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 UHD(Ultra High Definition) 화질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점차 증가하면서 이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찾는 소비자들도 꾸준히 늘고 있다.4K UHD 모니터가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하더라도 콘텐츠가 한정적이어서 활용도가 떨어졌지만, 현재는 드론이나 DSLR 카메라 등 직접 4K 화질을 촬영하거나 게임, 동영상 등 4K 엔터테인먼트는 물론, 지상파 UHD TV 송출이 본격적으로 시작함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4K UHD의 초고해상도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됐다.이에 따라 4K 콘텐츠를 편집하고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LG전자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43인치 대화면의 4K UHD 화질을 지원하는 ‘43UD79T’ 울트라HD 모니터를 선보였다.
제원
모니터 패널 : LED / IPS화면 크기 : 107.9cm(43inch)화면 비율 : 16:9해상도 : 3840x2160(UHD)밝기 : 350nits(Typ) / 280nits(Min)명암비 : 1000:1(Typ) / DFC: Mega시야각 : 178/178응답속도 : 8ms(GTG)수평주파수 : 30~135kHz수직주파수 : 56~61Hz입출력 단자 :HDMI x4 / DP / USB / USB-C / 헤드폰틸트 : X높낮이 :X스위블 :X피벗 : X특징 : USB 급속충전 / 4PBP / 듀얼PC컨트롤 / 소프트웨어 컨트롤 / 영상모드 / 다크맵 모드 / 액션(DAS) 모드 / 리더 모드 / 자동 해상도 / 6-Axis 색상 조정 / 슈퍼레졸루션 / 스마트에너지세이빙 / 플리커 프리 / 리모컨스피커 : 10W x2크기 : 967x70.6x575.2mm(WxDxH)무게 : 12.8kg가격 : 744,000원(5/23 기준)
43인치 4K 울트라HD 대화면
4K UHD는 초고선명 영상 기술 방식 중 하나로, 화면에 담아내는 픽셀(Pixel)의 수가 3840x2160이다. 이는 풀HD에 비해 4배 즉, 4K 픽셀의 화소수 영상을 지원하는 것으로 초고화질의 대형 화면 구현이 가능해져 일반 화면도 입체 영상처럼 느껴질 정도의 몰입감을 선사한다.LG전자 43UD79T 모니터의 가장 큰 특징이 바로 넓고 시원한 화면의 압도적인 몰입감이다. 무려 107.9cm의 43인치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울트라HD 해상도에서 뿜어져 나오는 고해상도의 4K 화질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다.특히 2인치 10W의 Rich Bass 스피커가 좌우에 각각 배치돼 있어 울트라HD의 대화면과 함께 더욱 생생한 엔터테인먼트의 경험을 제공한다.
IPTV나 케이블 TV용 셋톱박스 연결 시 TV시청도 가능해 모니터뿐만 아니라 TV로도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지만, TV가 아닌 모니터 제품이기 때문에 별도의 TV 안테나 단자(RF 동축 케이블)를 지원하지는 않는다. 대신에 HDMI 단자를 통해 연결이 가능하며, 4K를 지원하는 HDMI 단자가 총 4개나 있어 DVD, VCR, 콘솔 게임기 등과 연결하면 더욱 다양하게 엔터테인먼트 환경을 초고화질로 즐길 수 있다.HDMI 단자는 4K 30Hz 두 개와 4K 60Hz 단자 2개로 나뉘어져 있으며, 4K 60Hz로 연결하면 게임 플레이 시 더욱 사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그래픽을 즐길 수 있다. USB-C 타입 포트도 있어 스마트폰 화면을 출력할 수 있으며 동시에 급속 충전도 가능하다.
43인치의 대화면과 4K 해상도는 풀HD 모니터 4대 만큼의 화면을 제공해 한 번에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멀티태스킹에도 탁월하다. 더구나 4개의 HDMI 단자에 각각 연결된 기기를 4개의분할 화면으로 동시에 보여주는 4PBP 기능을 지원한다. 이는 영화도 보면서 게임도 할 수 있으며, 인터넷 검색도 하나의 모니터에서 동시에 가능하다는 의미다.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다양한 기능
PC 모니터답게 다양한 게이밍 모드도 43UD79T 모니터에서 즐길 수 있다. 다크맵 모드(Black Stabilizer)는 어두운 화면의 명암비를 높여 색감의 차이를 드러내 어두운 곳에 숨어 있는 적을 더욱 분명히 인지할 수 있어 FPS 게임에서 유용한 기능이다.액션 모드(DAS) 또한 마우스의 인풋 신호를 모니터 스케일러를 거치지 않고 통과시키는 기능으로 인풋렉이나 프레임 지연 없이 즉각 반응하기 때문에 0.1초 차이로 승부가 갈리는 FPS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는 확률을 높여주는 기능이다.
또한 사용자의 눈 건강을 위해 블루라이트를 약 70% 이상 감소시켜 주는 ‘리더모드’ 기능과 깜빡임 현상을 제거해 어떤 밝기에나 주파수에도 선명하고 안정적인 화면을 제공하는 ‘플리커 프리’ 기능도 탑재해 더욱 편안한 엔터테인먼트 환경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영화, 사진, 암실모드 등 다양한 작업 환경에 알맞은 영상 모드 등이 내장돼 있으며, FPS게임, RTS 게임 등의 게이밍 환경에서도 특별한 기능을 발휘한다. 응답 속도 역시 빠르게, 보통, 느리게 등 세 가지로 설정할 수 있어 4K 영상 감상은 물론 게이밍 모니터로도 손색없는 면모를 보여준다.
편리한 사용성
LG전자 43UD79T 모니터는 편리한 사용성이 돋보인다. 모니터를 제어할 수 있는 리모컨을 함께 제공해 다양한 영상 모드와 게임 모드, PBP/PIP 모드를 리모컨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하다. 음량과 밝기 조절도 가능하며 이외의 설정은 메뉴 버튼을 통해 모든 OSD 설정이 가능하다.
PC 화면 내에서도 설정 변경이 가능하다. LG전자가 제공하는 ‘온 스크린 컨트롤’(On Screen Control)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모니터 버튼과 리모컨을 사용할 필요 없이 마우스로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프로그램에서는 화면분할, 투명도 설정 및 마우스커서 찾기, 미리보기 등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게임 기능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프로그램 자동세팅 모드(Application Position)는 PC를 껐다가 키더라도 미리 지정해놓은 프로그램이 모니터의 원하는 영역에 자동으로 위치하도록 지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