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데온 그래픽, 다이렉트X 12에 적합한 성능 지녀
2017-03-30 김희철 기자
라데온 그래픽 지원 게임 타이틀 및 엔진
애쉬즈 오브 더 싱귤러리티(Ashes of the Singularity)/스타독(Stardock), 옥사이드 게임즈(Oxide Games)
토탈워: 워해머(Total War: WARHAMMER)/크리에이티브 어셈블리(Creative Assembly)
배틀존 VR(Battlezone VR)/리벨리온(Rebellion)
데이어스 엑스: 맨카인드 디바이디드(Deus Ex: Mankind Divided)/에이도스 몬트리올(Eidos-Montréal)
나이트러스 엔진(Nitrous Engine) /옥사이드 게임즈
나이트러스 엔진
현재 전 세계 라데온 그래픽 제품 사용자들은 다이렉트X 12의 독보적인 성능과 나이트러스 엔진의 랜더링 기술이 제공하는 혜택을 누리고 있다. 최근 공개된 벤치마크 2.0(Benchmark 2.0)은 다이렉트X 12의 비동기식 컴퓨팅을 통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라데온 그래픽이 가진 강력한 성능을 이끌어낸다.AMD와 스타독, 옥사이드는 나이트러스 엔진이 향후 제작될 게임 타이틀 시리즈에도 활용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AMD와 스타독, 옥사이드는 향후 스타 콘트롤(Star Control) 및 새로운 우주 전략 시뮬레이션 타이틀 개발 과정에서도 협력함으로써 GPU성능의 한계를 한단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다이렉트X 12의 비동기식 컴퓨팅을 활용한 프리미어 랜더링의 효율성
음영 처리와 광원 처리, 인공지능, 물리 연산, 렌즈 효과 등 PC 게이밍에서 주로 사용되는 그래픽 효과들은 GPU하드웨어가 최종 화면을 모니터에 출력하기까지 수많은 단계의 연산을 필요로 한다. 과거에는 이러한 연산 과정들이 순차적으로 진행되었다. 그래픽 카드는 시작부터 끝까지 API의 렌더링 프로세스에 따라 단계적으로 작업을 수행했으며, 작업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지연 현상은 추후 진행되는 작업 전반에 걸쳐 속도 하락의 원인이 되었다. 소위 버블(bubbles)이라 불리는 이러한 지연 현상은, GPU 내 특정 하드웨어가 명령을 받기 위해 잠시 정지하는 상태를 의미한다.라데온 GPU 시리즈(Radeon GPUs)는 GCN 아키텍처를 탑재하고 있다. 본 아키텍처는 버블 현상이 발생하는 타이밍에 다른 연산 작업 처리함으로써 GPU의 작업 효율성을 높여준다. 예를 들어, 라데온 GPU는 복잡한 광원 처리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대기 중인 상황에서 인공지능 처리를 수행함으로써, 버블로 인한 공백을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라데온 그래픽 카드는 과거의 비효율적인 단계적 연산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으며, 다양한 작업을 동시다발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처럼 버블 현상을 해소함으로써 연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연 현상을 최소화, 혹은 제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GPU의 효율성 및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게임 및 하드웨어 업계 대세로 자리잡은 다이렉트X 12
현재까지 출시된 다섯 개의 다이렉트X 12 지원 게임 타이틀과 게임 엔진 파트너십, 그리고 테스트를 통해 검증된 다이렉트X 12의 독보적인 성능, 다이렉트X 12가 제공하는 비동기식 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라데온 그래픽과 GCN 아키텍처는 업계 내 선도적인 입지를 마련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확고한 다이렉트X 12 기반 콘텐츠 개발 및 소비용 플랫폼도 창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