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공간에 와이파이의 축복을', 와이파이 확장기 구매가이드
2018-02-03 조성호 기자
와이파이 확장기는 고독하고 외로운 외딴 섬에 홀로 있는 것만 같은 당신에게 한 줄기 희망의 빛을 선사한다. 내 방에서도 드디어 초고속 무선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와이파이 확장기는 기존 유무선 공유기의 무선 인터넷 범위를 말 그대로 확장시켜주는 장치다.
와이파이 확장기, 한 번 설치해볼까?
기가 와이파이를 집에서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 공유기 하나로는 부족하다. 단, 원룸에 혼자 사는 1인 가구는 제외하자. 1Gbps 급의 속도를 제공하는 유무선 공유기는 2.4GHz와 5GHz 주파수를 동시에 활용해 빠른 속도를 보장한다. 하지만 2.4GHz는 주파수 충돌 가능성이 높고, 5GHz는 장애물에 취약한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5GHz의 경우 장애물이 없는 직선상에서의 신호 감도는 매우 우수해 2.4GHz에 비해 체감 속도가 훨씬 빠르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 하지만 굴절과 반사에 약해 벽에 가로막혀 있는 경우 수신율이 낮고 커버하는 범위도 상대적으로 좁은 편이다. 거실에 놔둔 공유기의 무선 신호가 방에서는 유독 약해지는 이유다.대역폭 문제와 함께 공유기 한 대로는 와이파이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는 공유기의 안테나 수와 무선 범위가 비례하지 않기 때문. 따라서 벽이나 가구가 많은 가정에서는 와이파이 사각지대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공유기를 한 대 더 설치하기에는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다.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사각지대를 커버하는 장치가 바로 와이파이 확장기이다.속도보다 커버리지로 승부
물론 와이파이 확장기가 공유기의 무선 속도를 100% 똑같이 제공할 수는 없다. 이는 공유기에서 확장기로 무선 신호가 한 번 거치기 때문에 공유기에서 속도를 제공받는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속도가 낮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그렇지만 터무니없게 낮은 속도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2.4GHz와 5GHz를 모두 사용하는 802.11ac 규격을 지원하기 때문에 최신 유무선 공유기와의 호흡도 문제없다.와이파이 확장기는 공유기가 도달할 수 없는 더 넓은 커버리지를 보장할 수 있으며, 사각지대를 없애는 데 꽤 효율적이다. 공유기와 확장기를 적당한 곳에 적절히 설치하면 내 방에서, 화장실에서 또 베란다에서도 기가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다. 그야말로 우리 집이 기가 와이파이 존으로 재탄생하는 것이다.또한 와이파이 확장기를 보통 3만 원대 안팎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가성비도 높다. 슬림한 크기로 집안 어느 곳에 설치해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으며, 불필요한 선이 필요 없기 때문에 깔끔한 설치가 가능하다. 더구나 터치 한 번으로 공유기의 무선 신호와 연결할 수 있을 정도로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해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와이파이 확장기의 장점이다.추천! 와이파이 확장기
ipTIME Extender A3
TP-Link RE350
Netis EX5
메인 공유기의 무선신호 강도를 3단계 색상으로 표시하는 전면부 LED를 탑재해 최적의 설치 위치를 한눈에 쉽게 찾을 수 있다. 공유기의 WPS버튼과 EX5의 WPS버튼만 3초간 눌러주기만 하면 메인 공유기와 동일한 설정으로 연결 및 사용이 가능하다.
국내 환경에 맞춰 개발된 한국형 펌웨어로 국제 표준 규격의 강력한 무선보안 솔루션이 탑재돼 사용자의 정보를 보호한다. VPN서버, WOL(Wake On LAN), 무료 DNS 등의 기능들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약 20,000원.
디지털존 WeVo 11AC Air Exte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