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면으로 즐기는 가성비 게이밍 모니터, ASUS TUF Gaming VG328QA1A
상태바
대화면으로 즐기는 가성비 게이밍 모니터, ASUS TUF Gaming VG328QA1A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3.07.2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게임에 몰입할 수 있는 모니터의 크기로 27인치를 가장 많이 꼽는다. 27인치 크기가 FPS나 RTS 장르 게임을 즐길 때 화면을 한눈에 확인하기 좋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24~25인치를 최고로 꼽았지만, 모니터 베젤이 줄어들고 큰 화면에 익숙해지면서 27인치가 편해진 게이머가 많아진 셈이다.

27인치보다 큰 모니터로는 31~32인치가 있는데 해당 크기의 모니터는 여전히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FPS나 RTS 장르 이외에 장르 게임을 즐기거나 27인치보다 큰 화면을 원한다면 31~32인치 크기의 모니터가 정답이다. 특히 화면 크기가 크면 게임 화면은 물론, 영상도 크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보다 큰 화면에서 몰입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를 원한다면 ASUS TUF Gaming VG328QA1A를 추천한다.

   

큰 화면으로 즐기는 게이밍 모니터

요즘은 모니터 크기가 점차 커지면서 27인치도 평범한 크기가 되어버렸다. 21~24인치를 주로 사용하던 시절에는 27인치 크기의 모니터에 대해 화면이 너무 커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는 편견이 있었다. 이러한 편견은 현재도 마찬가지다. 27인치가 일반적인 크기로 자리 잡은 요즘에는 32인치 크기의 모니터가 크다고 느낄 수 있다.

물론, 여전히 27인치보다 더 작은 24~25인치 크기를 선호하는 게이머도 있다. 상대적으로 화면 크기가 큰 32인치 게이밍 모니터는 멀리서 화면을 봐야 전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지만, 24인치 게이밍 모니터는 가까이에 붙어 화면을 봐도 전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FPS나 RTS 같은 특정 장르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라면 작은 게이밍 모니터를 선호한다. FPS나 RTS 장르 게임은 빠른 반응속도를 요구하면서 화면 전체 정보를 빠르게 확인해야 한다. 실제 대회에서 사용되는 게이밍 모니터도 27인치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대회도 예전에는 24~25인치로 진행되었고 최근에는 27인치로 커진 것을 고려하면 앞으로는 32인치 게이밍 모니터로 대회가 열릴 수 있는 가능성도 존재한다.

실제 게이머들 사이에서도 모니터 크기에 대한 호불호가 많다. 가볍게 게임을 플레이하는 즐겜 위주의 게이머라면 큰 화면이 좋지만, 집중해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빡겜 위주의 게이머라면 작은 화면이 좋다는 의견이 많다. ‘ASUS TUF Gaming VG328QA1A’는 소위 빡겜보다는 즐겜 영역에 더 잘 어울리는 대화면 게이밍 모니터다.

 
심플한 디자인의 V자 스탠드를 적용했다.
 
후면에는 OSD 조작을 위한 버튼과 조그스틱이 있다.
 
31.5인치지만,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
   

인체공학적 슬림 디자인

‘ASUS TUF Gaming VG328QA1A’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스탠드로 이상적인 화면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해준다. 스탠드는 기본적인 기능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상하 각도만 변경할 수 있는 틸트(-5° ~ +20°)만 지원한다. 대신 VESA 홀이 있기 때문에 HAS 스탠드나 모니터 암에 장착하면 원하는 각도나 위치로 편리하게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군더더기 없이 슬림한 형태를 하고 있다. 화면 크기가 31.5인치로 상당히 크지만, 3면 베젤이 매우 얇아 27인치 크기로 보일 정도다. 스탠드는 심플한 V형 디자인으로, 책상 공간을 적게 차지하면서도 모니터를 견고하게 받쳐준다.

연결 단자는 DP 1.2 x1, HDMI 2.0 x2가 있어 최대 3대의 기기까지 한 번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PC나 노트북은 물론, 콘솔 게임기까지 연결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연결 단자를 바꿔서 사용하면 된다. 이어폰 잭도 있는데 외부 스피커나 헤드폰 등으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스피커(2W x2)가 내장되어 있어 게임 플레이와 영상 콘텐츠를 감상할 때도 편리하다.

 
상하 각도 변경이 가능한 틸트 기능을 지원한다.
 
매우 얇은 3면 베젤로 몰입감이 뛰어나다.
 
입출력 단자로는 DP 1.2 x1, HDMI 2.0 x2, 이어폰 잭이 있다.
   

다양한 게이밍 기능 탑재

‘ASUS TUF Gaming VG328QA1A’는 가성비가 뛰어난 31.5인치 FHD 게이밍 모니터다. 그런데 내장된 게이밍 기능은 가성비만 따지는 어중간한 보급형 게이밍 모니터가 아니라 고급형 게이밍 모니터 급이나 다름없다.

먼저 디스플레이는 FHD 해상도에 응답속도 1ms(MPRT) 최대 주사율 170Hz에 달한다. 일반적으로 게이밍 모니터의 기준으로 삼는 응답속도 1ms, 최대 주사율 144Hz를 충분히 만족한다. 특히 최대 주사율이 170Hz로 더 높기 때문에 빠른 반응속도와 부드러운 화면이 필수인 FPS 게임 장르에 적합한 제품이다.

패널은 상하좌우 178도의 광시야각에 뛰어난 명암비를 지닌 VA 패널을 탑재했다. 게이밍 모니터에는 대체로 빠른 응답속도를 위해 시야각이 낮은 TN 패널이 적용되는데, ‘ASUS TUF Gaming VG328QA1A’는 VA 패널임에도 빠른 1ms 응답속도를 지녀 빠른 속도의 게임을 즐기기에 좋다.

다양한 게이밍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먼저 밝은 영역을 과도하게 노출하지 않으면서 게임의 어두운 영역을 선명하게 하여 전체적인 시야를 개선해 주는 ‘섀도 부스트’ 기능이 제공된다. 많은 게임에 적용해 보다 편리하게 게임을 플레이하게 해주는 십자선과 타이머, 게임 프레임, 맞춤 안내선 기능이 포함된 ‘게임 플러스’ 기능과 게임 장르에 따라 화면 색감과 밝기를 최적화해 주는 ‘게임 비주얼’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조그 스틱을 한 번 누르면 빠르게 메뉴를 조작할 수 있는 핫키가 나온다.
 
남은 시간을 화면에 표시해 주는 타이머 기능이 있다.
 
검은 부분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섀도 부스트 기능이 적용되었다.
 
게임 장르에 따라 색감이나 밝기 프리셋이 제공되는 게임 비주얼 기능이 있다.
 
다양한 모양의 십자선을 지원한다.
 
현재 모니터가 몇 FPS로 작동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FPS 카운터 기능도 있다.
 
어댑티브 싱크와 프리싱크 프리미엄을 지원한다.
 
색 조절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총 5단계의 블루라이트 필터를 적용할 수 있다.
 
내장 스피커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
   

마치며

‘ASUS TUF Gaming VG328QA1A’는 FHD 환경과 31.5인치 대화면 게이밍 모니터를 선호하는 게이머를 위한 제품이다. 최대 170Hz 주사율에 1ms 응답속도, VA 광시야각에 고급 게이밍 기능까지 탑재해 충실한 성능을 갖추면서 30만원 초반 가격대로 가성비가 매우 뛰어나다. 즐겜 위주의 게임 플레이를 즐기면서 FHD 게이밍 환경을 구성한 게이머에게 추천한다.

   

제원

패널 크기 31.5인치
화면 비율 - 16:9
패널 유형 - VA
시야각 상하좌우 - 178도 광시야각
해상도 - 1920x1080
색 공간 - sRGB 100%
밝기 - 300cd/
명암비 - 3000:1
디스플레이 색상 - 16.7M
응답 시간 - 1ms(MPRT)
주사율 - 170Hz
특수 기능 - 플리커 프리, 트레이스 프리, 게임 비주얼, 게임 플러스, HDCP, 익스트림 로우 모션 블러, 프리싱크 프리미엄, 게임 패스트 인풋, 섀도 부스트, 로우 블루 라이트, 스피커(2W x2), 베사홀(100x100mm), 틸트(-5° ~ +20°)
입출력 단자 - DisplayPort 1.2 x1, HDMI 1.4) x2, 이어폰 잭
소비 전력 23.5W
크기(스탠드 포함) - 716.2x497.2x213.8mm
무게(스탠드 포함) - 6.8k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