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창사 이래 최대 규모 페이지 개편

2011-05-07     편집부

구글은 검색어에 따라 연관성 높은 결과 유형과 검색도구를 맞춰 보여주는 새로운 검색 결과 페이지를 창사 이래 최대 변화 폐이지다. 이에 따라 구글 한국 사이트도 검색 결과 페이지를 개편했다. 
 
새로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는 검색어에 따라 왼쪽 뉴스, 동영상, 이미지 등 콘텐츠 유형의 종류와 순서가 바뀌며 메뉴를 클릭할 때 마다 해당 유형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오른쪽에 표시되니 클릭하면 바로 볼 수 있다.  또한 기존 검색창 아래 ‘검색도구’ 탭을 클릭해원하는 항목을 골라 이용한 반면 이제는 연관성 높은 검색도구가 결과 페이지 왼쪽에 자동으로 놓였다.
 
예를 들어 ‘김연아’를 검색창에 입력하면 해당 검색 결과와 함께 페이지 왼쪽에는 ‘전체’ 그 아래 가장 연관성이 높은 결과 유형인 ‘블로그’, ‘이미지’, 동영상’, ‘뉴스’, ‘Q&A’가 제시되고,  밑으로는  ‘최신’, 원더휠’, ‘타임라인’ 등 연관성 높은 검색도구가 나열된다. 검색어에 따라 연관성 높은 검색 카테고리는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 평가되어 바뀐다. 각각의 메뉴에서 ‘더보기’를 클릭하면 더 많은 결과 유형과 검색도구를 볼 수 있다. 한편, 검색창과 결과창을 넓힘과 동시에 로고 밝기를 조정하고, 검색 결과 텍스트도 보기 좋게 하는 등 디자인에도 신경썼다. 왼쪽 메뉴의 결과 유형도 각각 다채로운 아이콘으로 표시해 이용자의 눈길을 끈다.

▼<위>종전 검색결과 페이지, <아래>바뀐 검색 결과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