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수(아크몬드)[email protected]
‘아크몬드’라는 필명으로 유명한 윈도우 전문 블로거. 그의 블로거에 방문하면 윈도우 비스타, 7의 갖가지 팁은 물론 따끈따끈한 8버전 정보도 만날 수 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별의별 문제에 다 봉착하게 된다. 어떨 때는 컴퓨터가 켜지지 않거나, 멀쩡하던 마우스나 키보드가 움직이지 않는다던지, 윈도우에 문제가 생겨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 등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문제들은 수를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생산에 특화된 개인 데스크톱에서는 파일 유실이 특히 자주 일어난다. 중요한 파일은 항상 백업해 두어야 한다는 것은 상식이다. 중요한 자료들은 언제나 유실될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하고 미리미리 대비해야 한다. 꼭 외부/내부 문제로 인한 자료 유실뿐만 아니라 단순히 '저장' 단추를 잘못 누르는 것만으로도 이전 데이터를 날려버릴 수 있다. 필자도 하루 종일 작성한 문서를 잘못 저장해서 작업 내용을 잃어버려서 절망에 빠진 적이 많았다. 다행스럽게도, 필자와 같은 사람들을 위해 윈도우 8에서는 ‘파일 히스토리’라는 기능을 준비해 놓았다. 이번 글에서는 개인적인 작업 결과물들은 ‘파일 히스토리’로 보호하고, 시스템은 ‘이미지 백업’을 통해 문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복원하는 방법을 다뤘다. 두 가지 백업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파일 히스토리는 컴퓨터에 저장 된 모든 파일을 백업하고 복원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폴더/파일을 이전 버전으로 복원할 수 있게 하는 도구다. 구체적으로는 라이브러리, 바탕 화면, 즐겨찾기, 연락처 및 스카이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을 지속적으로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파일 히스토리는 컴퓨터를 매 시간마다 검색하여 변경된 내용은 없는지 확인한다. 파일이 변경될 때마다 사용자가 선택한 외부 저장 장치에 복사본이 저장되는 식이다. 이 기능은 윈도우 7에서 제공되었던 기존의 백업 및 복원 기능을 대체한다.
파일 히스토리 : 설정하기
01 시작 화면에서 ‘히스토리’를 입력하고 [설정]을 누른다.
02 좌측에 나타나는 검색 결과에서 [파일 히스토리]를 실행한다.
03 파일 히스토리가 실행되면 좌측 메뉴에서 [드라이브 선택]을 누른다.
파일 히스토리를 사용해 파일을 백업하려면 먼저 파일을 저장할 드라이브를 설정해야 한다. 시스템에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로부터 파일을 보호하기 용이하도록 외장 디스크나 네트워크 공유 폴더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04 여기서는 [네트워크 위치 추가]로 파일 히스토리를 사용해 본다
05 네트워크 상의 위치에 파일 히스토리를 위한 폴더를 만들었다.
06 드라이브가 선택되면 자동으로 파일 히스토리가 시작된다. 여유 공간이 넉넉한 디스크를 선택하면 좀 더 많은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어서 좋다.
07 파일 히스토리가 처음 시작되면 자동으로 파일 복사본을 저장하기 시작한다.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완료되는 시간이 다를 수 있다.
08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파일 히스토리가 완료된 시간이 나타나게 된다.
파일 히스토리 : 활용하기
01 파일 히스토리 창의 좌측에 있는 [개인 파일 복원] 메뉴를 눌러본다.
02 ‘이전 버전’을 누르면 파일 히스토리로 백업된 파일이나 폴더들의 발자취를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파일 히스토리는 라이브러리, 연락처, 즐겨찾기, 스카이드라이브 및 바탕 화면에 있는 파일을 자동으로 백업한다. 원본이 손실, 손상되거나 삭제되어도 모두 복원이 가능하다.
※ 파일 히스토리의 인터페이스는 마치 ‘Windows 사진 뷰어’같이 생겨서 친근함을 준다.
03 복원할 시점으로 이동했다면,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여 초록색의 복원 단추를 누르면 된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원래 위치로 복사하세요]라는 설명과 같이, 해당 시점의 내용으로 덮어씌우게 된다.
파일 히스토리 : 이렇게 작동한다.
01 바탕 화면에 테스트용으로 폴더를 하나 만들었다.
02 텍스트 파일을 만들어서…
03 아래와 같이 약간의 내용을 입력하여 저장했다.
04 그리고 파일 히스토리에서 [지금 실행]을 눌러 현재의 상태를 백업했다. 새로 생성한 텍스트 파일이 기록되었을 것이다.
05 텍스트 파일을 다시 열어서 내용을 추가로 입력하고 파일 히스토리를 다시 실행했다.
06 자… 그러면 어떻게 반영되었을까? 탐색기에서 파일을 선택하고 리본 메뉴에 있는 [히스토리] 단추를 클릭한다.
07 가장 최근에 백업된 파일 내용을 보여준다. 추가로 입력한 내용까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08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면 어떨까?
09 우리가 처음에 텍스트 파일에 입력했던 내용이 들어 있다. 파일 히스토리를 통해 이전 버전의 파일이 고스란히 보관되어 있는 것이다.
10 초록색 복원 단추를 눌렀다.
11 파일을 원래 위치에 덮어씌우기 때문에 ‘파일 바꾸기 또는 건너뛰기’ 대화상자가 나타났다. [대상 폴더의 파일 덮어쓰기]를 눌렀다.
12 텍스트 파일을 다시 열어 확인해 보니 이전 버전으로 돌아간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파일 히스토리 : 파일/폴더가 추가되거나 삭제된 사실까지 알고 있다.
01 테스트용 폴더에 다른 텍스트 파일을 하나 추가해 보았다.
02 파일 히스토리를 실행하니 추가된 파일을 포함한 목록이 보인다.
03 이전 버전을 보면 원래 하나의 파일만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파일 히스토리 : 내가 원하는 곳에 복원하기
01 파일 히스토리 창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해 단축 메뉴 (마우스 오른쪽 버튼)를 눌러 [복원 위치]를 클릭하면 된다.
02 문서 폴더를 선택했다.
03 파일/폴더의 원래 위치 뿐 아니라, 내가 원하는 곳에 파일을 복원할 수도 있다.
파일 히스토리 : 백업 디스크의 용량이 부족할때
파일 히스토리는 기본적으로 1시간마다 실행되며, 추가/변경된 데이터를 백업하게 된다. 잦은 자료 작성과 대용량 파일의 사용으로 백업 디스크의 사용 공간이 적어지면 이전 버전을 삭제해 보자.
01 파일 히스토리 창의 좌측에 있는 [고급 설정]을 누른다.
02 ‘저장된 버전 유지’ 부분의 [버전 정리]를 누른다.
03 파일 히스토리의 이전 버전을 삭제하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할 것인지 선택하고 정리하면 된다.
[팁] 파일 히스토리에 포함되지 않은 폴더를 백업하려면?
01 파일 히스토리에 포함시켜 정기적으로 백업하길 원하는 폴더를 선택한다.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라이브러 리에 포함->] [새 라이브러리 만들기]를 클릭한다.
02 탐색기의 좌측을 보면 새 라이브러리로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다.
03 이제부터는 파일 히스토리를 통해 방금 추가한 라이브러리까지 백업의 대상이 된다. 라이브러리를 삭제하면 파일 히스토리 백업 기능이 동작하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