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2015년 상반기 인기 채널 및 K-Pop 뮤직비디오 발표

2016-07-08     정환용 기자

유튜브(www.youtube.com)는 2015년 상반기 구독자 수 기준으로 가장 많이 성장한 국내 유튜브 채널 Top 20와 전 세계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 Top 10을 발표했다. 더불어 올해 특히 눈에 띄는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는 키즈 부문의 인기 영상도 공개했다.

 

상반기 가장 많이 성장한 국내 유튜브 채널 Top 20

2015년 상반기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채널 1위는 ‘SMTOWN’ 채널로 나타났으며, ‘BIGBANG’, ‘1theK’ 채널이 각각 2위와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인기 채널 20위 중 개인 크리에이터 채널이 9개(45%)나 포함됐는데, 이는 지난해(25%)에 비해 급격히 증가한 것이다. 유튜브를 통해 자신만의 팬 층을 확보하고 커리어를 개척하고 있는 크리에이터의 성장세를 실감하게 한다. 10대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게임 크리에이터 ‘양띵 YouTube(채널주소: d7297ut)’ 채널과 K-Pop 뮤지션의 인기를 능가하는 댄스팀 ‘웨이브야(waveya2011)’는 각각 12위, 13위로 순위에 진입해 지난해에 이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재기발랄한 뷰티 콘텐츠로 주목 받고 있는 ‘회사원A의 매일예쁨(calarygirl)’ 채널도 가장 많이 성장한 국내 채널 11위에 이름을 올렸다.지난해까지 트렌드를 이끌었던 게임과 뷰티 이외에도 요리, 일상 블로깅 등 보다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는 개인 크리에이터의 약진이 돋보였다. ‘먹방’, ‘쿡방’ 등 요리 소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쿠킹 크리에이터 ‘유지니키친(EugenieKitchen)’과 ‘소프(lime724)’가 각각 4위와 19위를 차지했다. 장난감 개봉기 등을 주로 소개하는 키즈 채널 ‘토이푸딩(toypudding, 10위)’과 ‘나오 디즈니토이(Naodisneytoys, 17위)’도 순위에 포함됐다. 일상적인 주제를 재치 넘치는 입담으로 공유하며 탄탄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김이브(evesojin)’, 상황별 실험 영상이 가득한 ‘릴마블(StimMercy)’ 채널도 각각 7위와 16위를 차지했다. 

상반기 K-Pop 뮤직비디오 Top 10

올 상반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K-Pop 뮤직비디오는 지난 3월 공개 된 이후 4천만 뷰 이상을 기록한 EXO의 ‘CALL ME BABY’로 나타났다. 3년 만에 전 멤버가 함께 모인 빅뱅 또한 ‘LOSER’, ‘BAE BAE’, ‘뱅뱅뱅 (BANG BANG BANG)’ 세 곡 모두 각각 2위부터 4위까지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특유의 음악적 개성을 살린 퍼포먼스로 화려하게 컴백한 여성 K-Pop 그룹의 포진도 눈에 띈다. 데뷔 초창기만큼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으로 돌아온 포미닛의 ‘미쳐(Crazy)’와 감각적인 연출이 돋보이는 미쓰에이의 ‘다른 남자 말고 너(Only You)’가 5, 6위를 차지했으며, 절도 있는 군무로 눈길을 사로잡은 소녀시대의 ‘Catch Me If You Can’이 7위에 이름을 올리며 변함없는 인기를 과시했다.데뷔와 동시에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킨 레드벨벳의 ‘Ice Cream Cake’, 음원 역주행으로 올해 가장 화제가 된 EXID의 후속곡 ‘아예(Ah Yeah)’ 또한 각각 8, 9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프로듀서가 아닌 뮤지션으로서 무대에 선 박진영의 ‘어머님이 누구니(Who’s your mama?)’가 10위를 차지했다. 

상반기 국내 키즈 채널별 대표 인기 영상 Top 10

K-Pop 뮤직비디오를 제외한 국내 유튜브 영상 중에선 장난감 소개나 애니메이션 같은 키즈 콘텐츠가 두각을 나타냈다. 2014년 12월부터 2015년 6월 말까지 공개된 키즈 콘텐츠 중 채널별로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새로운 장난감을 개봉하며 상세한 설명을 곁들이는 개인 크리에이터 영상이나 전문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콘텐츠가 다양하게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국내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 타요와 친구들이 등장하는 ‘꼬마버스 타요 미니 친구들 자동차 장난감’과 장난감 세트의 구성을 자세히 보여주는 토이푸딩의 ‘꼬마버스 타요 중앙차고지 주유소’가 1, 2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공식 애니메이션 영상 클립인 타요채널의 ‘TAYO Full Episodes S2 E17-E19’ 영상이 4위를 차지해 타요의 글로벌한 인기를 다시 한 번 상기시켰다. 또한, 어린이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는 만화 캐릭터 뽀로로와 친구들이 함께 등장하는 ‘뽀로로와 노래해요 2기 전편’ 영상은 5위에 이름을 올리며 ‘뽀통령’이라는 애칭에 걸맞은 건재함을 나타냈다. ‘최강전사 미니특공대’, ‘콩순이’, ‘슈퍼윙스’ 등 최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다양한 캐릭터 영상들도 조회수 기준 국내 키즈 채널별 대표 인기 영상 Top 10 차트에 진입하며 국내외 유튜브 사용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