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Hz와 프리싱크로 무장한 27인치 게이밍 모니터, 벤큐 ZOWIE XL2740

2019-05-02     조은혜 기자
[smartPC사랑=조은혜 기자] 게이밍 모니터에서 성능을 가르는 가장 큰 요인은 주사율이다. 주사율은 1초에 몇 장의 화면을 보여주는지를 의미한다. 낮으면 게임 도중 화면의 전환이 이뤄질 때 끊어져 보이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높으면 높을수록 자연스러운 느낌이 난다. 그래서 고주사율 모니터는 캐릭터 및 배경의 움직임이 빠르게 전환되는 FPS와 TPS 게임에서 그 진가를 발휘한다.최근 벤큐가 선보인 ZOWIE XL2740은 이런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27인치의 큼지막한 화면에 현존 최고의 주사율을 구현한, 몇 안 되는 게이밍 모니터다. e-Sports 기어 브랜드 ZOWIE의 이름을 달고 나온 만큼, AMD의 프리싱크와 벤큐의 독자적인 화면모드까지 발군의 게이밍 능력도 기대할 수 있다.

제원
LCD 사이즈 : 69cm(27인치)
화면비 : 16:9
해상도 : 1920x1080
명암비 : 1000:1(동적명암비 : 12M:1)
패널 타입 : TN
시야각 : 170/160(L/R;U/D)
컬러bit : 8bit
색역 : 72% NTSC
응답속도 : 1ms
화면 개선 기능 : AMD 프리싱크
단자 : DVI-DL, HDMI 1.4, HDMI 2.0 x2, DP 1.2, USB 3.0 x3, USB 2.0
지원기능 : AMA, 인스턴트모드, 블랙 이퀄라이저, 컬러 바이브런스, 스마트 스켈링, 디스플레이모드, 로우 블루라이트, 플리커 프리, 픽쳐모드, HDCP, 피벗·스위블·틸트·엘리베이션, VESA 월마운트
액세서리 : 좌/우 쉴드, 스탠드, 스탠드 거치대, 모니터 덮개, S스위치, 전원케이블, DP 케이블, USB 3.0 케이블, 퀵 가이드, 소프트웨어 CD

 

사용자 중심 디자인

벤큐 ZOWIE XL2740(이하 XL2740)은 최적화된 시야각을 지원하는 27인치 게이밍 모니터다. 우선 전체적인 외관을 살펴보자. XL2740은 블랙 색상에 레드를 포인트로 가미해 벤큐 ZOWIE 특유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했다.
XL2740의 화면 크기는 27인치이며, 베젤은 두께 1cm 정도로 얇은 편이다. 해상도는 1920x1080이며 패널은 응답속도가 빠른 TN이 장착됐다. TN 패널은 시야각이 좁지만 빠른 응답속도로 게이밍 모니터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XL2740의 경우 앞뒤 및 좌우 각도는 25도, 화면 회전은 90도, 높이 조절은 140mm까지 조절 가능해 화면을 감상하기에 문제는 없다. 모니터 후면의 베사홀을 활용하면 모니터 암을 달거나 벽걸이 모니터로 활용 가능하다.
입력단자는 DVI-DL, HDMI 2.0, DP 1.2, USB 2.0, USB 3.0 x3와 헤드셋을 걸어두는 헤드셋 훅과 헤드폰, 마이크 단자를 탑재했다. USB 단자가 넉넉한 편이라 각종 주변기기를 모니터 자체에 연결할 수 있다
 

현존 최고의 고주사율

XL2740은 게이밍 기어 라인업에 속하는 모니터인 만큼, 게임 플레이에 높은 성능을 발휘하도록 제작됐다. 무려 240Hz에 달하는 고주사율을 지원한다. 일반적인 모니터가 대게 60Hz 주사율을 지원하고, 게이밍 모니터라도 대부분 주사율이 144Hz에 그친다는 점을 보면 월등하게 높은 수치다.
사실 144Hz도 꽤 높은 주사율이라, 240Hz 주사율과 차이가 느껴질지 의문을 갖는 이들도 많다. 하지만 화면 전환이 빠른 FPS 게임을 체험해보면 그 차이를 뚜렷하게 느낄 수 있다. 고주사율을 접해본 이들이 낮은 주사율의 모니터를 쓸 때 화면의 반응 속도가 늦어졌다고 호소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특히 오버워치같이 최대 300프레임을 지원하는 게임을 즐긴다면, 240Hz의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할 때 제대로 프레임을 체감할 수 있다. 

AMD 프리싱크와 1ms 응답속도

화면 동기화 기술로는 AMD 프리싱크를 지원한다. 해당 기능은 모니터의 주사율을 라데온 그래픽카드와 실시간으로 동기화해, 티어링 및 스티터링 등의 화면 끊어짐을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빠른 속도가 주가 되는 FPS 게임에서도 화면의 변화가 부드럽게 표현돼, 한층 쾌적한 상태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이밍 모니터의 성능을 결정짓는 요인에는 응답속도도 있다. 응답속도는 모니터가 얼마나 빠르게 이미지를 보여주는지를 시간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낮을수록 화면의 잔상이 적어 눈이 덜 피로하며, 빠른 화면 전환을 구현한다. XL2740의 응답속도는 1ms로, 일반 모니터가 대게 5~6ms 정도라는 점을 보면 매우 빠르다. 

게이머를 위한 편의기능

XL2740은 인풋렉을 줄여주는 인스턴트 모드를 탑재했다. 격투나 사격 게임은 0.01초라도 승부가 갈려, 마우스나 키보드에 입력한 신호가 얼마나 빨리 모니터에 전달되는지가 중요하다. 이때, 지연시간을 인풋렉이라고 하는데, 인풋렉이 짧을수록 입력한 내용이 즉시 화면에 출력돼 재빠른 컨트롤이 가능하다.
이외에 블랙 이퀄라이저, 컬러 바이브런스 등 다양한 게임 관련 기능을 제공한다. 가령, 블랙 이퀄라이저를 조절하면 어두운 부분이 밝게 표시돼 어둠 속에 숨어있던 적을 처치하거나 아이템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컬러 바이브런스는 화면의 채도를 사용자 임의대로 변경하는 기능으로, 값이 낮으면 흑백에 가까워지며 높으면 색이 보다 짙어진다.
이러한 기능은 모니터 우측 아래 베젤에 있는 버튼으로 설정하면 되지만, S스위치를 사용하면 보다 빠르게 변경할 수 있다. S스위치로는 뒤로가기 버튼과 중앙 선택휠, INPUT키를 간편하게 입력할 수 있고, 아래쪽 1, 2, 3번 버튼에 유저가 설정한 모드를 등록하면 게임 중이라도 원터치로 빠르게 모니터 모드 전환이 가능하다. 

마치며

XL2740은 벤큐 ZOWIE 라인업 중 처음으로 출시된 240Hz 주사율의 27인치 게이밍 모니터다. 현존 최고의 주사율과 AMD 프리싱크를 지원하는 만큼 일반적인 60Hz, 144Hz 모니터보다 리얼한 게임 환경을 큼지막한 화면에서 누릴 수 있다. 가격은 5월 2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 699,000원이다. 동급대비 모니터와 비교한다면 약간 가격대가 있지만, 벤큐만의 독자적인 게임 모드, S 스위치, 측면 후드 등 게임에 최적화된 기능까지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할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