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기대작으로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스마트폰인 갤럭시 S4가 지난 4월 하순에 출시됐다. 이번 호에는 갤럭시 S4 출시와 관련된 업체들의 움직임을 하나하나 짚어보도록 하겠다. 또한 갤럭시 S4와 관련해서 기능을 최대한 살려주는 앱에 대해서도 다뤄보도록 하겠다. 서원준 기자
최근 SNS 서비스시장이 활성화되면서 기존에 SNS 회사들이 새롭게 서비스를 업데이트하는 등 혁신을 하기 위해 계속 노력을 하고 있는 가운데 페이스북이 여기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 중에 하나가 갤럭시 S4에 도입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는 ‘페이스 북 홈’ 이라는 서비스이다. 페이스북은 안드로이드 용 모바일 환경에서 다양한 소셜 활동이 가능한 ‘페이스북 홈’을 지난 4월 초에 공개했다. ‘페이스북 홈’을 적용한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기존에 앱을 실행하는 등 몇 단계를 거쳐야지만 볼 수 있었던 친구들의 소식이 첫 화면부터 바로 보이게 된다. ‘페이스북 홈’의 새로운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커버피드(Cover Feed)’는 기존의 잠금 화면과 홈 화면을, 친구와 좋아하는 페이지의 최신 소식들로 가득 채워 중요한 소식을 놓치지 않고 한눈에 볼 수 있게 꾸며 놓았다. ‘커버피드(Cover Feed)’를 옆으로 밀면 다음 소식으로 이동하며, 더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관심 있는 소식을 두 번 누르면 된다. 다른 앱을 이용하는 도중에 친구로부터 메시지가 도착하면, 해당 친구의 얼굴이 담긴 ‘챗 헤드(Chat Heads)’가 화면에 나타나 메시지에 바로 답장하거나 채팅을 즐길 수 있게 됐다. 또한 안드로이드 용 페이스북 메신저 사용자는 ‘챗 헤드(Chat Heads)’를 통해 페이스북 메시지뿐 아니라 문자 메시지도 확인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이전보다 편리해졌다.
친구가 내 타임라인에 글을 게시하거나 내가 태그 된 사진을 게시하는 등의 중요한 소식에는 해당 친구의 프로필 사진이 포함된 알림 메시지가 나타나 한번 누르면 바로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커버 피드’에서 내 프로필 사진을 위로 끌어올리면 즐겨 찾는 앱 들이 시작 관리자(Launcher)에서 보여 진다. 앱 목록으로 이동해 즐겨 찾는 앱을 시작 관리자(Launcher)로 끌어 오는 것도 가능하다. ‘페이스북 홈’은 현재 전 세계에서 몇 주 내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삼성의 갤럭시 SIII와 갤럭시 노트II에서 이용이 가능하며 이번에 출시된 삼성 갤럭시 S4에서도 해당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삼성 갤럭시 S4에 탑재되는 여행 관련 앱
트립어드바이저 여행 앱
트립어드바이저 여행 앱
삼성 갤럭시 S4에는 앞서 설명했던 ‘페이스북 홈’ 이외에도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높은 여행분야 전문 사이트인 ‘트립어드바이저’의 앱까지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트립어드바이저의 앱은 갤럭시 s4의 새로운 기술과 시너지 효과를 내어 그 쓰임새가 더욱 커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최대의 여행정보 사이트 트립어드바이저(www.tripadvisor.charislaurencreative.com)가 자사의 모바일 여행 앱을 삼성 갤럭시 S4에 사전 설치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전세계 수백만 소비자들은 트립어드바이저의 검증된 여행 콘텐츠를 갤럭시 S4에 유일하게 사전 설치된 이번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수백만 장의 사진과 1억 건 이상의 리뷰 및 의견 등이 담긴 트립어드바이저의 여행 앱은 트레블 위젯, 락 스크린 슬라이드쇼, 스토리앨범 내 도시 정보 등을 통해 새로운 삼성 갤럭시S4의 자체 앱과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트립어드바이저는 이 앱에 하나의 삼성 ID로 여러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싱글 사인온(Single-sign On, SSO) 기능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트립어드바이저에서 휴대전화의 기본 캘린더 앱으로 호텔 및 항공편의 세부 정보 불러오기, 갤럭시 S4 연락처 목록으로 호텔, 관광 명소 관련 연락처 정보 불러오기 등 다양한 고급 기능들을 추가해 비즈니스차 해외를 자주 방문하는 사용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트립어드바이저 모바일 앱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제공하는 갤럭시 S4의 자체 앱에 대해서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 트레블 위젯(Travel Widget) - 영감을 주도록 디자인된 ‘트레블 위젯’은 전세계 유명 여행지 및 관광명소와 관련된 트립어드바이저 이미지를 선보인다. 사용자들은 화면의 별 모양 아이콘을 터치하여 트립어드바이저의 저장목록에 특정 장소를 저장할 수 있다. 이미지를 선택하면 트립어드바이저 앱 내 리뷰, 의견, 사진, 및 연락처 등 상세 정보를 볼 수 있다.
· 락 스크린 슬라이드 쇼(Lock Screen Slideshow) - 휴대전화를 잠금으로 설정했을 경우,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용자는 선택한 세계에서 가장 볼거리가 풍부한 여행지들의 아름다운 사진들을 슬라이드쇼 형식으로 볼 수 있다.
· 삼성 스토리 앨범 내 도시 정보- 삼성 스토리 앨범은 여행 콘텐츠와 사용자의 여행 사진을 완벽하게 연계하여 디지털 포토북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경우 트립어드바이저는 사용자들이 보다 풍부한 도시 정보를 스토리 앨범에 추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지도 업데이트가 필요 없는
3D Full 클라우드 내비게이션
3D Full 클라우드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 앱이 3D 입체화면을 만나면 비주얼한 그래픽 환경으로 바른 길 안내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갤럭시 S4에 적용되는 3D Full 클라우드 서비스가 나와서 여기에 소개하도록 하겠다. 현대자동차그룹 내 내비게이션, LBS, Telematics 등 차량용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전문기업인 현대엠엔소프트가 LG U+ 사용자를 대상으로 별도의 지도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가 필요 없이 센터에서 실시간으로 최신 교통정보를 전송 받아 최적 경로로 안내하는 국내 최초 ‘3D Full 클라우드 내비게이션’이 바로 그것이다. 현대엠엔소프트는 3D Full 클라우드 내비게이션 출시와 더불어 전략적 사업 파트너로서 LG U+와 협력하여 LG U+ LTE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U+ Navi LTE’라는 이름의 3D Full 클라우드 내비게이션을 선보였다. 이에 신규 가입자들을 포함한 LG U+ 사용자들은 실시간으로 최적의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현대엠엔소프트의 3DFull 클라우드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현대엠엔소프트가 개발한 3D Full 클라우드 내비게이션은 LTE 통신망을 통해 언제나 자동으로 최신의 지도정보와 교통정보 검색이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모바일 전용 내비게이션이다. 이에 반해 현대엠엔소프트의 3D Full 클라우드 내비게이션은 별도의 지도 다운로드 없이 어플리케이션만 설치하면 클라우드 센터에서 모든 데이터를 단말기로 실시간 전송하기 때문에 다운에서 설치까지 30초안에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획기적인 서비스이다. 이번에 출시한 3D Full 클라우드 내비게이션은 센터에서 5분마다 전송되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해 갑작스럽게 변화되는 도로상황에서도 목적지까지 가장 빠른 길을 안내할 뿐 아니라 정확한 상세경로와 예상 소요시간, 그리고 목적지의 날씨 정보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운전자에게 최적의 주행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모바일 전용 제품에 걸맞게 타 경쟁사 내비게이션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SNS 기능과 편의성을 더했다. 그룹 주행 기능을 사용해 친구 또는 지인의 현재 위치와 주행 경로를 공유할 수 있으며, 즐겨찾기 또는 검색창을 따로 분리해 스마트폰 검색창에 생성한 바로가기 위젯 만으로 간편하게 사용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