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일부 PC게임과 다수 모바일 게임의 비즈니스 모델이 점차 랜덤박스, 페이 투 윈(Pay to Win, P2W)*으로 흐르면서, 소위 ‘현질’ 게임에 피로감을 느끼는 게이머들이 늘어나고 있다. 대안이라고 할 만한 것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콘솔 게임이다. 뛰어난 그래픽, 훌륭한 게임성을 갖춘 AAA 콘솔 게임을 즐기는 데에는 P2W 게임만큼 많은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이다.
한편 콘솔 게임에는 다소 진입 장벽이 존재한다. 게임이 나에게 잘 맞는지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일단 수만원 대의 개별 게임과 수십만원 대의 콘솔 기기를 구매해야 한다. 게임 내 아이템 하나를 얻기 위해 수십만원, 심지어 수백만원을 지불하기 마다하지 않는 P2W 게임 유저라고 하더라도, 콘솔 기기와 게임을 선뜻 가벼운 마음으로 구매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큰 지출 없이 콘솔 게임을 입문해 볼 수 있다면 어떨까? 스마트폰 게임패드와 클라우드 게이밍의 조합이라면 큰 지출비용 없이 AAA급 콘솔 게임에 도전해볼 수 있다. 조이트론 MX플렉스3 게임패드와 XBOX Game Pass의 조합을 소개해본다.
*페이 투 윈: 게임에서 승리하거나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을 부추기고, 또 이러한 경쟁에 현금성 재화를 사용하도록 하는 게임 구조
스마트폰 게임패드에 부정적이었지만…
우선 기자는 이전에 스마트폰 게임패드를 사용한 적이 없었으며, 그동안 스마트폰 게임패드의 활용성에 대해 근거없이 막연하게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었다는 점을 인정해야겠다. 스마트폰 게임패드는 모바일 게임을 그다지 열심히 즐기지 않는 입장에서는 그저 조작감과 게임성이 그다지 뛰어나지 않은 게임을 위해 추가로 휴대해야 하는, 꼭 필요하지도 않은 무언가로 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XBOX Game Pass의 존재가 인식을 다소 바꿔놓았다. Xbox Game Pass 얼티밋에 가입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데이터 센터에 있는 콘솔 기기에 게임을 실행해 PC나 모바일에서 스트리밍하는 Xbox Cloud Gaming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오랜 경험을 가진 게임 제작사가 막대한 자본과 인력을 투자해 만든 AAA 게임을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여타 구독형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Xbox Game Pass 역시 첫달 이용료를 1,000원으로 할인해주는 상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부담없이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었다.
Xbox Cloud Gaming을 스마트폰에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Xbox 호환 컨트롤러가 필요한데, 기자가 선택한 컨트롤러는 조이트론 MX플렉스3이다. 블루투스 연결 방식이며 일반 게임패드 모드, Xbox Controller 모드, 맵핑 모드 등을 지원하며 PC, 안드로이드, IOS 기기에 연결 가능해 다양한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다.
‘게임을 위한 도구’로 재탄생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은 게임만을 위해 만들어진 인터페이스가 아니므로, 그대로 게임에 사용할 경우 불편한 점이 많다. 특히 PC나 콘솔을 기반으로 나온 게임 시리즈는 WASD나 방향키, 조이스틱으로 캐릭터를 이동시키는 조작이 많은데, 이러한 게임 시리즈의 모바일 버전 같은 경우 당연히 PC, 콘솔에 비해 조작이 불편하다. 또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오래 하다 보면 발열과 손에 배는 땀으로 쾌적하지 못한 게임 환경이 만들어지는데 게임패드를 사용하면 이런 단점에서 벗어날 수 있다. 특히 MX플렉스3를 스마트폰에 체결하고 처음 쥐어봤을 때 그립감과 썩 훌륭해 ‘게임을 위한 도구’라는 느낌을 받았다.
Xbox Game Pass 통해 300여개 게임 플레이
클라우드 게이밍을 즐기기 위해선 Xbox Game Pass 앱을 설치하고, 스마트폰과 게임패드를 페어링 시킨 상태에서 앱을 실행하면 된다. 구매한 게임패드에 따라 여러 가지 페어링 모드를 지원하므로 Xbox Controller 모드에서 사용해야 한다.
Xbox Game Pass 앱을 실행하면 클라우드로 플레잉할 수 있는 게임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포르자 호라이즌 5, 헤일로 Infinite 등 콘솔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한번쯤 들어봤을 인기 시리즈를 포함한 300여개의 게임을 스트리밍할 수 있다.
보급형 인터넷 환경에서도 만족스러운 동작
일반적인 보급형 인터넷 환경인 100Mbps 인터넷에 와이파이를 연결한 상태에서 게임을 테스트해 봤다. MX플렉스3 컨트롤러가 블루투스 방식인 데다 보급형 인터넷 환경이라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할지 다소 걱정되기도 했으나, 생각 이상으로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었다. 포르자 호라이즌 5와 헤일로 Infinite 모두 스마트폰에서 원활하게 스트리밍되었다. 게임 실행 초기 일부 텍스쳐 로딩이 지연되는 현상 외에는 3, 4시간 정도 플레이했을 때 게임이 느려지거나 랙이 걸리는 현상은 발견하지 못했다.
MX플렉스3가 PC 연결도 지원하므로 노트북에서도 같은 Wi-Fi 환경 하에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노트북에서는 텍스쳐 흐려짐 현상이 조금 더 자주 나타났는데, 이는 스마트폰에 비해 높은 해상도 때문이다.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PC를 이용할 경우 내·외장 스토리지에 게임을 설치하거나 유선 인터넷 환경에서 플레이할 수 있으므로 큰 문제는 아니다. 또 기가 인터넷 및 Wi-Fi 6 무선공유기를 활용한다면 더 나은 플레이 환경을 기대할 수 있다.
마치며
콘솔 게임에 입문해 보고 싶지만 콘솔 기기와 컨트롤러, 게임 타이틀 등 초기 비용에 구입을 망설이고 있다면 스마트폰 게임패드와 Xbox Game Pass는 좋은 입문 방법이다. 또 디아블로 임모탈, 원신 등의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유저에게 스마트폰 게임패드는 거의 ‘필수’라고 생각된다. MX플렉스3의 가격은 5만원 대로, 콘솔 게임에 입문해 보고 싶었지만 초기 비용에 망설였거나, 혹은 모바일 게임을 주로 즐긴다면 이 정도 가격대의 게임 패드도 좋은 선택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