Samsung DeX는 갤럭시 스마트폰을 모니터에 연결했을 때 스마트폰에서 하던 문서 작성, 게임 플레이, 동영상 시청을 PC 환경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갤럭시북 이온’은 모니터가 아님에도 갤럭시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Samsung DeX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Samsung DeX 기능은 Samsung DeX를 지원하는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갤럭시북 이온’의 터치패드는 무선 충전을 지원한다. 무선 충전 기능이 있는 갤럭시 스마트폰은 물론, Qi 호환 디바이스라면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 무선 이어폰도 충전할 수 있다. 단, 무선 충전 기능을 활성화할 때는 터치패드 기능은 사용할 수 없다.
마치며
‘갤럭시북 이온 NT930XCR-A58A’는 삼성전자의 초경량 노트북으로, 세계 최초로 QLED 디스플레이와 최신 인텔 10세대 모바일 프로세서 코멧레이크를 탑재해 성능까지 뛰어나다. 13.3인치에 970g 무게로 휴대성이 뛰어나며, 갤럭시 스마트폰과 환상적인 연동을 지원한다. 외부에서 노트북을 주로 사용하고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찾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제원
CPU - 인텔 코어 i5-10210U(1.6GHz up to 4.2GHz, 6MB L3 캐시)
그래픽 - 칩셋 인텔 UHD 그래픽스
메모리 - DDR4 8GB
저장장치 - NVMe SSD 256GB
디스플레이 - 33.7cm(13.3인치)
디스플레이 종류 - 광시야각 QLED
해상도 - FHD(1920x1080)
화면 비율 - 16:9
운영체제 - 미포함
네트워크 - Wi-Fi 6(Gig+), 802.11ax 2x2, 블루투스 5.0
입출력단자 - HDMI x1, 썬더볼트 3 x1, USB 3.0 x2, UFS & MicroSD 콤보, 헤드폰 출력/마이크 입력 콤보, DC-in
보안 기능 - TPM, 지문인식
특수 기능 - 라이브 메시지, 링크 공유, 라이브 월페이퍼, 삼성 갤러리, 퀵 서치, 삼성 덱스, 삼성 플로우, 삼성 노트, 삼성 리커버리, 스튜디오 플러스, 팀플(윈도우 10 설치 후 삼성닷컴 통해 지원프로그램 설치)
입력장치 - 페블 키보드/숫자키(백라이트 지원), 클릭 패드
배터리 - 69.7Wh(Typ)
크기 - 305.7x199.8x12.9mm
무게 - 970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