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만나보는 생태여행정보
과학미디어그룹 동아사이언스가 15일부터 일상 속에서 지구환경과 생태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한다.
새로운 여행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는 생태여행과, 주5일 근무제의 정착으로 변화된 라이프스타일 문화를 대변한 생태포털사이트 ‘동아사이언스 에코’다.
‘동아사이언스 에코(www.eco.dongascience.com)’는 한국판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이트를 기치로 한 포털사이트로 ‘지구와 환경에 관한 정보를 사진과 여행에 담아 공유한다’는 취지로 기획했다.
국내의 생태여행 전문가, 환경전문가, 여행전문기자들이 직접 여행정보를 제공하는 트래블 서비스, 생태사진과 여행사진의 아마추어 사진가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포토 서비스, 여행과 사진 관련 블로거들이 블로그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소셜 서비스 등 전문가 뿐 아니라 환경과 여행, 사진을 좋아하는 일반인들이 직접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구성했다.
또한 지도와 사진, 기사가 복합된 검색서비스는 여행지와 동/식물 정보를 비롯해 동아사이언스의 과학 정보를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RIA(Rich Internet Application)기반의 검색창을 사용해 더 빠르고 쉬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불어 친환경적인 요소를 적절히 표현한 감성적인 디자인도 강점이다.
한편 사이트 오픈에 맞춰 에코를 주제로 한 다양한 이벤트와 공모전도 개최된다. 호주의 대자연 속으로 3인 가족 한 팀이 떠나는 ‘호주 멜번 패밀리 에코투어’ 이벤트가 먼저 눈에 띈다. 호주 빅토리아주 관광청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번 이벤트는 9월 15일부터 10월 11일까지 진행된다.
“우리 가족이 호주 멜번 에코투어에 가야 하는 사연”을 수기나 UCC 형태로 제작해 사이트 응모 게시판에 작성하면 그 중 한 가족을 선정해 오는 11월 중순 호주 생태 여행의 기회를 제공한다.
아마추어 사진 동호인들을 위한 사진 공모전도 개최한다. 한국과학창의재단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지구인류현안 RGB 사진공모전’은 9월 15일부터 10월 11일까지 진행된다. 사진을 좋아하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기후변화, 에너지, 식량, 질병, 물 등 인류가 직면한 5가지 현안을 사진으로 표현하면 된다.
수상자들에게 대상 상금 300만원, 호주 멜번 취재여행권 등 총 상금 1,500만원 상당의 시상이 주어지는 이번 공모전은 에코포털 사이트 내 공모 갤러리에서 응모 가능하며, 수상자들의 사진들로 전시회도 개최될 예정이다.
이벤트와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동아사이언스 에코포털 운영팀(02-3148-0838, ichufs@donga.com)으로 하면 된다.
/김진경 기자 paint138@ilovepc.charislaurencreati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