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 30년 스테디셀러에 현대적 감성을 더했다, CHERRY G80-3000S RGB TKL 갈축 피씨디렉트
심플하고 화려하다
무보강 구조와 체리식 스테빌라이저
이 키보드에는 체리 MX 갈축 스위치가 탑재됐다. 갈축 스위치는 적축 스위치와 달리 기계식 키보드 특유의 누르는 즐거움을 잘 살리면서 청축 스위치보다 조용한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G80-3000S는 일반적인 갈축 스위치 탑재 키보드에서 느낄 수 없는 독특한 타건감을 제공한다. 차별화된 타건감의 비결은 금속판을 사용하지 않는 무보강 구조에 있다. 직접 타건해보니 이 키보드는 일반 갈축 스위치 키보드보다 더 부드러운 타건감을 제공했다.
소음도 보강판이 적용된 키보드보다 조용한 편이다. 키보드에서 30cm 떨어진 곳에 마이크를 두고 애국가 1절을 타이핑하며, 타건 소음을 측정했다. 측정 결과 평균 58.1db, 최대 65.7db을 기록했다. 이는 조용한 일상적인 대화 수준의 소음이다.
이외에도 ‘쉬프트’, ‘스페이스 바’, ‘엔터’, ‘백스페이스’ 키에 체리식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됐다. 덕분에 키캡을 손쉽게 분리할 수 있으며, 어느 곳을 눌러도 정확히 인식한다.
게임용 키보드로도 OK!
G80-3000S는 게임을 즐길 때도 빛을 발휘하는 키보드다. 이 키보드는 여러 키를 동시에 인식하는 기술인 ‘안티 고스팅’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동시 입력 테스트 프로그램을 켠 뒤 두 손바닥으로 키를 눌러봤다. 수십 개의 키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도 키를 정상 인식했다.
실제 게임 플레이 테스트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발휘했다. 텐키리스 폼팩터를 지닌 덕에 마우스 사용이 필수적인 FPS 게임과의 궁합이 뛰어났다. 또한, 적축 키보드와 달리 구분감이 있기 때문에 판정이 중요한 리듬 게임도 문제없이 즐길 수 있었다.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키보드 제어 기능이 손쉬운 점도 인상적이다. 전용 소프트웨어 없이 ‘펑션’ 키만으로 RGB LED의 속도와 밝기 등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으며,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다양한 RGB LED 조명 효과나 매크로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ESC 키와 F1 사이에 있는 ‘체리 키’를 누르는 것만으로도 체리 키보드 전용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어 더욱 편리했다.
마치며
G80-3000S는 체리 30년 스테디셀러를 기반으로 한 텐키리스 기계식 키보드다. 체리 MX 스위치에 무보강 구조를 더해 유니크한 타건감을 제공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화려한 RGB 효과와 텐키리스 폼팩터를 지녀 게임용으로도 손색없다. 심플한 디자인의 게이밍 키보드를 찾고 있다면 고려할 가치가 충분할 것이다. 가격은 12월 1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 97,800원이며, RGB LED 미탑재 버전은 77,7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