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게이트가 선보이는 NAS용 SSD,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125 시리즈

2021-11-17     김희철 기자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재택근무를 채택하는 회사나 기관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다 보니 직원 간에 커뮤니케이션도 문제이지만 서로 간에 자료나 데이터 공유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로 인한 산발적인 데이터 분산을 막기 위해 NAS(Network Attached Storage)를 사용하는 기업이나 단체가 많아지고 있고 증가 추세이기도 하다.

NAS는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어는 스토리지로 데이터를 한곳에 집중적으로 저장하고 PC, 노트북,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외부에서 인터넷을 통해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과 더불어 다수가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제품이다.

다만 중요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목적이니만큼 어느 때보다 스토리지의 안정성이 중요시된다. 일반 HDD는 한 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간혈적인 사용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NAS의 경우 36524시간 멈춤 없이 운용되기 때문에 높은 안정성 그리고 다수의 접속자에게 안정적인 속도를 위해 다중접속에서도 균일한 환경을 제공하는 스토리지가 필수적이다.

 

씨게이트의 NASSSD, 아이언울프 125 시리즈

씨게이트는 이미 아이언울프 브랜드를 통해 NAS 전용 HDD를 선보이고 있다. 그리고 이번에 출시한 아이언울프 125 시리즈는 SSD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개인 및 소규모 구성을 위한 아이언 울프 125, 기업 및 대규모 NAS 구성에 적합한 아이언울프 프로 125로 나뉘어져 있다.

아이언울프 125250GB를 시작으로 500GB/1TB/2TB/4TB로 용량이 구분됐다. 아이언울프 프로 125240GB를 시작으로 480GB/960GB/1.96TB/3.84TB로 나뉜다. 두 라인업 모두 5년의 데이터 보증 기간을 제공하고 있다.

 
 
 

높은 유지력과 안정성을 지닌 아이언울프 125 시리즈

이러한 아이언울프 125 시리즈는 NAS를 위한 SSD로 다중접속자 환경을 위한 AgileArray 펌웨어와 성능, 안정성, 내구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기존 NAS에 캐시용 SSD로 활용 가능하며 기본적으로는 AFA(All Flash Array)구성을 위한 모델이다. 2.5인치 사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SATA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아이언울프 125와 아이언울프 프로 125의 차이는 크게는 데이터 내구성과 PDLP(Power Loss Data Protection)로 나눌 수 있다. 아이언울프 125가 최대 5,600TBW의 데이터 수명을 갖고 있는데, 반해 아이언울프 프로 125는 최대 7,000TBW의 데이터 수명으로 20% 늘었고 외부 전원이 의도치 않게 차단되거나 끊기는 상황으로 데이터 유실을 방지하기 위한 PDLP 기능을 지원한다.

NAS는 대량의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오고 가며 다중 접속자 환경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데이터 저장의 안정성의 필요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이러한 부분에서 아이언울프 125 시리즈는 균일한 속도를 다중 접속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아이언울프 125 시리즈는 5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있으면서도 씨게이트만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인 Rescue를 가지고 있으며 아이언울프 125 시리즈에는 3년이 적용되어 있다. NAS 시스템을 운용하면서 발생하는 내, 외부적인 요소로 인해 데이터 훼손이 이루어지면 데이터 복구가 가능해 이러한 부분은 타사와 구분되며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AFA(All Flash Array) 그리고 캐쉬

아이언울프 125 시리즈는 NAS 환경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RAID을 통해 모든 스토리지를 SSD로 구성하는 AFA(All Flash Array)나 기존 HDD 구성에 SSD를 캐쉬로 사용하는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캐쉬로 활용하는 경우 개인의 경우 일정 데이터에 계속 접근하는 패턴이 약하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아 기업이나 SOHO 등의 사무실에 적합하다. 그리고 최근 NAS들이 기존 1000Mbps를 넘어 2.5Gbps10Gbps를 지원하고 있어 일반 PC 시장과 마찬가지로 SSD 활용시장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아이언울프 125NAS를 구성할 경우 이러한 네트워크 트래픽 전체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긴다. 이로 인해 다중 접속자 환경에서 접속자 모두에게 원활한 접속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균일하면서도 빠른 응답성을 제공하는 장점을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때 2.5Gbps를 지원하는 NAS인 아이언울프 125를 사용해 최대 300MB/s의 성능을 누릴 수 있다. 물론 낸드 플래시를 기반으로 빠른 반응성까지도 누릴 수 있는 장점을 아이언울프 125는 제공한다.

 
 
   

현재 그리고 미래를 위한 아이언울프 125 시리즈

씨게이트에서 출시한 아이언울프 125 시리즈는 왜 NAS 전용 SSD가 필요한지를 충분하게 설명해주는 제품이다. 차별화된 데이터 내구성 그리고 NAS를 위한 AgileArray 펌웨어로 다중 접속자 환경에 최적화된 모습 그리고 캐쉬와 AFA 환경을 고려한 성능은 NAS 전용 SSD가 일반 SSD와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보여준다.

코로나가 장기화하면서 기업 입장에서는 재택근무 환경에서도 이전과 동일한 업무 프로세서를 만들어야 한다는 고민이 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아이언울프 125 시리즈는 현재 그리고 미래를 위한 준비물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