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인텔 슈팅스타 드론 라이트 쇼’ 동계올림픽 하늘 밝히고 기네스 세계 기록 경신
2019-02-12 임병선 기자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총 1,218대의 인텔 슈팅스타 드론이 사전 녹화된 개회식 드론 라이트 쇼를 통해 현장 관객은 물론 전 세계의 시청자들을 사로잡았을 뿐만 아니라 ‘최다 무인항공기 공중 동시 비행’(Most unmanned aerial vehicles airborne simultaneously) 부문 기네스 세계 기록까지 경신했다.
기네스 기록은 사전 녹화된 방송을 통해 경신됐고, 인텔 슈팅스타 드론이 올림픽 링과 스노보더를 형상화하며 평창 하늘을 수놓았다. 인텔의 드론 라이트 쇼는 2월 10일부터 24일까지, 15일간 올림픽 야간 경기의 시상식을 통해 대회 기간 중 계속해서 진행될 예정이다.인텔 드론 라이트 쇼 및 관련 기술에 대한 추가적인 사항은 아래와 같다.올림픽 개회식
• 1,218대의 인텔 슈팅 스타 드론이 상공을 비행함으로써 최다 무인항공기 공중 동시 비행 부문 기네스 세계 기록을 경신했다.• 인텔 슈팅스타 드론의 이번 기네스 세계 신기록은 2017년 12월에 작성됐으며, 이 영상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을 위해 사전 녹화됐다.• 최다 무인항공기 공중 동시 비행 부문의 종전 기록은 2016년 독일에서 인텔의 500대의 드론 비행으로 작성된 바 있다.• 인텔의 드론들은 화려하고 다채로운 그림들로 하늘을 수놓았는데, 스노우보더의 모습 및 올림픽 오륜의 형상 등을 그려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개회식에서는 현장의 관중들을 위해 실제의 드론들과 사전에 녹화된 드론들이 함께 사용됐다. 인텔은 실제 라이브와 사전 녹화가 결합된 형태의 드론 비행을 통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 현장을 직접 찾은 관중은 물론 이를 지켜보고 있는 전 세계의 시청자들을 위해 마법과 같이 눈부신 드론 라이트 쇼의 경관을 연출했다.야간 경기 시상식
• 인텔의 슈팅스타 드론 300대는 앞으로 15일 동안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야간 경기의 시상식의 밤하늘을 수놓으며 세계 각 지에서 온 선수들을 축하할 예정이다.• 이는 올림픽 시상식 등 야간 엔터테인먼트 목적으로 드론이 비행한 첫 번째 사례로 기록될 것이다.인텔의 드론 라이트 쇼
• 인텔은 인텔 슈팅스타 드론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야간 엔터테인먼트를 창조해 냈다.• 인텔은 슈팅스타 드론과 함께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됐던 이전의 다른 유명한 행사에서도 드론 라이트 쇼를 선보인 바 있다.• 인텔 슈팅스타 드론은 라이트 쇼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것으로 그 무게는 330그램에 불과하다.• LED 조명을 내부에 장착한 인텔 슈팅스타 드론은 하늘 위를 비행하면서 40억 가지가 넘는 색의 조합을 연출해낼 수 있다.• 인텔 슈팅스타 드론은 유연한 플라스틱 및 폼으로 이루어진 프레임으로 제작된다.• 이러한 드론 라이트 쇼에 투입되는 모든 드론 항공기들은 전부 단 한 대의 컴퓨터와 단 한 사람의 드론 조종사에 의해 컨트롤된다.기술적 제원
타입 - 폐쇄형 프로펠러 쿼드콥터(Quadcopter with encased propellers)
크기 - 384x384x93mm
회전 직경 - 6인치(~15cm)
최대 이륙 무게 - 330g
통상적인 쇼 비행시간 - 5~8분
최대 항속 거리 - 1.5킬로미터
최고 내구 풍속 - 10m/s
최대 속도(GPS 모드 시) - 10m/s
최대 속도(라이트 쇼 모드 시) - 3m/s
애니메이션 및 운용
인텔 슈팅스타 드론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및 애니메이션 인터페이스를 통하면 짧게는 며칠, 길게는 몇 주 만에 드론 라이트 쇼를 기획할 수 있다.인텔은 자사의 고유한 알고리즘을 통해 레퍼런스 이미지의 사용, 라이트 쇼에 필요한 드론 수의 신속한 계산, 하늘 위에서 이미지를 그려 내기 위한 드론의 위치 파악 및 최단 경로의 공식화를 수행함으로써 애니메이션 프로세스를 자동화했다.드론 라이트 쇼 제어 소프트웨어는 비행이 이루어지기 전에 언제나 드론 함대에 대한 완전한 점검을 수행하고 배터리 수명 및 GPS 수신 등의 요소에 기반, 매 비행에 가장 적합한 드론들을 선별할 수 있다. 이 때, 드론 함대의 규모를 결정하는 요소는 애니메이션의 복잡성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