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씨현 UDEA PREMIER 24FL2 유케어 매트블랙 DP 전문가용 모니터

2018-09-04     김희철 기자
USB와 DP포트를 탑재한 전문가용 모니터

제이씨현 UDEA PREMIER 24FL2 유케어 매트블랙 DP

24형 모니터는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는 모니터 중에서도 가장 가성비가 좋은 편이다. 다만, 가성비에 집중했기에 27형 모니터에 비해 제외된 기능이 많다. HDMI 포트조차 없는 제품이 부지기수다. 특히 모니터 크기 중 24형을 선호하는 경우, 선택권이 적어 아쉬울 수 있다. 그렇지만 가성비 좋은 모니터를 선보이는 제이씨현은 이런 상황을 시원하게 해결해 줄 수 있는 모니터를 선보였다. 24형 모니터인데 DP포트 및 USB 충전 단자를 지원한다. 색재현률도 높아 디자인 용도로도 적절한 모니터다.김희철 기자
 

매트블랙 색상과 헤어라인 디자인이 적용된 24형 모니터

제이씨현 UDEA PREMIER 24FL2 유케어 매트블랙 DP(이하 PREMIER 24FL2 DP)는 24형 1920x1080 풀HD 모니터다. 보통 24형 모니터는 가격에 맞춰 디자인을 시원하게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PREMIER 24FL2 DP는 그러지 않았다. 우선 매트 블랙 색상으로 차분해 보이며, 모니터 베젤 하단 부분에 헤어라인 디자인이 적용돼 고급스러워 보인다.탑재 패널은 AH-IPS 보더리스 방식으로 시야각이 총 178도다. 상하좌우 어디서 봐도 잘 보였다. 또한, 보더리스 방식이라 베젤(모니터 테두리)도 거의 없어 보인다. 베젤은 보더리스 디자인으로 아주 얇다. 이너 베젤의 두께가 5mm, 바깥 프레임 부분의 두께가 1.8mm 정도다. 둘을 합쳐도 6.8mm에 불과했다. 베젤이 얇아 표시되는 화면이 모니터에 꽉 차 보이니, 베젤이 두꺼운 모니터보다 훨씬 집중이 잘 된다. 또한, sRGB 색영역은 85%로 색감은 원색에 가깝다. 명암비는 1000:1이며, 밝기는 IPS 패널답게 300cb/m²이다.
 
 
 
 
 

제원

구분 UDEA PREMIER 24FL2 유케어
패널사이즈 60.452cm (24형 / 24인치)
해상도 1920x1080
패널타입 AH-IPS(광시야각)
컬러 GAMUT 85%(sRGB)
밝기 Max 300cd/m²
명암비 1,000 : 1
스피커 3W x2
USB O
Audio-In O
Audio-Out O
DP O
HDMI O
전원 어댑터 12V 5A
응답속도 Max 1ms(OD)
시력보호 유케어 블루라이트, 플리커 프리
오버드라이브 유케어오버드라이브
게이밍모드 O
다양영상모드 O(4가지)
VR Ready VR Ready
절전모드
베사홀 100x100(4홀)
OSD 터치
제품사이즈 가로 541mm
무게 4.2kg
가격 169,000원
 

USB 충전포트를 내장했다

데스크톱을 사용하면서 스마트폰을 충전할 경우, 본체 전‧후면의 USB 포트에 케이블을 꽂아 충전하게 된다. 그런데 USB 케이블이 짧을 경우 스마트폰을 본체 근처에 붙여 둬야 하는데, 이러면 본체 위치에 따라 불편해질 수 있다.최근 고성능 모니터에는 USB 포트를 갖춰 충전을 지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면 모니터를 보면서 바로 스마트폰도 충전할 수 있고, 카톡이나 문자 확인도 눈에 바로 들어오는 위치에 있으니 편하다. PREMIER 24FL2 DP는 USB 포트가 지원돼 해당 포트로 모바일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갤럭시 노트4를 연결한 뒤 모니터 스탠드 위에 올려 뒀는데, 바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다.
 
 

DP 포트와 2개의 HDMI 포트로 확장성을 갖췄다

보통 24형 모니터는 DVI 포트나 RGB 포트 정도를 갖춘 경우가 대부분이며, 어느 정도 신경을 쓴 제품이 HDMI 포트 정도를 갖춘 정도다. 그러나 PREMIER 24FL2 DP는 디스플레이포트(DP 포트), HDMI 포트 두 개를 갖췄다. 이 점이 PREMIER 24FL2 DP와 다른 24형 모니터와 결정적으로 다른 점이다. 예를 들어 PREMIER 24FL2 DP는 DP 포트로는 데스크톱, 남는 HDMI 포트로 노트북, PS4 콘솔 게임기 두 개로 총 세 대를 동시에 연결해 둘 수 있다.DVI 포트 하나만 제공돼 데스크톱과 연결한 후에는 확장성이 극히 떨어지는 다른 24형 모니터와 비교되는 점이다.또한, 여기에 내장 스피커가 탑재된다. 이는 확장성이 뛰어난 PREMIER 24FL2 DP의 장점을 더 강화시켜 준다. 예를 들어 PREMIER 24FL2 DP에 셋톱박스를 장착하면 즉시 TV가 된다. 스피커 등을 구해 따로 장착할 일도 없다. PS4 등의 게임기를 즐길 때에도 편한 기능이다.그 외에도 모니터 측면을 보면 오디오 아웃(이어폰), 오디오 인 포트를 갖췄다. 오디오 아웃포트는 모니터 스피커에 HDMI로 연결돼 흘러나오는 소리를 따로 스피커로 출력할 때 사용할 수 있다.오디오 인포트는 PREMIER 24FL2 DP OSD 화면에서 스피커를 HDMI, 오디오 인포트 둘 중에 하나로 선택할 수 있는데, 후자로 선택할 경우 모니터 스피커를 그냥 스피커처럼 쓸 수 있다. 갤럭시 노트4와 PREMIER 24FL2 DP의 오디오 인포트 단자를 AUX 케이블로 연결한 뒤, 재생해 보니 스피커처럼 쓸 수 있었다.
 
 
 
 

시력 보호 기능 유케어 블루라이트와 유케어 플리커프리를 탑재했다

모니터를 선택할 때 시력 보호 기능은 아주 중요하다. 사무직이나 웹 디자이너, 게이머의 경우 오랫동안 모니터를 봐야 하는데, 시력보호 기능이 탑재돼지 않았다면 눈이 쉽게 피로해지며 건강에도 좋지 않다.PREMIER 24FL2 DP는 유케어 블루라이트와 플리커 프리 기능을 갖춰 이를 해결한다. 유케어 블루라이트는 눈에 유해한 청색광을 차단한다. 설정해 두면 푸른빛이 빠지고 노란빛을 띈다. 그대로 사용하면 체감 상 훨씬 눈이 편하다. 오래 봐도 자연스럽다.플리커 프리는 눈으로 인식할 수 없는 모니터의 백라이트 깜빡임 현상을 제거한다. 모니터의 빠르게 깜빡임을 사람의 눈으로는 인식할 수 없는데,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비록 인식은 못 하지만 안구 자체는 계속 움직이는 영상을 보는 것처럼 돼 피로해진다. 시력보호 기술은 이런 단점을 해결해 주는 좋은 기능이다. 장시간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즐겨 봤는데, 눈이 아프지 않았다.
 
 

마치며

PREMIER 24FL2 DP는 DP포트와 HDMI 두 개로 확장성이 뛰어났고, 내장스피커를 갖춰 TV로도 사용할 수 있었다. 또한, USB 단자를 갖춰 스마트폰을 충전하며 상태를 확인하기 편했다. sRGB 색영역이 85%인 것도 장점이다. 이런 특성 덕분에 DP포트를 사용하고자 하는 독자나 게이머, 혹은 포토그래퍼나 웹 디자이너에게 추천한다. 장시간 모니터를 들여다봐야 하는 사무직에게도 시력보호 기능 덕분에 적합한 모니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