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최근 키보드 시장에서 핫한 폼팩터는 ‘미니 배열’이라고 볼 수 있다. 텐키리스보다 작은 미니 배열 키보드는 한 때 마니아들에게만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점차 텐키리스 키보드보다 책상 위 공간을 넓게 사용하고 싶은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했고 이제는 다양한 키보드 제조사가 미니 배열 키보드를 출시하는 추세다. 즉, 단순히 미니 배열을 적용했다는 것만으로 주목받던 시절은 지났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앱코가 와디즈 펀딩으로 출시하는 새로운 미니 배열 키보드 ‘AR61D 알루미늄’은 미니 배열 키보드 중에서도 더욱 눈길이 간다. 발랄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독특한 디자인 콘셉트가 적용됐음에도 압도적 스펙이 적용됐기 때문이다.
제원
입력키 수: 61키
폴링레이트: 1,000Hz
키캡 재질: PBT
키캡 각인: 한글/영문(이중사출)
바디 재질: CNC 알루미늄
스위치: Kailh Box 스위치
연결 방식: 2.4GHz 무선 연결, 블루투스 무선 연결, USB 유선 연결
배터리: 1,900mAh
부가 기능: 무한 동시 입력, RGB LED, macOS 호환 모드
크기: 303x132x36mm
무게: 1,700g
색상: Sunny Yellow
A/S 기간: 1년
아메리칸 브렉퍼스트를 키보드에 담았다
AR61D 알루미늄은 61키 레이아웃을 갖춘 미니 기계식 키보드다. 따라서 텐키리스 키보드보다도 마우스를 더욱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61키 레이아웃임에도 알루미늄 프레임이 키보드 상단으로 길게 위치하기 때문에 세로 길이가 짧지 않은 편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알루미늄 프레임에 더해진 아치형 음각 무늬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D사의 고전 키보드를 오마주한 것으로 보인다.
키보드의 테마는 ‘아메리칸 브렉퍼스트’다. 키캡 색배열에서 미국식 아침 식사 메뉴들을 엿볼 수 있었다. 계란프라이의 흰자와 노른자가 연상되는 키캡은 물론 케첩을 닮은 붉은 색 키캡이 더해졌다. 여행의 묘미인 호텔 조식 뷔페의 즐거움이 키보드에도 담긴 것이다. 이는 키보드의 컬러명인 ‘Sunny Yellow’와도 더욱 절묘하게 어우러진다. 참고로 AR61D 알루미늄의 키캡은 PBT 재질을 택했고 한글 및 영문 각인 모두 이중사출로 제작됐다.
또한, AR61D 알루미늄 적용된 RGB LED는 키보드의 컨셉을 해치지 않는다. 스위치 모듈이 외부로 노출된 ‘비키 스타일’과 달리 스위치가 안쪽에 위치하고 키캡 각인으로 RGB LED가 투과되지 않기 때문에 은은한 느낌을 구현한다.
키보드 하우징의 색감도 눈길을 끈다. 일반적인 알루미늄 키보드와는 또 다른 선명한 색상 표현이 매력적이다.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미니멀함을 강조했다. 키보드 하판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나사 하나 겉으로 보이지 않는 매끈한 외형을 갖췄고 전원 스위치도 하판에 위치해 굉장히 깔끔한 모습이다.
2.4GHz 무선 동글은 키보드 본체에 자석 방식으로 편리하게 수납된다. 덕분에 2.4GHz 무선 동글을 더욱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구성품은 어떤 게 제공될까? 코일 스타일의 USB Type-C to A 케이블과 키캡/스위치 풀러가 동봉된다.
알루미늄 바디 + 카일 박스 스위치
AR61D 알루미늄의 알루미늄 바디는 더욱 특별하다. 상판과 하판을 결합하는 방식이 아닌 통 CNC 가공을 통한 원피스 하우징을 적용했기 때문이다. 덕분에 상판과 하판 사이의 이음새가 없어 더욱 견고한 인상이다.
무게는 실측 기준 1,660g으로 확인됐다. 묵직한 알루미늄 하우징을 적용한 덕에 타건감 역시 단단할 것으로 보인다.
AR61D 알루미늄에 사용된 스위치는 카일 박스 스위치다. 이 키보드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카일 박스 스위치를 택했으며, 스위치의 방식은 걸림 없이 부드럽게 입력되는 리니어 타입이다. 특히, 스위치에는 스프링 윤활이 적용되어 더욱 부드러운 느낌을 제공한다. 참고로 AR61D 알루미늄은 핫스왑을 지원해 사용자가 원하는 스위치로 손쉽게 교체할 수 있다.
실제 타건감은 어떨까? 문서 작업용으로 활용해보니 고급 키보드에서 느낄 수 있던 정갈함이 제대로 느껴졌다. 단단하면서도 반발력 역시 뛰어나 만족스러운 타건이 가능했다.
기본적으로 적축 스위치들과 유사한 성향을 지닌 만큼 게임 플레이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었다. 특히, 2.4GHz 무선 연결 상태에서도 무한동시 입력이 가능해 무선으로도 게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마치며
AR61D 알루미늄은 콘셉트부터 색감, 성능까지 전체적으로 높은 만족감을 선사하는 미니 배열 키보드다. 연결성도 2.4GHz는 물론 블루투스 방식까지 지원하는 만큼 꽤나 다채롭다고 볼 수 있다. 높은 완성도의 미니 무선 기계식 키보드를 원한다면 이 제품을 주목하길 바란다.
한편, 이 제품은 와디즈 펀딩을 통해 229,000원(슈퍼 얼리버드 기준)에 런칭될 예정이고 정식 출시는 11월 중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