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을 현실로! VR 입문자를 위한 추천 가이드

2019-10-30     남지율 기자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VR 헤드셋이 시장에 막 출시된 2016년과는 달리 현재는 VR을 접하기가 상당히 쉬워진 편이다. VR 카페가 늘어나는 추세이며, 각종 전시회에서도 VR은 단골이다. VR 헤드셋의 가격도 처음보다는 꽤 저렴해진 상황이기에 본격적으로 VR에 입문하는 게이머들 역시 늘고 있다.

이러한 수요에 맞게 카드 보드에 스마트폰을 넣어서 가볍게 체험할 수 있는 2,000원 상당의 제품부터 풀세트 기준 200만 원에 가까운 ‘바이브 프로’ 같은 제품까지 다양한 VR 헤드셋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다. 많은 제품이 쏟아지는 가운데 입문자를 위한 VR 헤드셋과 게임 추천 가이드를 작성했다.

 

무선 지원하는 강력한 PC VR,
HTC 바이브 / 바이브 프로

‘바이브’는 HTC 밸브의 협력으로 제작된 VR 헤드셋으로 고성능 VR을 접하고 싶은 하이엔드 유저에게 적합하다. 최대 4x3M를 지원하는 룸스케일 기능을 제공해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추적해 더 실감나는 가상현실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스팀 VR을 완벽히 지원해 방대한 라이브러리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더 현실감 있는 가상현실을 원한다면 올해 초에 출시된 ‘바이브 프로’를 고민해보자. 3D 헤드폰이 기본 내장돼 있으며, 더 정밀한 트래킹을 더 넓은 공간에서 제공한다. 또한, 픽셀 수가 78% 증가해 깔끔한 그래픽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다만 그만큼 더 뛰어난 고성능 PC가 요구된다.

바이브는 타 VR과 달리 무선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지녔다. 별도로 판매하는 바이브 무선 킷을 PC와 헤드셋에 장착하면 선 없는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다. 무선 어댑터는 바이브와 바이브 프로 모두 사용 가능하며, 1회 충전 기준 약 2.5시간 사용 가능하다.

 

제원

무게 : 555g / 470g
해상도 : (좌우 눈 각각 1080x1200) / (좌우 눈 각각 1440x1080) / 시야각 110도
주사율 : 90Hz / 90Hz
플랫폼 : 윈도우 스팀 VR (추후 맥OS 지원 예정)
룸스케일 : 지원 컨트롤러 바이브 컨트롤러, PC 게임 컨트롤러
가격 : 799,000원 / 1,900,090원 (풀킷 기준)

요구사항

CPU : 인텔 7세대 i5 CPU 이상
GPU : 지포스 GTX 1060 이상 / 지포스 GTX 1070 이상 
메모리 : 8GB 이상 
연결 : USB 3.0, DP 1.2 포트

 

고성능 PC가 없다면 가성비 좋은
PS VR

PC VR에 입문하기 위해서는 큰 비용이 든다. GTX 1060급의 그래픽카드, 8GB 이상의 램, 그리고 7세대 코어 i5 프로세서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해당 성능을 충족하는 PC를 구매하는데만 80만 원 이상의 비용을 생각해야하며, VR 헤드셋 자체도 60만 원 이상인 제품이 많다. 따라서 고성능 PC가 없는 유저라면 원활한 VR 구동을 위해 140만 원정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 이는 큰 결단이 필요하다.누구나 고성능 PC를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에 ‘PS VR’은 입문용으로 적합한 가성비를 보여준다. PS4 또는 PS4 Pro를 구매해야 사용이 가능한데 PS4 슬림은 현시점 온라인 최저가 기준(10월 15일) 약 37만 원에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PS VR 2세대 3번 세트와 함께 구매하더라도 일반 PC VR 헤드셋의 금액과 비슷한 수준이다. 더 높은 가성비를 원한다면 1세대 PS VR을 노리는 것도 방법이다.
현재 1세대의 재고가 많지는 않은 편이지만 2세대와 성능이 동일하며, HDR TV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1세대 제품을 구매해도 큰 불편함이 없다. 게다가 1세대 중고 제품은 10만 원대에도 구매가 가능해 가성비를 추구하는 VR 유저에게 최적의 선택이라 볼 수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성능에 의구심을 보이는 독자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한다. PSVR은 분명 해상도면에서는 타 VR보다 뒤처지고 모션 컨트롤러에 아날로그 스틱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S VR은 탄탄한 기본기를 지닌 제품이다.

뛰어난 착용감으로 안경을 사용하는 유저더라도 큰 불편함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120Hz의 주사율은 비싼 VR 제품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성능이다. 또한, PC용 인기 VR 게임들이 많이 이식되고 있고 ‘Firewall Zero Hour’나 VR 게임 최초로 메타크리틱 90점을 획득한 ‘아스트로 봇’과 같은 독점 VR 게임들도 플레이할 수 있다.

 

제원

무게 : 610g
해상도 : (좌우 눈 각각 960x1080) / 시야각 : 100도
주사율 : 90-120Hz
플랫폼 : 플레이스테이션 VR
룸스케일 : 미지원
컨트롤러 : 듀얼쇼크 4, PS Move, Aim Controller
가격 : 396,700원 (2세대 3번 세트 기준)
 

요구사항

플레이스테이션 4 or 플레이스테이션 4 Pro

 

센서 설치의 번거로움이 없는 제품을 원한다면
삼성 오디세이 MR

우선 ‘삼성 오디세이 MR’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MR’의 개념부터 짚고 넘어가겠다. MR은 ‘Mixed Reality’의 약자로, AR과 VR의 장점이 합쳐진 개념으로 볼 수 있다.

MR 헤드셋은 VR 헤드셋에 카메라 2개가 더해진 제품으로 외부 센서 없이 사용자의 위치를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가상현실이지만 현실의 물리적인 공간을 인식하는 AR의 장점도 함께 지닌 제품이다. 이로 인해 타 VR 기기의 단점으로 지적되던 번거로운 센서 설치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삼성 오디세이 MR은 360도 음향을 지원하는 AKG 헤드폰이 내장돼 타 헤드셋 대비 뛰어난 음질을 제공해 가상현실에 더 몰입하기 쉽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윈도우 MR 플랫폼의 게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스팀 게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카메라를 센서로 사용하기 때문에 컨트롤러가 카메라의 인식 범위를 벗어나면 조작이 불안정해지는 점과 윈도 MR용 킬러 콘텐츠가 아직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제원

무게 : 645g 
해상도 : (좌우 눈 각각 1440x1600) / 시야각 : 110도
주사율 : 60Hz 90Hz
플랫폼 : 윈도우 MR
룸스케일 : 지원
컨트롤러 : 6 DOF 모션컨트롤러
가격 : 599,000원

요구사항

CPU : 인텔 7세대 코어 i5 CPU 이상
GPU : 인텔 HD 620 이상의 내장 그래픽 또는 DX12 지원 그래픽카드
메모리 : 8GB DDR3 메모리 (내장 그래픽의 경우 듀얼 채널)
연결 : 900mA 이상의 전원을 공급하는 USB 3.0 (헤드셋), 블루투스 4.0

 

VR 헤드셋만으로는 가상현실을 즐길 수 없다. 헤드셋 다음으로 준비해야 하는 건 게임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출시된 VR 게임들은 소위 말하는 ‘갓겜’의 비중이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다.

VR 개발 노하우가 부족하거나 저예산으로 제작된 게임이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좌절하지는 말자. 리뷰 점수와 평가로 입증된 VR 게임 5종을 준비했다.

 

비트 세이버

<비트 세이버>는 양손에 광선 검을 들고 리듬에 맞춰 플레이어에게 다가오는 노트 박스를 자르는 VR 게임이다. 이 게임은 얼리 엑세스 단계(게임의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로 판매하는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독창적인 게임성으로 대단히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게임이다.
유튜브나 VR방에서도 비트 세이버를 쉽게 만나볼 수 있을 정도이며, 독특하게도 아케이드 버전도 개발 중이다. <비트 세이버>의 장점 중 하나는 무궁무진한 커스텀 곡이다. 아직 개발사 측에서 만들고 있는 공식 커스텀 곡 기능이 추가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유저들이 제작한 수천 곡의 곡을 즐길 수 있어 질리지 않고 플레이가 가능하다. PS4 버전의 출시도 발표돼 더 많은 VR 유저들이 즐길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게임 정보

제작사 : Hyperbolic Magnetism
플랫폼 : PC, PS VR(발매 예정)
장르 : 리듬 액션
가격 : 20,500원
스팀 평가 : 압도적으로 긍정적
메타 크리틱 : TBD

 

RAW DATA

2271년의 네오 신주쿠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RAW DATA>는 SF 마니아라면 꼭접해 봐야 할 VR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세계를 지배하려는 악덕 기업 ‘이든 코프’와 맞서 싸우는 화이트 해커 집단인 ‘신디케이트’의 일원이 돼 이코프에 잠입해 데이터를 몰래 빼내 악덕 기업의 실체를 밝혀내는 스토리를 진행한다.
<RAW DATA>는 양손으로 총을 난사할 수도 있고 거대한 검을 휘둘러서 화끈한 액션을 펼칠 수 있어 많은 VR 유저들의 호평을 받았다. 싱글 플레이는 물론 멀티 플레이도 지원해 친구와 함께 협력해 코옵 모드를 즐길 수도 있고 유저끼리의 전투 역시 가능하다. 다만, 스토리가 중요한 게임인데 한국어를 지원 하지 않는다는 점은 아쉽다.

게임정보

제작사 : Survios
플랫폼 : PC, PS VR
장르 : FPS, SF
가격 : 43,000원
스팀 평가 : 매우 긍정적
메타 크리틱 : 87

 

MOSS

<MOSS>는 귀여운 생쥐 ‘퀼’의 모험을 1인칭과 3인칭이 조합된 시점에서 플레이하는 어드벤처 게임이다. 동화책을 보는듯한 스토리 전개, 액션과 퍼즐의 적절한 분배도 장점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멀미도 적은편에 속한다. 그래픽 역시 VR 게임 중에서는 뛰어난 편에 속하며, 퀼의 모션도 상당히 자연스러운 편이다.
그래픽, 캐릭터, 스토리와 더불어 사운드 역시 이 게임의 매력 포인트다. 이 게임의 분위기와  절묘하게 어울리는 음악들은 BAFTA(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상을 2번이나 획득한 Jason Graves에 의해 작곡됐다. 현재 VR 게임은 한국어 지원 게임이 적은 편인 데 MOSS는 공식적으로 한국어를 지원한다. 아름다운 스토리를 VR과 함께 한국어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큰 장점이다.

게임정보

제작사 : Polyarc
플랫폼 : PC, PS VR
장르 : 어드벤쳐
가격 : 31,000원
스팀 평가 : 매우 긍정적
메타 크리틱 : 85

 

Superhot VR

<Superhot VR>은 플레이어가 움직일 때만 시간이 흐르는 독특한 FPS 게임이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멈추면 플레이어를 향해 날아오는 총알도 정지하기 때문에 전략적인 플레이가 요구된다. 그래픽도 대단히 신선한 편이다. 영화와 같은 화려한 불렛 타임을 직접 해보고 싶었다면 놓치지 말아야 할 게임이다.
플레이 타임이 다소 짧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던 게임이지만 <Superhot Forever> 업데이트를 통해 콘텐츠가 대폭 증가했다. 해당 업데이트를 통해 최대한 오랫동안 살아남는 ‘엔 드레스 모드’, 헤드샷을 통해서만 적을 무찌를 수 있는 ‘헤드샷 모드’, 시간을 통해 경쟁하는 ‘타임 트라이얼 모드’, 총 없이 게임을 클리어 하는 ‘돈 슛 모드’ 등 다채로운 플레이가 가능하다. 유연성이 뛰어나다면 VR 헤드셋을 쓰고 매트릭스의 네오를 따라해볼 수 있을 것이다.

게임정보

제작사 : SUPERHOT Team
플랫폼 : PC, PS VR
장르 : 액션
가격 : 27,000원

스팀 평가 : 매우 긍정적
메타 크리틱 : 85

 

엘더스크롤: 스카이림 VR

베다스다를 대표하는 오픈 월드 RPG <엘더스크롤 스카이림>이 VR로 등장했다. <스카이림 VR>은 스카이림 원작을 여러번 플레이해본 사람들에게도 모션 컨트롤의 즐거움과 VR로 보는 스카이림 지역은 새롭기 때문에 여전히 매력적인 작품이다.
스카이림 오리지널과 던가드, 허스파이어, 드래곤본 DLC가 모두 기본 포함되며, 그 방대한 대서사시를 모두 VR로 탐험할 수 있다. 이는 VR 게임 중에서 매우 독보적인 장점이다.VR 게임은 플레이 시간이 짧은 작품들이 많아 2시간만에 다 클리어할 수 있는 게임도 있기 때문에 수 백 시간의 플레이가 보장되는 <스카이림 VR>은 오래 두고 플레이할 수 있는 VR 게임을 원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실제로 기자의 한 지인은 3달째 매일 오후 8시 이후에는 VR 헤드셋을 쓰고 스카이림에서 도바킨이 돼 기나긴 여정을 진행중이기도 하다.

게임정보

제작사 : Bethesda Game Studios
플랫폼 : PC, PS VR
장르 : 오픈월드 RPG

가격 : 69,000원
스팀 평가 : 매우 긍정적
메타 크리틱 :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