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화질과 대화면으로 실감나는 게임을! 큐닉스 40R UHD HOT

2019-03-05     임병선 기자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최근 32인치 이상 대화면에 4K UHD 고해상도를 가진 모니터를 찾는 게이머가 늘고 있다. 이러한 대화면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는 혼자서 보는 모니터보다 여럿이서 함께 보는 TV에 더 잘 어울렸지만, 이제는 꼭 그렇지만도 않다.

4K UHD 해상도 출력을 지원하는 플레이스테이션4 프로(이하 PS4 프로)나 엑스박스 원 엑스(이하 XOX) 같은 고성능 게임기도 있을뿐더러 넷플릭스 등을 통한 4K UHD 영상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여건도 마련됐기 때문이다. 또한, PS4 프로와 XOX가 HDR을 지원하며, 넷플릭스도 HDR 영상을 제공하기 때문에 HDR 출력이 가능한 모니터도 각광받고 있다.지난달에 소개한 ‘큐닉스 UHD32R HDR HOT’은 4K UHD 해상도에 HDR을 지원하는 4K UHD 모니터였다. 앞서 이야기한 부분을 충족시키는 모니터로, 고성능 콘솔 게임기를 즐기는데 최적화됐었다. 큐닉스는 이에 그치지 않고 보다 더 큰 화면인 40인치의 4K UHD 모니터 ‘큐닉스 UHD4026R CURVED HDR HOT’을 선보였다. 

40인치 초대형 화면

큐닉스 UHD4026R CURVED HDR HOT은 40인치 크기의 초대형 화면을 자랑한다. 이 정도 크기는 대형 TV와 맞먹을 정도이며, 모니터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럽기까지 하다.하지만 4K UHD의 초고화질이기 때문에 가까이서 화면을 봐도 선명하며, 1800R 곡률의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돼 넓은 화면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 다만, 일반 모니터를 사용할 때의 거리로 본다면 약간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좀 더 떨어져서 모니터를바라보는 것을 추천한다. 1800R 40인치 모니터의 최적 시청거리는 약 2m 정도다.

기자의 경우, 주로 사용하는 모니터 크기가 27~32인치이다. 40인치나 되는 큐닉스 UHD4026R CURVED HDR HOT을 사용하니 2~3일간은 화면 이 제대로 눈에 안 들어와 상당히 불편함을 느꼈다. 하지만 일주일이 지나니 불편함은커녕 이제는 큰 모니터가 더 맘에 드는 수준에 이르렀다.

큐닉스 UHD4026R CURVED HDR HOT의 디자인은 앞서 소개했던 ‘큐닉스 QHD322RC’와 비슷하다. 큐닉스 QHD322RC는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채용했기 때문에 휘어진 화면과 어울리게 스탠드도 커브드 형태를 했다. 큐닉스 UHD4026R CURVED HDR HOT도 이와 똑같이 커브드 형태의 스탠드를 채택했다.

큐닉스 UHD4026R CURVED HDR HOT은 고주사율을 지원하지는 않는다. 주사율이 60Hz이기 때문에 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감상용이나 콘솔 게임기를 즐기는데 적합하다. 로고도 큐닉스의 게이밍 브랜드인 언더독이 아닌 큐닉스가 새겨졌다.

로고 아래에는 검은색 박스가 있는데 리모컨 조작을 위한 센서다. 리모컨은 별도로 판매하는 제품인데 일반 모니터보다 좀 더 떨어져 사용하는 대형 모니터이기 때문에 리모컨으로 모니터 설정을 조작하면 상당히 편리하다.
 

다양한 기기 연결 가능

큐닉스 UHD4026R CURVED HDR HOT의 연결 단자는 DP 1.2 포트 x1, HDMI 포트 x3 등 동시에 최대 4개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특히 가장 많이 사용되는 HDMI 포트가 3개 있는 것이 장점이다. PC와 노트북, IPTV, 콘솔 게임기 등 최대 4개의 기기를 연결해 필요에 따라 화면을 바로 변경할 수 있다.단, HDMI 포트는 HDMI 1번만 HDMI 2.0을 지원하기 때문에 4K UHD 해상도에서는 HDMI 1번만 60Hz 주사율이고 HDMI 2번과 HDMI 3번은 4K UHD 해상도에서 30Hz 주사율로만 표기된다. 따라서 60Hz 주사율에 4K UHD 해상도로 기기를 작동하려면 DP와 HDMI 1번 포트에 연결해야 한다.PIP와 PBP 기능도 지원한다. PIP 기능에서 세컨드 화면을 띄우는 곳을 모서리 4곳은 물론, 크기도 4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세컨드 화면을 두고 메인 화면으로 작업을 하면서 세컨드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도 있다.PBP 기능은 화면을 좌우 2개로 나눠서 띄우거나 3개, 4개까지 나눠 최대 4대의 기기 화면을 동시에 띄우는 것이 가능하다. 게다가 원하는 입력 단자도 화면마다 정할 수 있는데 모두 같은 장치를 4곳에 띄워서 볼 수도 있다.
 

게이밍 기능도 포함

큐닉스 UHD4026R CURVED HDR HOT에도 다양한 게이밍 기능이 포함됐다. 그래픽카드의 영상 출력과 모니터 간의 통신 문제를 없애 이미지 깨짐 및 끊김 현상을 없애고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돕는 AMD 프리싱크가 탑재됐다. AMD 프리싱크는 PC에 AMD 그래픽카드가 탑재돼야 사용할 수 있다.‘게임 모드’와 ‘LoS 모드’를 사용하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적을 식별하고 공격할 수 있다. 게임 모드는 자신이 즐기는 게임에 알맞은 화면을 언제나 손쉽게 FPS, RTS에 최적화된 설정으로 바꿔주는 것이다. 각 모드는 게임 특성에 맞게 색 표현과 온도, 콘트라스트, 밝기 등을 설정해 화면을 표현해준다.LoS(Line of Sight) 모드는 모니터 화면에 십자 모양의 표적 조준선을 표시해 주는 것으로, FPS 게임을 즐길 때 좋은 기능이다. 콘솔 게임기에서는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모니터 자체에서 LoS 모드를 지원해야 좀 더 수월하게 조준을 할 수 있다. 조준선 디자인은 총 3가지가 있으며, 색상은 빨간색과 노란색 2가지가 있다.고정종횡비도 지원한다. 최신 게임을 즐기는데 고정종횡비는 크게 필요하지 않지만, 고전 게임을 즐길 때 요긴하다. 16:9 비율은 물론, 1:1 비율, 5:4 비율, 4:3 비율로 다양한 게임을 원래 크기대로 플레이할 수 있다.
 

콘솔 게임기용으로 적합

큐닉스 UHD4026R CURVED HDR HOT에 XOX(엑스박스 원 엑스)를 연결해 즐겨봤다. 큐닉스 UHD4026R CURVED HDR HOT은 HDR 기능을 지원한다. 하지만, PC 그래픽카드를 지원하지는 않기 때문에 PC와 연결했을 때는 HDR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대신 콘솔 게임기나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 기기와 연결했을 때는 HDR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더 생생한 색감을 즐길 수 있다.큐닉스 UHD4026R CURVED HDR HOT와 XOX의 궁합은 상당히 좋았다. 4K UHD 고해상도에 40인치 대형 화면으로 펼쳐지는 역동적인 게임 화면이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통해 한눈에 들어와 몰입감이 뛰어났다. HDR 지원으로 색감도 생생해 게임 플레이는 물론,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감상할 때도 좋았다.
 

제원

화면 사이즈: 40형
화면 비율: 16:9
패널 종류: PVA
해상도: 4K UHD(3840x2160)
밝기: 250cd/㎡
명암비: 5000:1
입력 단자: HDMI x3, DP 1.2 포트 x1, 오디오 출력
응답속도: 8ms
최대 주사율: 60Hz
내장기능: 틸트, 게임 모드, LoS 모드, 프리싱크, PIP, PBP, 플리커 프리, 로우 블루라이트, VESA홀, OSD 컨트롤러, 핫키 버튼
가격: 약 58만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