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에 대한 근거 없는 소문 20가지
윈도 XP에서 도스 게임을 (중급) 1. 소문 : 윈도 XP에서는 도스 게임을 돌릴 수 없다. 일반 : 단축 아이콘에 관한 일반적인 정보가 있다. 프로그램 : 단축 아이콘의 위치를 표시한다. 폰트 : 도스 게임이 돌아가는 텍스트 명령 창의 폰트를 정한다. 메모리 : 몇몇 도스 게임은 여러 가지 형태의 확장 메모리를 쓰는데, 바로 이를 정하는 곳이다. 대부분은 기본 값을 그냥 둬도 되지만, 게임을 실행시켰을 때 특정한 양의 메모리를 요구하면 적당히 할당해준다. 화면 : 게임을 전체 화면에서 실행시킬 것인지, 창을 따로 띄울 것인지 정한다. 기타 : 스크린 세이버를 비롯한 몇 가지 옵션이 있다. 스크린 세이버는 꺼놓는 게 좋다. 어떤 게임은 스크린 세이버 때문에 멈출 수 있기 때문이다. 호환성 : 프로그램 호환성 마법사와 같다. 요약 : 단축 아이콘에 관한 설명을 집어넣는다. 설정을 끝내면 도스 게임을 할 준비가 대충 마무리된다. 한 가지 덧붙이면 사운드다. 대부분의 도스 게임은 사운드를 사운드블라스터로 잡아놓으면 문제없지만, 혹시 사운드 에러가 생기면 ‘VDM사운드’라는 프로그램으로 해결한다. 이 프로그램을 깐 뒤 도스 게임의 시작 프로그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run with VDM사운드를 고르면 게임 사운드가 사운드 블라스터로 잡힌다.
2. 소문 : 윈도 XP에서 윈도 98 게임을 돌리기가 어렵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lwaysUnloadDLL 소문 : 이 키를 레지스트리에 더하면 더 많은 메모리를 확보하므로 그만큼 속도가 빨라진다.
alwaysunloadDLL이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은 윈도 98에서다. 윈도 XP에서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소문 : 메모리가 적을 때는 프리패치를 쓰지 않는 게 좋다. 프리패치를 꺼야 시스템 성능이 좋아진다고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는 검증되지 않았다. 기본 값을 그대로 두는 게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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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문 : 페이지 파일을 램 디스크에 두면 성능이 향상 된다.
4. 사실 : 램이 512MB 이상이라면 가능성이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꿈도 꾸지 말자. 페이징 파일은 모자라는 램 공간을 하드디스크에서 빌려 쓰는 것이다. 그런데 그런 페이징 파일을 램 디스크에 두면 결론적으로 램만으로 모든 작업을 하겠다는 얘기다. 페이징 파일을 램에 두면 오히려 속도가 떨어질 수 있다.
파일 시스템(초급)
소문 : 윈도의 파일 시스템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FAT이든 NTFS든 속도는 상관없다.
결과적으로 FAT보다는 NTFS가 훨씬 낫다. 지금 파일 시스템이 FAT이라면 간단한 명령으로 변환할 수 있다.
레즈클린에 대한 진실 (중급)
1. 소문 : 마이크로소프트의 레즈클린(regclean)을 쓰면 레지스트리 속도가 빨라진다.
레즈클린은 윈도 98에서나 통하는 오래된 프로그램이다. 윈도 XP에서는 충돌을 일으킬 수 있다.
2. 소문 : 레지스트리를 청소하면 성능이 향상된다.
레지스트리를 청소하는 것은 속도때문이라기보다는 안정성 때문이다.
set CPU priority(고급)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riorityControlWin32PrioritySeparation
소문 : win32priorityseparation의 값을 26으로 하면 애플리케이션 실행 속도가 빨라진다.
IRQ priority (고급) 소문 : IRQ 8에 우선순위를 주면 시스템 성능이 올라간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NT 커널에서 IRQ는 어떤 다른 장치들보다 우선으로 되어 있고, IRQ에서의 우선순위는 특정한 번호를 제외한 IRQ는 같은 권한을 갖는다. 왜냐하면 0, 1, 8번 같이 맨 앞에 있는 IRQ은 기본적으로 시스템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