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갈한 타건감에 빠른 반응속도를 더했다, CHERRY MX BOARD 3.0S 저소음 적축 피씨디렉트

2021-11-02     남지율 기자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제조사로 유명한 체리(CHERRY)는 키보드 스위치뿐만 아니라 기계식 키보드 라인업도 탄탄한 기업이다. 체리의 기계식 키보드 중 가장 인기 있는 모델로는 ‘MX BOARD 3.0S’를 꼽을 수 있는데, 체리 스위치 탑재 키보드 중 가성비가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정갈한 타건감에 깔끔한 디자인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MX BOARD 3.0S는 체리 청축, 갈축, 적축, 흑축 모델만 존재했지만, 피씨디렉트가 저소음 적축 버전의 MX BOARD 3.0S를 유통하기 시작하면서 사용자의 선택지가 하나 더 늘었다. ‘체리 MX BOARD 3.0S 저소음 적축’은 어떤 제품일까?
 

정갈한 디자인의 진수

알루미늄
무게는
MX BOARD 3.0S는 정갈함으로 유명한 키감만큼이나 정갈한 디자인을 갖춘 키보드다. 우선 바디는 알루미늄 하우징이 적용되어 고급스러운 느낌과 뛰어난 내구성을 갖췄으며, 실측 기준 992g의 묵직한 무게 덕에 타이핑 중 키보드가 밀릴 걱정도 없다.
하우징
하우징 전면에 심플하게 각인된 체리 로고로 포인트를 더한 점도 인상적이다.
다양한
플라스틱과
게다가 다양한 소재가 혼합된 제품임에도 나사를 찾아볼 수 없어 전체적인 일체감이 아주 뛰어나다. 또한, 키보드 하우징 측면에 플라스틱과 알루미늄이 만나는 곳에도 깔끔한 마감이 적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케이블은
케이블은 분리 가능한 마이크로 5핀 케이블을 채택했다. 따라서 키보드를 휴대하거나 보관하는 것도 간편하다. 케이블은 키보드와 견고하게 연결되기 때문에 타건 중 케이블이 빠질 걱정도 없었다.
키캡의
키캡은 특수 코팅된 ABS 키캡을 사용한다. 이번 리뷰에서 사용한 블랙 제품은 측각 각인이 적용됐으며, 화이트 제품은 유각 방식으로 인쇄됐다. 키캡의 상단은 무광 재질이며, 측면은 유광 재질이라는 점도 이 키보드의 독특한 매력 중 하나다.  

빠르고 조용한 키보드

콤팩트한

이 키보드는 빠른 타건을 위해 태어난 키보드다. 이는 F12 키와 프린트 스크린 키가 붙어있는 콤팩트한 키 레이아웃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타이핑 시 손을 움직이는 범위가 더 좁기 때문에 30분 정도의 적응 시간을 거치니 더 빠른 타이핑이 가능했다.

사용된 스위치 역시 빠른 입력에 특화된 체리 저소음 적축 스위치다. 이 스위치는 일반적인 체리 적축 스위치처럼 걸림 없이 부드러운 타건감을 제공하지만, 인식 깊이가 0.1mm 짧아져서 더 빠른 반응속도를 갖췄다.

무보강

또한, 이 키보드는 무보강 구조를 채택해 타이핑 충격을 부드럽게 흡수해 장시간의 타이핑에도 피로가 덜하며, 보강판이 적용된 저소음 적축 키보드와 달리 유니크한 타건감을 제공한다.

장시간의
애국가

그렇다면 실제 타건 시의 소음은 어떨까? 마이크를 키보드에서 30cm 떨어진 곳에 둔 뒤 애국가 1절을 타이핑하며 이를 측정했다. 측정 결과 소음은 평균 49.4db, 최대 53.6db를 기록했다. 조용한 사무실이 50db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아주 정숙하다고 볼 수 있다.

 

게임도 문제없다

안티

게임을 즐기기 위한 키보드는 여러 키를 동시에 눌러도 전부 입력되어야 한다. 이는 안티 고스팅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MX BOARD 3.0S는 안티 고스팅을 지원하기 때문에 동시 입력이 필수인 게임 플레이에도 적합하다. 안티 고스팅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Aqua'S KeyTest’로 이를 확인해보니 수십 개의 키를 동시에 누르는 것도 정상 인식됐다.

게임에 특화된 기능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FN 키와 F9 키를 동시에 누르면 윈도우 키의 입력을 차단할 수 있다. 게임 플레이 중 입력 실수로 바탕화면으로 나가는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빠른
‘디제이맥스

게임과의 궁합을 살펴보기 위해 MX BOARD 3.0S로 인기 FPS 게임인 오버워치를 즐겨봤다. 응답 속도가 빠른 체리 저소음 적축 스위치가 적용돼 빠른 입력이 가능했다. 또한, 타건 소음이 많이 발생하는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와의 궁합도 우수했다. 고속 연타 노트를 입력하는 상황에서도 MX BOARD 3.0S는 조용함을 유지했다.

 

전용 소프트웨어로 더욱 편리하게

‘체리

MX BOARD 3.0S‘CHERRY Assistant’라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한다. CHERRY Assistant가 설치된 상태라면, 마우스를 조작하지 않고 ESC 키와 F1 키 사이에 위치한 체리키를 3초간 누르는 것만으로 전용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어 매우 편리했다.

전용

CHERRY Assistant는 키의 매핑을 변경하거나 특정 키를 누르면 지정된 텍스트가 자동 입력되는 기능, 그리고 매크로 기능 등을 지원한다.

매크로 기능을 직접 사용해보니 키보드의 입력을 쉽게 녹화할 수 있었으며, 녹화된 매크로의 지연 시간도 직접 수정할 수 있었다. 반복적인 작업이 많다면 제법 유용한 기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마치며

지금까지 체리 MX BOARD 3.0S 저소음 적축을 살펴봤다. 정갈한 디자인과 정갈한 키감, 그리고 정숙함까지 두루 갖춘 점이 인상적인 키보드였다. 또한, 빠른 타이핑에 적합한 구조를 지녔으며, 게이밍용으로 활용하기에도 부족함 없었다. 심플한 디자인의 저소음 적축 키보드를 찾고 있다면 이 키보드를 추천한다. 가격은 112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 98,1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