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텐키리스 키보드는 키보드의 숫자 키패드를 제외시킨 키보드 폼팩터를 뜻한다. 텐키리스 키보드는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뛰어난 휴대성을 제공하며, 마우스와 키보드 사이의 간섭이 적어 FPS 게이머에게도 적합하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키보드도 숫자 키패드가 없는 제품이다. 그런데, 이 제품은 일반적인 텐키리스 키보드와는 확연히 다르다. F12 키와 프린트 스크린 키가 거의 붙어있는 콤팩트한 키 레이아웃을 지녔으며, 무보강 구조를 지녀 개성적인 타건감을 지녔다. ‘CHERRY G80-3000S TKL 갈축 피씨디렉트(이하 G80-3000S TKL)’는 어떤 제품일까?
제원
브랜드: CHERRY
제품명: CHERRY G80-3000S TKL 기계식 키보드
모델명: G80-3000S
입력키 수: 87키+1키
크기: 360x140x36mm
무게: 636g
본체 재질: 플라스틱
키캡 재질: PBT
키캡 각인: 영문, 한글 각인 / 레이저 각인
스위치: Cherry MX 갈축
케이블 길이: 160cm
부가 기능: 전용 소프트웨어, 안티 고스팅
A/S 기간: 2년
정갈한 텐키리스 키보드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정갈하다’는 ‘깨끗하고 깔끔하다’를 뜻한다. 이는 G80-3000S TKL에 더할 나위 없이 적합한 형용사다.
클래식한 무광 블랙 바디를 지닌 이 키보드는 볼륨 노브, 미디어 전용 키 등의 부가 요소를 모두 제외했다. ‘타이핑을 위한 디바이스’라는 키보드의 본질에만 집중해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외관을 자랑한다.
심지어 키보드 하판에서도 나사 하나 찾아볼 수 없다. 또한, 너무 밋밋하지 않도록 음각 체리 로고를 심플하게 각인했다. 어디서 사용해도 무난한 디자인이기 때문에 사무실용 오피스 기어로도 손색없을 것이다.
이 제품은 smartPC사랑 2020년 12월호에서 소개한 ‘CHERRY G80-3000S RGB TKL 갈축 피씨디렉트’와 달리 RGB LED가 없다. 대신, 내구성이 우수한 PBT 키캡이 적용됐다. PBT 키캡을 품은 만큼 손가락의 기름기로 인한 번들거림도 적다.
RGB LED가 빠지긴 했으나, LED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캡스 락 키와 스크롤 락 키에 은은한 화이트 LED가 탑재돼 인디케이터의 역할을 수행한다.
휴대성도 아주 뛰어나다. 가벼운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된 이 키보드의 실측 무게는 652g. RGB 탑재 모델보다 실측 무게가 약간 더 가볍다. 크기 역시 아담하다. 360x140mm에 불과한 크기를 지녀 이동하며 사용할 키보드로도 좋다.
높이 조절 받침대도 기본 장착됐다. 높이 조절 받침대를 완전히 펼치면 끝부분에서 찰칵하는 소리와 함께 견고히 고정된다. 높이 조절 받침대에도 고무 패킹이 장착된 디테일 역시 돋보인다.
무보강으로 만나는 체리 MX 갈축
G80-3000S TKL는 체리 MX 청축, 적축, 갈축, 그리고 흑축 스위치가 탑재된 4종으로 출시됐다. 이번 리뷰에서 사용한 제품은 체리 MX 갈축 스위치를 품은 키보드로 기계식 키보드 고유의 타건감과 조용함을 동시에 얻고 싶은 이들에게 좋다.
이 키보드는 같은 체리 MX 갈축 스위치를 사용한 타 키보드와는 또 다른 타건감을 지녔다. 타건감의 차이는 보강판이 없기 때문에 발생한다. 금속판을 때리는 느낌이 없어 일반적인 체리 갈축 MX 키보드보다 더욱 부드러운 타건이 가능하다. 도각거리는 갈축 특유의 키감도 더욱 커진다. 도각거리는 느낌을 선호한다면 꽤 만족스러울 것으로 보인다.
소음 역시 일반 갈축 MX 키보드보다 정숙해 사무실에서도 무난히 사용할 수 있었다. 또한, 콤팩트한 키 레이아웃을 지녀 문서 작업 시 손의 이동 범위가 좁아 조금만 익숙해지면 더욱 빠른 입력이 가능하다.
FPS용으로도 문제없다
G80-3000S TKL는 키보드의 본질인 ‘타이핑’에 집중한 키보드다. 하지만 게임용으로도 손색없다. 특히, 마우스의 무빙이 중요한 FPS 장르와 뛰어난 궁합을 지녔다.
이 키보드와 함께 인기 FPS 게임 ‘오버워치’를 즐겨보니 텐키리스 폼팩터를 지닌 덕에 마우스 무빙이 한결 자유로웠다. FPS뿐만 아니라 타이밍이 중요한 리듬 게임 장르와도 잘 어울린다. 적당한 구분감을 지녔기 때문이다.
게임에 특화된 기능인 ‘안티 고스팅’도 더해졌다. 안티 고스팅은 많은 키를 동시에 눌러도 키 충돌 없이 동시에 입력되는 기능을 뜻한다. 동시 입력 테스트 프로그램을 실행해 40여 개의 키를 동시에 눌러보니 모두 정상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용 소프트웨어가 제공된다
키보드 제어를 위한 전용 소프트웨어 ‘Cherry Assistant’도 제공된다. 이 소프트웨어와 함께라면 키보드의 폴링 레이트나 매핑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매크로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Z 키’를 누르면 ‘안녕하세요’가 입력되도록 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ESC 키와 F1 사이에 위치한 ‘체리 키’를 누르면 Cherry Assistant가 실행되기 때문에 아주 편리하다.
마치며
G80-3000S TKL은 키보드의 본질에 충실한 제품이다. 정갈한 디자인은 물론 뛰어난 휴대성, 무보강 구조의 독특한 키감도 이 키보드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타이핑뿐만 아니라 FPS 게임용으로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가격은 1월 4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 77,7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