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홈2'-그러길래 이웃을 '일촌'이라 하지요

2009-10-16     PC사랑
‘홈2’는 웹 2.0 시대에 싸이월드가 제안하는 홈페이지의 2.0 버전이라 할 수 있다. 홈2 베타는 미니홈피의 장점을 그대로 이어오면서도 편하고 강력한 재주를 더한 새로운 형태의 홈페이지를 서비스한다. 일반 이용자들에게는 다른 업체들의 블로그 서비스와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과 멀티 계정을 쓸 수 있다는 점, 대용량 이미지(최대 2M)를 저장할 수 있다는 점 등이 가장 큰 변화가 아닐까 싶다.
하지만 커다란 단점도 가지고 있다. 홈2는 기존 싸이월드 이용자들에게는 너무 어렵다. 클로즈드 베타테스터로초대받은 미니홈피의 열혈 이용자들조차도 정확한 개념을 잡지 못해 질문이 쇄도한다. 싸이월드 측은 지금도‘홈2 베타는 어렵지 않다’고 캠페인을 하고 있다.
홈2 베타 안에서 길을 잃지 않고 예쁘고 멋진 나만의 공간을 만드는 법을 차근차근 살펴보자.
 
홈2 만들기
 
 
홈2 꾸미기
새로운 홈2를 만드는 기본적인 과정이 끝났다. 중요한 내용을 다시 정리하자면 첫째, 클로즈드베타에서 설명되었던 멀티계정을 캐릭터라 부른다. 둘째, 홈2 베타에서는 종전 계정까지 포함해 모두 3개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고, 각각의 캐릭터는 서로 다른 일촌들을 가진 독립적인 존재다. 독립적인 공간(미니홈피혹은홈2)을가지게된다는의미다.
 
예를 들어 글자를 적고 폰트를 정하기만 하면실시간으로 이미지로 만들고 홈2에 바로 적용된다. 메뉴에 적용할 수 있는 폰트가 꽤 많아서 개성 있는 메뉴를 만들게 해준다. 제목은 이미지화되는 제목 대신 원하는 이미지를 넣어 쓸 수도있다.
메뉴효과 역시 홈2 스킨과 마찬가지로 베타서비스 기간에는 무료다. 해당 샵에 가서 메뉴효과글꼴을골라적용하면된다. 이미지화된 메뉴앞에붙는이미지도고를수있다.
 
 
 
 
 
 
화려한 밥상, 체하지 않고 잘먹기
홈2 베타는 미니홈피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새 캐릭터를 만들고, 캐릭터의 새 공간 홈2에서 마이베이스를 이용해 미니홈피 시절에 쓰던 자료와일촌 관계를 알맞게 재구성해준다. 오랫동안 미니홈피를 쓰면서 식상해진마음을새공간에서즐기게하는서비스인셈이다.
하지만 홈2 베타는 일반 이용자들에게는 조금 어렵다. 복잡한 용어만큼이나다양해진재주들은일일이체험하기가 버거울정도로많다.
거꾸로 생각하면 그만큼 홈2 베타가 나아갈 수 있는 길이 많다는 사실도된다. 모험적이긴 하지만 이용자층이 두터운 서비스만이 해볼 수 있는시도가 아닐까 싶다. 좀더 정교해진 홈2 베타가 10대보다 20대 이상의이용자들을 타깃으로 한 거처럼 보이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설명될 수있다.
싸이월드는 성큼 한발자국 나아갔다. 어디로 갈지 방향은 이용자들이결정할 것이다. 단순히 커진 화면의 확장된 미니홈피로 나아갈 것인지,새로운 형태의 1인 미디어와 커뮤니티를 형성할 것인지는 그들이‘얼마나 즐겁게’그리고‘얼마나 빠르게’홈2베타에 적응하느냐에 따라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