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수스(ASUS), 인텔 코멧레이크 Z490 칩셋 메인보드 시리즈 선보여
2021-05-07 김희철 기자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에이수스 코리아(ASUS Korea, 지사장: 강인석 / 이하 에이수스)는 인텔의 새로운 10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대응하는 인텔 Z490 칩셋 메인보드 제품들을 국내에 정식으로 발표했다.
인텔의 새로운 10세대 프로세서는 이전 출시된 인텔의 9세대 코어 프로세서 대비 보다 많아진 코어, 향상된 전원부 및 초고속 싱글코어를 지원하며 최대 10개의 코어와 20쓰레드(Thread)를 갖추고 고사양 게이밍,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생산, 멀티태스킹 등 다방면의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성능을 갖추었다.
에이수스는 이러한 인텔 10세대 코어 프로세서인 코멧레이크의 성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 기반의 제품들을 선보인다.
에이수스를 대표하는 메인보드 라인업으로 항상 최고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ROG MAXIMUS 시리즈, 다채로운 게이밍 기능을 갖춘 ROG STRIX 시리즈와 메인스트림 게이밍에 최적화된 TUF 및 PRIME 시리즈가 준비됐다.
또한, Z490 시리즈부터 처음으로 고사양을 요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엔지니어를 위한 ProArt 라인업도 새롭게 출시돼 16개 이상의 제품들이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에이수스가 금번 선보일 Z490 시리즈는 다년간의 메인보드 설계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된 다양한 인공지능(AI) 기술을 토대로 스마트한 튜닝 옵션들을 제공한다.
대표 AI기술은 ‘AI Overclocking’, ‘AI Cooling’, ‘AI Networking’로써 시스템에 최적화된 편리함과 성능을 극대화 시킨 기술이다.
‘AI Overclocking’기술은 CPU의 수율과 쿨링 성능을 ASUS의 AI가 자동으로 인식해 사용자 시스템의 최적 세팅을 예측하며, ‘AI Networking’기술은 유저의 행동 패턴 및 선호도를 인식해 대역폭을 조정하여 끊김 없는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한다.
‘AI Cooling’기술은 고성능 작업 환경에서도 저소음 팬 쿨링 시스템을 통해 전원부 온도를 조용하면서 적정 온도로 자동으로 유지시킨다. 이러한 ASUS AI기능들은 모든 ROG 및 ROG STRIX 모델들에서 지원되며 PRIME시리즈는 PRIME Z490-A, ProArt시리즈에서는 ProArt Z490 Creator 10G 제품에서 지원한다.
한편 DRAM 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로 업그레이드된 'OptiMem III' 기술이 적용됐다. 프로세서와 칩셋이 가진 메모리 주파수 영역의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적용된 'OptiMem III'은 CPU와 메모리 슬롯 간에 새로운 설계를 통한 레이아웃으로 균일한 시그널 전달이 가능하다.
또한 데이터 전송 경로에 가해질 수 있는 외부적 간섭을 줄이기 위해 별도의 트레이스 경로가 구축되어 있으며, 이 트레이스와 전용 접지면을 통해 신호 누설을 감소시켜 메모리의 성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다. 이로 인해 RGB을 지원하는 튜닝 메모리를 사용하더라도 풀 뱅크 상태에서 최대 4700MHz의 DDR4 주파수를 지원한다.
ROG MAXIMUS XII 시리즈는 E-ATX, ATX 등 다수의 폼팩터 기반으로, 총 4개의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MAXIMUS XII EXTREME은 E-ATX 폼팩터를 기반, 현 플래그쉽 모델로써 현세대 ROG가 구현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이 집약된 제품으로 전원부에 향상된 쿨링 솔루션 OptiMem III기술로 쿨링 성능을 극대화 시켰다.
최대 4800MHz 메모리 클럭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오버클럭킹이 가능하다. 수냉 솔루션 기반 PC를 구축할 때는 MAXIMUS XII FORMULA 제품이 적합하며 CrossChill EK III 라는 수냉 블록 장치가 탑재되어 50도 가량 낮은 온도를 유지시켜 보다 손쉽게 높은 효율의 냉각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MAXIMUS XII APEX는 MAXIMUS 라인업 중에서 가장 높은 최대 5000MHz DDR4 주파수를 제공하며, 상단부에 수냉 컨트롤 헤더 및 센서가 있어 오버클럭킹과 수냉 솔루션 PC 구축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ROG 라인업 중 가장 높은 인지도를 갖추고 있는 MAXIMUS XII HERO는 ROG 시리즈의 표준을 제시하는 모델로 컴포넌트 수준의 오디오를 비롯해, 완전한 디지털 아키텍처 기반의 클럭 컨트롤로 CPU와 메모리에 최상의 안정성과 정확성을 제공한다.
ROG STRIX Z490 시리즈는 ROG 감성의 게이밍 메인 보드로 다양한 폼팩터와 사이버 텍스트 패턴, 화려한 LED 조명을 갖췄으며 총 7개의 제품이 선보인다. 해당 시리즈는 6개 레이어로 구성된 PCB와 ProCool II기능을 통해 안정적인 파워 공급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ROG STRIX Z490-E GAMING, ROG STRIX Z490-F GAMING은 모두 표준 ATX 폼팩터 기반으로 설계된 제품들로, 동일한 I/O 포트, PCB 구조를 가진다.
ROG STRIX Z490-E GAMING은 무선 Wi-Fi 모듈과 Q-Code가 포함되어 보다 극한의 게이밍 환경에 적합한 구성을 갖추었으며, ROG STRIX Z490-A GAMING는 ROG의 라인업에서 최초로 공개되는 화이트 컨셉의 메인보드로 화이트 컨셉의 커스텀 PC에 이질감 없이 어우러지는 디자인으로 설계되었다.
ROG STRIX Z490-H GAMING은 ROG의 메인보드 라인업 중 엔트리 레벨에 있는 제품으로, ROG 제품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요소만을 갖춘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이다.
ROG STRIX Z490-G GAMING 및 ROG STRIX Z490-G GAMING(WI-FI)은 mATX 폼팩터로 설계되어 소비자가 원하는 폼팩터 및 WiFi 모듈 장착 여부 등의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ROG STRIX 490-I GAMING은 mini-ITX 크기의 폼팩터로 구성되어 컴팩트한 콘솔 게이밍 PC를 구축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모델로써 자그마한 폼팩터 안에 다수의 I/O 포트가 구성되어있으며 PCB 레이어가 8개로 구성되어 ROG만의 높은 완성도를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TUF GAMING 시리즈는 내구성과 안정성을 특장점으로 총 5개의 모델로 출시한다.
TUF Z490-PLUS GAMING은 제품이 표준 ATX 폼팩터 제품이며, Wi-Fi 모듈이 장착된 모델과 장착되지 않은 모델이 동시에 선보일 예정이다. USB 3.2 Gen2 C타입 커넥터 및 WiFi6 AX201 규격의 네트워크를 제공하여 끊김 없는 최적의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PRIME 시리즈는 균형 잡힌 성능으로 안정성에 포커스를 둔 것이 특징으로 총 3개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PRIME Z490-A는 매우 표준적인 구성의 바탕이지만, ROG 시리즈에서만 제공되는 에이수스 만의 독자적인 기술인 ‘AI Overclocking’ 및 ‘AI Cooling’ 기능이 제공된다.
ProArt 시리즈는 ASUS 메인보드 라인업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시리즈로 고사양 작업에 최적화되었으며 ProArt Z490-CREATOR 10G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멀티 GPU를 지원하며 ‘AI Overclocking’ 및 ‘AI Cooling’ 기능 또한 제공한다. 특히 ProArt 라인업에서만 제공하는 독자적인 ProArt Creator Hub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작업에 최적화된 시스템 환경을 세팅 할 수 있어 더욱 원활한 작업 처리가 가능하다.
에이수스 관계자는 “새로 출시하는 다양한 메인보드 라인업들은 높아지는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꾸준히 새롭고 뛰어난 기술력을 위해 노력한 결과물이다”라며 출시에 대한 소외를 밝혔다.
에이수스의 새로운 Z490 메인보드 제품은 2020년 5월 6일부터 온라인 예약 판매가 실시되며, 5월 13일부터는 국내 다수의 온/오프라인 판매점을 통해 구매 가능하다.
인텔 10세대 CPU와 호환되는 ASUS 및 ROG H470, B460, H410 칩셋 메인보드 시리즈도 곧 출시 될 예정이다. 자세한 제품 가격, 라인업 및 기술 관련 문의는 에이수스 메인보드 국내 공식 유통사인 인텍앤컴퍼니, 코잇, 아이보라, 에스티컴퓨터를 통해 진행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