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주목할 게임] 게이머들 시간을 앗아갈 대작이 온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어느새 2019년도 다 지나가고 2020년이 다가왔다. 30대 이상 아저씨라면 기억할 애니메이션 ‘2020 원더키디’의 무대인 2020년이 온 것이다. 비록 애니메이션처럼 ‘코보트’를 타고 날아다니진 못해도 그보다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이 몰려온다.
특히 2020년에는 몇 년간 발매가 미뤄졌던 대작이나 과거 명작을 새롭게 재탄생시킨 작품이 많아 뉴비 게이머는 물론, 올드 게이머까지 모두 즐거울 것이다. 여기에 SIE의 ‘PlayStation 5(플레이스테이션 5)’나 MS의 ‘X-BOX Series X(엑스박스 시리즈 엑스)’ 같은 새로운 고성능 콘솔 게임기도 출시될 예정이니 통장 잔고를 두둑하게 쌓아놔야 할 것이다.
과연 2020년에는 어떤 게임이 게이머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을지 주목할 게임 14개를 추려봤다. 개발이 공개된 신작도 있지만, 발매일이 정확하게 2020년으로 예정된 게임만을 소개해 본다. 물론, 여기에 소개한 게임이 발매가 취소되거나 연기되어 2020년에 출시하지 못할 수도 있고 예상치 못했던 게임이 더 대작으로 올라설 수도 있으니 재미로 보자.
바이오 하자드 RE:3
1999년 출시된 ‘바이오 하자드 3: 라스트 익스케이프’의 리메이크 작품이다. ‘바이오 하자드 3’가 ‘바이오 하자드 2’ 기반으로 제작된 만큼, ‘바이오 하자드 RE:2’가 출시되었을 때 ‘바이오 하자드 RE:3’를 기대한 게이머도 많았을 것이다. ‘바이오 하자드 RE:2’의 성공으로 인해 ‘바이오 하자드 RE:3’의 성공도 당연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호러에 무게를 둔 전작과 달리 액션에 무게를 두었기 때문에 불안한 부분도 있다. ‘바이오 하자드 레지스탕스’도 공개되었는데 별개의 게임이 아닌 멀티플레이 모드로 밝혀졌다.
제작사: 캡콤
유통사: 게임피아
플랫폼: PC, PS4, XB1
장르: 액션 어드벤처
출시일: 2020년 4월 3일
언어: 한국어 자막
사이버펑크 2077
‘사이버펑크 2077’은 ‘더 위쳐’ 시리즈로 오픈월드 RPG의 마스터피스를 만든 제작사로 자리매김한 시디 프로젝트 레드의 새로운 작품이다. 사이버펑크는 먼 미래 세계를 다루는 장르로,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영화나 만화 등의 콘텐츠로도 큰 인기를 끌었다. 하도 다루다보니 식상해지면서 한동안 언급조차 없던 장르지만, 장인들의 손길로 색다른 게임이 탄생했다. 어떻게 스킬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르게 플레이할 수 있는 매우 높은 자유도와 심도 깊은 스토리 등 새로운 IP 중 최고 기대작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작사: 시디 프로젝트 레드
유통사: H2 인터렉티브
플랫폼: PC, PS4, XB1
장르: 오픈월드 액션 RPG
출시일: 2020년 4월 16일
언어: 한국어 자막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파트 1
게이머들을 몇 년째 기다리게 하고 있는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가 드디어 2020년에 출시된다. 그동안 발매일도 안 잡혀서 무기한 보류되는 건 아닌가 싶었지만, 이번에는 발매일까지 정해졌기 때문에 기대해도 좋다. 문제는 ‘파트 1’이라는 것이다. 얼마나 쪼개서 나올지 모르겠고 파트 2가 언제 나올지도 모르겠지만, 일단 새롭게 바뀐 ‘파이널 판타지 7’를 즐길 수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할 것이다. 기존 턴제 RPG에서 액션 RPG로 바뀌었지만, 빠른 조작이 힘든 게이머를 위해 전투 도중 멈춰 명령을 내릴 수도 있으니 걱정하지 말자.
제작사: 스퀘어에닉스
유통사: SIEK
플랫폼: PS4(기간 독점)
장르: 액션 RPG
출시일: 2020년 3월 3일
언어: 한국어 자막
모여봐요 동물의 숲
‘모여봐요 동물의 숲’은 일명 ‘동숲’으로 불리는 ‘동물의 숲’ 시리즈 신작으로,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요소를 가진 게임이다. 이번 작에서는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되는 만큼 작은 마을이 아닌 무인도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무인도에 도착한 게이머는 거점을 설치하고 다양한 재료를 모아 도구나 가구를 만들어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어야 한다. 멀티플레이 모드도 지원하는데 로컬 플레이로는 최대 4명, 온라인 플레이로는 최대 8명까지 즐길 수 있다.
제작사: 닌텐도
유통사: 닌텐도 코리아
플랫폼: NS
장르: 시뮬레이션
출시일: 2020년 3월 20일
언어: 한국어 자막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최고의 찬사를 받았던 ‘더 라스트 오브 어스’의 후속작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이다. 전작이 PS3의 황혼과 PS4의 여명을 책임졌다면, 이번 작은 PS4의 황혼과 PS5의 여명을 책임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구나 PS4에서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독점작의 위력이 무엇인지 제대로 보여주는 게임이기도 하다. 이번에는 전작에서 서브 캐릭터로 등장했던 ‘엘리’가 메인 캐릭터가 되어 이야기를 이끌어 간다. 스토리는 물론, 뛰어난 인공지능과 물리 엔진이 적용된 전투도 상당히 기대되는 작품이다.
제작사: 너티독
유통사: SIEK
플랫폼: PS4(독점)
장르: 액션 어드벤처
출시일: 2020년 5월 29일
언어: 한국어 자막
둠 이터널
원래는 2019년에 출시할 예정이었지만, 갑작스러운 발매일 연기로 2020년에 출시하게 된 ‘둠 이터널’. 이번에는 얼마나 더 멋지고 폭력적으로 악마들을 혼내줄까 기대되는 작품이다. 2016년 출시한 전작 ‘둠(2016)’은 화성 기지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싸웠지만, 이번에는 스케일이 더 커져 지구 전체는 물론, 지옥이나 천국에서도 악마들을 처단하는 여정을 떠난다. 그만큼 등장하는 악마의 종류도 전작 대비 2배로 늘었으며, 그만큼 다양하고 신박한 학살 모션도 등장할 예정이다.
제작사: 이드 소프트웨어
유통사: 미정
플랫폼: PC, PS4, XB1, NS
장르: FPS
출시일: 2020년 3월 20일
언어: 한국어 자막
헤일로 인피니트
새롭게 공개된 MS의 차세대 콘솔 게임기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의 런칭 타이틀이다. 엑스박스 진영의 대표작인 ‘헤일로’ 시리즈의 정식 후속작이지만, ‘헤일로 6’가 아닌 ‘헤일로 인피니트’라는 제목으로 출시된다. 이번에는 엑스박스 이외에 PC로도 동시에 출시되는데 ‘엑스박스 플레이 애니웨어’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스토리 부분이나 멀티플레이 부분 모두 비판받았던 전작 ‘헤일로 5: 가디언즈’의 문제는 수정해 스토리를 강화하고 멀티플레이 부분도 대폭 개선할 예정이다.
제작사: 343인더스트리
유통사: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스튜디오
플랫폼: PC, XB1
장르: FPS
출시일: 2020년 홀리데이
언어: 미정
와치 독: 리전
원래는 2020년 3월에 출시될 예정이었지만, 유비소프트의 최근 신작이 줄줄이 실패하는 바람에 발매일이 2020년 하반기로 연기되었다. ‘와치 독’ 시리즈 최신작으로 이번에는 브렉시트 이후 혼돈에 빠진 영국을 배경으로 한다. 모든 사람이 영웅이 될 수 있다는 콘셉트에 맞춰 런던에 있는 모든 시민으로 플레이가 가능하고 각각의 개성이 부여되어 있어 다양한 팀을 구성할 수 있다. 팀을 구성해 진행하는 방식인 만큼, 이번에는 전작의 제한된 멀티플레이와 달리 보다 멀티플레이에 특화될 것으로 보인다.
제작사: 유비소프트
유통사: 유비소프트 코리아
플랫폼: PC, PS4, XO
장르: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출시일: 2020년 하반기 예정
언어: 한국어 자막
마블 어벤저스
‘마블 어벤저스’는 크리스탈 다이나믹스이 리부트한 ‘툼 레이더’ 3부작을 완결한 후 새롭게 선보이는 게임이다. 이번에는 에이도스 몬트리올과 합작을 해 제대로 된 게임을 만들 것을 예고했다. 소니의 ‘마블 스파이더맨’과 달리 마블 게임즈가 직접 나선 게임 IP 첫 번째 작품이기도 하다. 마블의 대표 캐릭터인 캡틴 아메리카, 아이언맨, 토르, 헐크, 블랙 위도우 등을 조작할 수 있으며, 최대 4명까지 함께 즐길 수 있다. 문제는 캐릭터 디자인이 영화가 아닌 원작 코믹스에 가까워 이질감을 극복해야 한다.
제작사: 크리스탈 다이나믹스, 에이도스 몬트리올
유통사: 미정
플랫폼: PC, PS4, XB1
장르: 액션 어드벤처
출시일: 2020년 5월 15일
언어: 한국어 자막
인왕 2
‘인왕 2’는 한때 PS4 유저들을 PS4 프로로 업그레이드하도록 계기를 만들어준 ‘인왕’의 후속작이다. 코에이 테크모 게임즈의 산하 개발팀인 ‘팀 닌자’가 만든 만큼 액션성이 뛰어난 게임이다. 전작은 일본에 표류한 서양인이 주인공이었지만, 이번 작은 인간과 요괴의 혼혈 사무라이가 주인공이다. 게임 플레이 도중 요괴로 변신해 보다 강력하게 싸울 수 있으며, 캐릭터 커스터마이징도 지원해 성별이나 외형도 게이미 입맛대로 바꿀 수 있다. 보다 화려해진 액션과 새로워진 시스템으로 강력한 액션성을 선사할 것이다.
제작사: 코에이 테크모 게임즈
유통사: 코에이 테크모 게임즈 코리아
플랫폼: PS4(기간 독점)
장르: 액션 RPG
출시일: 2020년 상반기
언어: 한국어 자막
드래곤볼 Z 카카로트
‘나루티밋 스톰’ 시리즈로 애니메이션보다 더 연출이 뛰어난 게임이라는 찬사를 받은 사이버 커넥트 2의 신작이다. 한 시대를 풍미했고 아직까지도 전설로 불리는 ‘드래곤볼’ 게임이다. 그동안 ‘드래곤볼’을 다룬 게임은 대체로 대전 격투였고 ‘나루티밋 스톰’ 시리즈도 대전 격투였기 때문에 대전 격투가 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액션 RPG 장르로 등장했다. 원작 애니메이션 ‘드래곤볼 Z’의 모든 스토리를 담아냈으며, 이미 공개된 연출만으로도 30~40대 아저씨 팬들을 설레게 하고 있다.
제작사: 사이버 커넥트 2
유통사: 반다이남코 게임즈 코리아
플랫폼: PC, PS4, XB1
장르: 액션 RPG
출시일: 2020년 1월 17일
언어: 한국어 자막
원피스 해적무쌍 4
약 5년 만에 출시하는 ‘원피스 해적무쌍’ 시리즈 신작이다. 오랜만에 출시되는 만큼 많은 스토리 내용이 추가될 것처럼 보이지만, 막상 원작 만화의 스토리 진행이 에피소드 2~3개 정도만 더 진행했기 때문에 그다지 많지는 않다. 주요 스토리는 토토랜드편이 될 것이며, 현재 원작에서 진행 중인 와노쿠니편은 오리지널 스토리로 포함될 예정이다. 전작에서는 없었던 새로운 캐릭터가 등장했기 때문에 다양한 캐릭터를 즐기는 재미는 더 클 것이다. 전작들과 달리 버튼 조합 액션 시스템으로 변경되어 보다 다채로운 액션이 가능해졌다.
제작사: 코에이 테크모 게임즈
유통사: 반다이남코 게임즈 코리아
플랫폼: PC, PS4, XB1, NS
장르: 액션
출시일: 2020년 3월 26일
언어: 한국어 자막
하프라이프: 알릭스
제목만으로도 게이머를 설레게 하는 게임, ‘하프라이프’ 시리즈 약 13년 만의 최신작이다. 비록 ‘하프라이프 3’는 아니지만, ‘하프라이프 1’과 ‘하프라이프 2’ 사이의 이야기를 다루는 정식 작품이다. 다만, VR 전용 게임이기 때문에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VR 헤드셋이 필수이기 때문에 VR 헤드셋이 없는 게이머나 VR 게임을 좋아하지 않는 게이머라면 상당히 난처할 것이다. 아무튼 ‘하프라이프’ 관련 게임인 것만으로도 큰 화제를 모았으며, 이 게임이 VR 게임 시장에 기폭제 역할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기대된다.
제작사: 밸브
유통사: 밸브
플랫폼: PC
장르: VR FPS
출시일: 2020년 3월 예정
언어: 미정
마이크로소프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2020
40년에 달하는 긴 역사를 가진 게임(?) 시리즈이다. 이 시리즈는 실제로 비행기를 조종하는 듯한 현실감을 주는 것으로 유명하며, 백과사전과 맞먹는 설명서와 실제 비행기 조종 기판 컨트롤러까지 지원한다. 기존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개발했지만, 이번에는 ‘플레이그 테일’을 제작한 아소보 스튜디오와 협력해 개발 중이다. 이번에는 전 세계에 있는 4만개의 공항과 200만개의 도시 등을 구현했으며, 맵 데이터 용량은 2PB(페타바이트)에 달한다. 물론, 이 용량을 PC에 전부 설치할 수는 없기 때문에 온라인 접속을 통해 제공한다.
제작사: 아소보 스튜디오
유통사: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 PC, XB1
장르: 플라이트 시뮬레이션
출시일: 2020년 예정
언어: 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