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TA SU800 3D NAND 적용 SSD 수명 길어져
수명이 길어진 ADATA의 신제품 만나보자
2016-09-29 씨디맨
수명이 길어진 ADATA의 신제품 만나보자
3D NAND를 사용한 꽤 안정적이고 좋은 제품을 소개 합니다. 성능도 우수했는데요. ADATA SU800 256GB 3D NAND SSD 성능 벤치마크를 통해서 보여드리려고 합니다.쓰기 성능도 꽤 좋았는데요. 지속력도 괜찮았습니다. 기술이 날로 진보하는 느낌이 드네요. 마이그레이션 툴도 제공 합니다. ADATA SU800는 128GB부터 256GB, 512GB, 1TB까지 나와있는데요. S-ATA3에서의 높은 성능 긴 수명이 특징 입니다.제 시스템에 장착하여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3D NAND를 만들 수 있는 기술력은 그렇게 많지는 않죠.
ADATA SU800 256GB 3D NAND SSD 성능 벤치마크
TLC 낸드플래시가 가지는 약점은 분명하게 있는데요. 이 제품은 3D NAND를 사용하면서 2D NAND보다 수명과 안정성을 연장합니다. 지속적인 쓰기에서의 약점도 어느정도 극복한것으로 보이는데요.
제품 후면에는 마이그레이션이나 툴박스 소프트웨어도 제공한다는 내용이 있네요.
구성품으로는 워런티 설명서와 SSD, 스페이서가 있습니다. 스페이서는 쓸일은 거의 없긴 하지만 두께가 너무 얇은 SSD가 문제가 될 때 사용합니다.
SSD 몸체는 플라스틱으로 되어있네요. 가격을 줄이기 위해서 금속 케이스에서 플라스틱으로 넘어간 모델이 꽤 많이 있습니다. 사실 플라스틱이라고 해서 문제될 것도 없구요.
아래 부분에는 모델넘버와 인증마크 등이 보입니다.
단자는 S-ATA3 인터페이스 입니다.
측면 부분 두께는 7mm 이하로 얇습니다. 물론 이미 요즘 나오는 SSD는 모두 얇습니다. 측면과 하단부분 모두 볼트 구멍이 있어서 NAS나 또는 컴퓨터 노트북 등에 장착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제 시스템에 일단 장착을 해 봤습니다. 사진을 찍기 위해서 사진 모양처럼 걸쳐두었습니다만 실제 사용시에는 고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초기화 후 연결을 완료 했습니다. 디스크 용량은 256GB 입니다.
크리스탈디스크마크5 결과 입니다. 명령 조합 순차 읽기 속도는 561.5 MB/sec, 쓰기 속도 474.6 MB/sec 입니다. 4K 성능도 거의 300MB/sec에 근접하며 괜찮은 성능이 나옵니다.
AS SSD 벤치마크 결과 입니다. 총점은 966 점 입니다. 1000점이 아쉽게 안넘는군요.
anvil's 스토리지 벤치마크 결과 입니다. 총점은 4,165.72점 입니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 결과 입니다. 처음부터 남은 용량 70% 구간까지 쓰기 속도는 꽤 빠르게 잘 유지가 됩니다. TLC SSD 경우 지속적인 쓰기 테스트시에 성능이 빨리 떨어지는 문제가 있는데 이 제품은 꽤 오랜시간동안 견디다가 떨어지는 부분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이점은 상당히 괜찮은 부분 입니다. 참고로 지속적인 쓰기를 할 때만 어느정도 유지다가 떨어지는것이지 용량이 얼마 남지않았다고 무조건 쓰기 속도가 떨어지는것은 아닙니다.1개의 셀에 3개이상의 데이터를 저장을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SLC 캐시의 도움을 처음에는 받아서 문제가 적지만 그것을 넘어서서 계속 쓰기를 하다보면 성능이 떨어지는 구간이 생긴다는 뜻 입니다. 물론 그것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지연시키느냐가 중요한 부분이긴 합니다. 이 제품 사용하면서 이정도 견디는것을 봐선 실제 사용에서는 쓰기 속도 저하는 크게 걱정하진 않아도 될 듯 합니다. 보통은 SSD를 운영체제용으로 쓰기 때문이죠.
ADATA 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하면 제품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SU800 경우 마이그레이션 툴도 제공을 합니다. Acronis True Image도 마이그레이션 용으로 제공을 하는듯 하네요. 저는 정품 제품키를 별도로 가지고 있어서 그것으로 마이그레이션을 할 것 입니다.
사이트에는 Macrium Reflect Free 무료툴의 제공 부분도 설명이 있습니다. 이것으로 마이그레이션을 해도 됩니다. 다만 이것보다는 True Image 가 좀 더 쓰기 편하긴 하죠.
ADATA ToolBox도 설치를 해 봤습니다. 툴박스는 SSD를 관리하는 툴로 이것을 제공한다는 부분은 유저로서는 참 기분좋은 툴 입니다. 이것이 없는 SSD들도 많기 때문이죠. 드라이브 정보에서는 SSD의 상태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의 상태나 예상 수명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진단에서는 빠른진단과 전체진단을 통해서 SSD의 상태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SD는 배드섹터가 있진 않습니다. 셀이 망가지면 다른 셀로 대체가 될 뿐이죠. 그런 이유로 HDD 배드섹터 검사 툴로 SSD를 검사해서는 안됩니다. 이런 전용툴로 검사를 해야 합니다.
유틸리티를 보면 보안삭제가 가능합니다. SSD의 모든 셀을 0으로 만들어서 모든 데이터를 완전히 지워야할 때 사용합니다. 다만 보통은 사용되진 않습니다. SSD수명도 많이 단축되기도 하구요.
시스템 최적화에서는 SSD 최적화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윈도우의 조각모음에 있는 SSD 최적화와 동일 합니다. OS 최적화는 SuperFetch , Prefetch/ 자동 조각모음 등을 해서 최적화 가능 합니다. 다만 굳이 이부분을 하진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마이그레이션을 마친 뒤 배틀필드4를 해 봤습니다. 로딩속도나 사용상 체감은 고급형 SSD와 비교해도 큰 손색 없이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물론 이미 S-SATA3 인터페이스에서는 SSD의 읽기 성능이 최대속도를 넘어버릴 정도로 빨라진 상태이긴 하죠.
요즘 자주하는 오버워치 게임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요즘 오버워치 서버가 좀 문제가 있어서 그렇지 문제가 없는 경우 빠른 로딩속도 빠른 시작을 SSD가 돕죠. 웹서핑 성능도 많이 좋아집니다. 예전에 HDD만 쓰던분이 SSD를 쓰면 정말 많이 빨라지는가 라고 물어본적이 있는데요. 원격으로 봐드리면서 HDD 쓰시는거 많이 답답하지 않냐고 물어본적도 있습니다. 제가 한마디 했죠. HDD 만 쓰셨다면 SSD를 써보면 정말 신세계를 경험한다구요. 웹서핑은 물론 게임 성능 프로그램 실행 성능등 전체적으로 성능이 좋아지니까요.이 제품은 3DNAND를 이용하면서 수명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TLC가 가지는 약점도 많이 극복을 했구요. 가능하다면 1TB의 거대용량도 사용해보고 싶긴 하네요. 1TB를 5개 묶어서 NAS에서도 사용해보면 좋을듯 싶구요. 성능이 궁금하셨던 분들 참고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