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S펜으로 더 새로워진 프리미엄 태블릿PC, 삼성전자 갤럭시 탭 S6

2020-10-02     이철호 기자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프리미엄 태블릿PC라면 모름지기 훌륭한 휴대성과 좋은 성능을 지녀야 한다. 여기에 스타일러스 펜까지 지원하면 더욱 좋다. 스타일러스 펜을 사용할 수 있는 태블릿PC는 노트 필기에서 그래픽 작업까지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가 새롭게 출시한 삼성 갤럭시 탭 S6는 스마트 S펜을 통해 더욱 강력한 생산성을 자랑한다. 여기에 훌륭한 휴대성과 엔터테인먼트 경험도 갖추고 있으니 프리미엄 태블릿PC라는 이름에 부족함이 없다.  

제원

프로세서: 퀄컴 스냅드래곤 855
디스플레이: 10.5인치(267.2mm) 2560x1600(WQXGA) 슈퍼 AMOLED 디스플레이
OS: 안드로이드 9.0
메모리: 6GB/8GB
저장공간: 128GB/256GB + 마이크로 SD(최대 1TB)
연결: 와이파이(802.11a/b/g/n/ac), LTE(LTE 모델 한정), 블루투스 5.0, NFC
메인 카메라: 13MP + 5MP(AF, 4K@30fps 동영상 녹화 지원)
전면 카메라: 8MP
센서: GPS,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문인식, 나침반센서, 근접센서
배터리: 7,040mAh
스타일러스 펜: 스마트 S펜
크기: 244.5x159.5x5.7mm
무게: 420g
컬러: 마운틴 그레이, 로즈 블러쉬, 클라우드 블루

 

가볍고 세련된 모습으로 돌아오다

삼성 갤럭시 탭 S6는 휴대성과 트렌디함을 모두 잡은 디자인이 특징이다. 두께가 5.7mm로 아주 얇아 가방이나 파우치에 넣기 편하며, 무게가 420g에 불과해서 한 손으로 잡아도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휴대성이 아주 좋은 태블릿PC다. 고급스러우면서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도 돋보인다. 이 태블릿은 무광 메탈 소재로 제작되어 세련된 겉모습과 견고한 내구성을 동시에 잡았으며, 클라우드 블루, 로즈 블러쉬, 마운틴 그레이 등의 파스텔톤 컬러는 은은하면서 우아한 매력을 자아낸다.
 

태블릿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스마트 S펜

새로운 갤럭시 탭 S6의 가장 큰 장점은 스마트 S펜이다. 특히 갤럭시 노트 10에 적용된 S펜 제스처 인식 기능이 삼성 태블릿PC 중 최초로 적용되어 블루투스가 탑재된 스마트 S펜으로 멀리서 카메라를 줌 인/줌 아웃하거나 플레이어를 켜는 등의 방식으로 태블릿PC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4,096단계의 필압 인식을 통해 실제 붓이나 연필의 질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으며 그립감이 좋아서 오랫동안 사용해도 손의 피로가 적다. 게다가 스마트 S펜을 태블릿 뒷면에 자석으로 부착하면서 충전시킬 수 있어 휴대성도 더욱 좋아졌다. 그래서 삼성 갤럭시 탭 S6는 사진 편집, 캘리그래피, 노트 필기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태블릿이다.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강력한 사운드

삼성 갤럭시 탭 S6에는 10.5인치 슈퍼 AM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다. 이 디스플레이는 대형 태블릿PC에 적합한 16:10 화면비율을 지니고 있으며 16M 색심도를 바탕으로 풍부한 색감을 보여준다. 그래서 그래픽 작업에서도 게임, 동영상, e북에서도 훌륭한 화질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여기에 명품 음향기기로 유명한 AKG의 음향 기술과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입체음향 기술이 적용된 4개의 스피커가 생생한 사운드를 귀에 전달한다. 덕분에 사운드 플레이가 중요한 게임에서도, 넷플릭스나 왓챠 플레이 속 영화, 드라마에서도 몰입감 있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3.5mm 잭이 없어 유선 이어폰을 쓸 수 없는 게 아쉬울 뿐이다.
 

프리미엄 태블릿다운 고성능

삼성 갤럭시 탭 S6는 프리미엄 태블릿PC에 필요한 퍼포먼스도 갖추고 있다. 먼저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퀄컴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가 채택됐다. 이 AP는 7nm 공정으로 제작되어 전력효율이 뛰어나며 차세대 NPU를 탑재해 고사양 게임은 물론 인공지능(AI) 앱의 효율성을 끌어올리는 것이 특징이다. 초슬림 태블릿이지만 6GB RAM/128GB 저장공간 혹은 8GB RAM/256GB 저장공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어 앱 실행 속도는 빨라지고 더 많은 데이터를 태블릿PC에 담을 수 있다. 마이크로 SD카드를 추가하면 최대 1TB까지 저장용량을 늘릴 수 있으며, 고속 충전이 가능한 7,040mAh 대용량 배터리도 장착됐다.
카메라의 경우 갤럭시 태블릿 중 최초로 후면 카메라에 초광각 렌즈를 추가해 123도의 초광각 촬영으로 전문적인 수준의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오토 포커스 기능도 있으며 4K@30fps 동영상 촬영도 지원한다. 여기에 스마트 S펜으로 원거리에서도 사진 촬영, 카메라 전환, 줌 인/줌 아웃이 가능하다는 점이 놀랍다.
 

다양한 기능으로 태블릿의 활용도를 높이다

갤럭시 탭 S6는 삼성 덱스(Samsung Dex)를 활용해 태블릿을 PC처럼 활용할 수 있다. HDMI 케이블로 모니터와 연결하면 두 개의 화면을 통해 더 편리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덱스로 바로 접속할 수 있는 전용키와 터치패드가 추가된 키보드커버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좋다. 또한 온스크린 지문인식과 얼굴인식 기능을 갖추고 있어 편리하게, 안전하게 태블릿을 잠금해제할 수 있다. 갤럭시 탭 S6와 갤럭시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전화와 문자메시지를 태블릿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도 있다. IoT 디바이스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SmartThings)와 AI 어시스턴트 ‘빅스비’도 사용할 수 있다.
 

마치며

스마트폰의 성능이 점점 향상되고 노트북의 휴대성도 더 좋아지는 지금, 태블릿PC는 강력한 성능에 특화된 기능을 갖춘 모델이 중요시되고 있다. 삼성 갤럭시 탭 S6는 스마트 S펜으로 강력한 생산성을 지니고 있으며 뛰어난 휴대성에 우수한 퍼포먼스도 지니고 있어 현존하는 안드로이드 태블릿PC 중에선 최고급의 성능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갤럭시 탭 S6의 가격은 LTE 모델이 898,700원(128GB), 999,900원(256GB)이며, 와이파이 모델은 799,700원(128GB), 898,700원(256GB)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