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C 낸드 SSD 구매포인트

2017-04-11     김희철 기자
최근 시장에 TLC 낸드를 사용한 다양한 SSD 제품이 출시돼 있다. 이런 TLC SSD를 구매한다고 했을 때 어떤 SSD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자. 

1. 컨트롤러, 낸드 플래시 – 플렉스터 SSD, 삼성 SSD, 마이크론 SSD

SSD는 탑재된 컨트롤러와 낸드 플래시의 안정성 및 내구성이 중요하다. 특히 최근 출시되는 SSD들은 저가형 컨트롤러와 TLC를 이용함으로 SSD 자체 가격이 저렴한 SSD들이 쏟아지고 있다.SSD에 사용되는 컨트롤러 중 안정성이 높은 SSD는 마벨컨트롤러, SMI 컨트롤러처럼 자주 사용되는 컨트롤러가 좋다. 낸드 플래시는 삼성 낸드, 도시바 낸드처럼 인지도가 높은 SSD가 좋다. 

2. SSD 적용 기술 – 삼성 터보라이트, 플렉스터 플렉스터보

SSD 성능 향상 기술 중 유명한 것이 터보 기술이다. 대표적으로 삼성 SSD에 사용된 터보 라이트 기술은 낸드의 일부를 버퍼로 이용해 SSD의 쓰기 성능을 향상시킨다.플렉스터 SSD에 적용되는 플렉스터보 기술은 SSD의 버퍼를 이용하는 삼성 SSD와는 다르게 시스템 메모리에서 일부 용량을 할당 받아 데이터 처리를 시스템 메모리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플렉스터 SSD를 이용할 때 플렉스터보를 적용하여 사용할 경우 5배 이상의 읽기/쓰기 속도로 SSD를 이용할 수 있다. 

3. TBW, MTBF가 높은 SSD – 플렉스터 SSD, 삼성 SSD

어떤 저장장치라도 사용 수명이 있다. 특히 SSD의 경우 TBW(쓰기 사용 용량), MTBF(SSD 사용 수명)가 중요하다. 그 이유는 SSD에 사용된 메모리의 읽기/쓰기 수명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SSD를 구입할 때 TBW, MTBF가 높은 SSD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128G, 120G 용량의 SSD들은 평균 80TBW의 쓰기 수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제품을 사용해도 크게 관계없다. 그러나 250G, 256G 용량의 SSD들은 제품에 따라 TBW가 틀려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이 좋다.예를 들어 플렉스터사의 256G 용량의 M7 시리즈 제품은 150TBW의 쓰기 용량 수명을 가지고 있어 90TBW가 대부분인 평범한 SSD에 비해 수명이 대략 두 배 정도 길다. 

4. 서비스

SSD의 서비스 기간은 기본적으로 3년~5년 무상 AS를 기준으로 국내에 판매가 진행되고 있다.이 중 고성능 제품인 삼성 850PRO, 플렉스터 M6PRO, 도시바 Q시리즈 SSD가 대표적으로 5년 AS 무상 기간을 가지고 있는 SSD이고 그외 삼성 850 EVO, 플렉스터 M7V 등의 제품은 3년 AS를 기본으로 적용해 판매가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