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분석/ 디아블로에 관한 SNS 반응 분석 - 소셜 미디어 분석 서비스 ‘펄스K’로 최신 SNS 이슈 엿보기
상태바
소셜 미디어 분석/ 디아블로에 관한 SNS 반응 분석 - 소셜 미디어 분석 서비스 ‘펄스K’로 최신 SNS 이슈 엿보기
  • PC사랑
  • 승인 2012.06.1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을 뒤흔든 악마·디아블로
이상 고온이 계속되던 5월 어느 날, 악마의 눈보라가 대한민국을 뒤덮었다. 왕십리부터 시작된 이 악마의 유혹은 지상파 방송국 메인 뉴스에도 등장하며 성대한 시작을 알렸다. 악마를 잡기위해 전세계적으로 사람들이 모여들었고 그들의 움직임은 SNS와 미디어를 통하여 전 세계 곳곳에 실시간으로 전파되었다. 여기까지, 바로 디아블로3에 대한 이야기다. 5월 15일 국내를 포함, 전세계에서 서비스를 개시한 디아블로3는 출시된 지 단 2일만에 PC방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그 인기를 실감케 했다. 출시 전후, 엄청난 인기에 걸맞은 숱한 화제를 뿌려대던 디아블로3에 대한 반응은 오프라인에서만큼이나 SNS에서도 화끈했다.
 
분석 개요
분석 기간 2012년 4월 19일부터 5월 18일까지
분석 대상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블로그
분석 키워드 디아블로3
분석 기준 소셜 호감도/인지도, SNS
평판, 이슈 키워드/인플루언서 분석

디아블로3에 대한 SNS 평판 분석
우선 펄스K의 소셜스코어를 이용하여 ‘디아블로3’에 대한 SNS 평판을 알아보자. 소셜스코어(Social Score)는 최근 14일 간의 소셜미디어 상의 인지도와 호감도 변화를 종합, 1부터 100까지의 점수로 표현한 브랜드 평판측정 알고리즘이다. 이를 통하여 특정 브랜드의 SNS 평판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위의 그림은 디아블로3의 SNS 평판, 즉 소셜스코어를 나타낸다. 5월 19일 현재 디아블로3의 소셜스코어는 67.2점으로 전날 보다 1.9점 하락했다. 그렇다면 디아블로3의 SNS평판은 다른 게임과 비교해서 어느 정도일까?

유명 게임의 소셜스코어와 디아블로3의 소셜스코어를 비교한 그림이다. 그림을 보면 디아블로의 SNS 평판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 이유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게임의 완성도 또는 작품성 및 대중성을 차치하고 SNS의 관점에서만 본다면 월등한 ‘인지도’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 소셜 인지도: 최근 14일간 소셜 미디어에서 얼마나 언급되었는지 점수로 표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디아블로는 ‘SNS 인지도가 하위권과 최대 30점 이상 차이가 날 정도로’ SNS 상에서 크게 주목 받으며 언급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잠깐. 압도적 인지도에 비해, 디아블로3의 지난 14일간 소셜스코어는 15일을 정점으로 하락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출시 전후로 소셜 인지도가 크게 늘어난 데 반해, 소셜 호감도가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셜 호감도: 최근 14일간 얼마나 많은 긍정적 언급이 있었는지를 점수로 표현
다른 게임에 비해 디아블로3의 소셜 호감도는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앞서 살펴본 소셜 인지도와는 정반대의 결과다. 이는 최근 접속 폭주로 인하여 게임 서버에 접근하기 힘들어진 것을 성토하는 언급이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서버 정상화가 이루어지면 호감도는 반전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디아블로3 관련 이슈 키워드 및 인플루언서 분석
이번에는 디아블로3에 대하여 누가, 어떤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위의 그림은 5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디아블로3 관련 이슈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다. SNS를 통하여 사람들이 디아블로3와 함께 언급한 이슈키워드를 살펴보면, 디아블로3가 뿌린 숱한 화제를 소셜 미디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5월 14일은 ‘왕십리’, ‘한정판’이 상위 이슈 키워드로 랭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14일 서울 왕십리 민자역사에서 개최된 디아블로 출시 이벤트 D-1행사에 디아블로3한정판을 구하기 위하여 약 4000명의 사람들이 모여든 사건 때문이다. 출시 당일인 5월 15일에는 ‘한정판’과 ‘11번가’가 상위에 올랐다. 디아블로3 한정판을 판매하기로 한 국내 굴지의 오픈마켓 11번가가 한정판을 구하기 위해 접속한 네티즌의 폭주로 결국 다운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그 외, ‘6시간’이라는 이슈 키워드도 재미있다. 디아블로3 발매 6시간 만에 게임을 클리어했다는국내 게이머의 인증샷이 SNS를 통하여 전파되었고, 이에 대한 다양한 패러디와 의견이 쏟아졌다. 5월 16일은 디아블로3와 큰관련이 없을 것 같은 두 키워드, ‘종현’과’ 샤넬’에 주목할만하다. 우선 종현은 샤이니의 ‘김종현’과 씨엔블루의 ‘이종현’.

유명 아이돌 샤이니의 멤버 ‘김종현’이 역시 유명 아이돌인 씨엔블루의 ‘이종현’에게 디아블로3를 선물했다는 트윗 멘션이 엄청난 호응을 일으키며 수천 회의 리트윗을 기록했다. 샤이니의 김종현은 실제 파워트위터리안으로 트위터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트위터 상의 인플루언서(Influencer, 영향력자)와 핫 이슈가 만남으로써 엄청난 파급력으로 메시지가 퍼져나가게 된 것이다. 아래 그림은 펄스K로 분석한 ‘김종현’의 영향력 및 디아블로3 관련멘션이다. 모두 엄청난 횟수로 리트윗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같은 날, 동시에 이슈 키워드로 떠오른 ‘샤넬’은 한 네티즌의 재치 넘치는 비유가 트위터에서 화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디아블로3에 열광하는 게임 유저의 심리를 명품에 환호하는 여성의 관점으로 설명하려는 시도가 SNS 사용자들에게 무척 참신하게 받아들여져 널리 퍼질수 있었다. 여기까지 디아블로3의 출시 관련한 소셜 미디어의 반응을 펄스K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SNS를 통해 살펴본 디아블로3는 단순한 게임을 넘어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유명 연예인의 트윗멘션 및 명품 ‘샤넬’을 이용한 유머와 같이 디아블로3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이제 SNS, 특히 트위터를 통하여 하나의 놀이문화로 진화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이렇게 유쾌하고 재기발랄한 소셜 고객을 위해 기업 및 공공기관 등은 단단히 준비해야 될 것이다.
 
펄스K(//www.pulsek.com) 소개
코난테크놀로지에서 개발한 텍스트 마이닝 기반의 소셜 미디어 리스닝 플랫폼. SNS(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블로그 등)에서 자발적으로 확산되는 소비자의 여론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다양한 기준으로 분석. 국내 최고 수준의 텍스트 마이닝 기술과 자체 개발한 소셜 평판 및 영향력 지수를 통하여 진일보한 소셜 분석 방법론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