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 자료실에서 자료를 받아보자

2008-08-30     PC사랑
공짜 자료실에서 자료를 받아보자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PC를 좀 써본 이라면 FTP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FTP는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어로 역사가긴 표준 파일 전송 프로토콜이다. 예전에는 파일을 공유할 때 대부분 FTP 사이트를 이용했다. 요즘은 자료를 주고받을 때 주로 웹 하드나 메신저 프로그램, P2P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지만 그렇다고 FTP 사이트가 사라진 것은아니다. 개인 이용자가 파일 공유를 할 때 쉽고 간단하게 쓸 수 있어서다. FTP 사이트에 접속하려면 FTP 클라이언트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파일을올리고내리고
FTP 사이트에 접속해 파일을 내려받아 보자. 접속을 하면 메인 화면이 두 개로 나눠진다. 왼쪽 창은 내 PC의 폴더가 열리고 오른쪽 창은 FTP 사이트의 폴더를 보여준다. 파일을 내려받을 때는 오른쪽에서 파일을 골라‘←’버튼을 누르거나, 마우스로끌어다 놓는다. ‘다운로드’상태와 파일 정보는 맨 아래에 있다. 정보에는 파일 이름, 주소, 진행 상태, 다운받는 용량 대 총용량, 다운로드 속도, 남은 시간 등이 나온다. 전송 파일을 올릴 때는 마우스로 왼쪽 창에서 파일을 골라 오른쪽 창에 끌어다놓으면된다.
FTP 사이트와내PC의파일을동기화하자
동기화란 양쪽을 똑같이 유지하는 기법을 뜻한다. 이 재주를 쓰면 내 PC와 FTP 사이트의 파일과 폴더를 똑같이 만든다. 이것은 홈페이지를관리할때써먹는다. 예를들어홈페이지의소스나그림파일등을수정할때웹사이트에있는파일을직접손대는것보다는내PC에서수정한뒤‘동기화’를이용하면쉽게업데이트할수있다.
FTP 사이트를검색한다
원래 FTP 사이트는 검색을 할수없다. 원하는 파일을 찾으려면 폴더를 하나씩 열어서 찾아야 한다. WS_FTP는 이런 과정을 자동으로 해서 파일을 찾는다. 사이트뿐만 아니라 내 PC의 파일도 검색한다. 내PC를 검색할 때는 local files를 고르고 FTP 사이트에서 검색할 때는remote files를 고른다. 쓰는 방법은 비슷하다. remote files를 고르면 검색 창이 따로 열린다는 게 다르다. 여기서 찾고 싶은 파일 이름과검색할디렉토리를고른다.
FTP 사이트를열자
FTP 사이트를 열려면 FTP 서버 프로그램을 깔아야 한다. 하지만 알FTP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면서도 간단한 FTP 서버를 만드는 재주를지녔다. FTP 사이트를열면내PC에다른이가접속해서파일을올리거나내려받을수있다.
파일을예약해서내려받자
알FTP의‘예약 다운로드’는 FTP 사이트에서 여러 폴더에 흩어져 있는 파일을 골라서 내려받을 때 파일을 한 번에 받을 수 있게 한다. 이런재주가 필요한 이유는 간단하다. FTP 사이트는 파일을 내려받는 도중에는 다른 작업을 할 수 없다. 따라서 여러 폴더에 나눠진 파일을 받으려면 일일이 하나씩 받아야 한다. 예를 들어 A 폴더의 a 파일과 C 폴더의 c 파일을 받아야 한다고 치자. 예약을 하지 않고 받으려면 A 폴더를 열고 a 파일을 다 받을 때까지 기다린 다음 C 폴더를 열고 c 파일을 내려 받아야 한다. 한 두 개라면 몰라도 수십 개라면 귀찮을 수밖에없다. 따라서내려받을파일을하나씩예약한뒤한번에내려받는게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