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를 위한 완벽한 4K UHD 모니터, 벤큐 SW321C AQCOLOR 사진가용 모니터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사진 편집이나 영상 편집을 할 때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자신이 작업한 콘텐츠의 결과물이 그대로 표현되느냐이다. smartPC사랑에서도 기사에 넣을 제품 사진을 찍은 후 편집하고 잡지에 디자인되어 인쇄 과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원래 의도와 전혀 다른 느낌의 색상의 결과물이 나올 때 난처해진다. 이처럼 디지털로 제작하는 콘텐츠의 경우, 작업하는 모니터의 색상에 따라 결과물이 크게 달라진다.
벤큐 SW321C AQCOLOR는 32인치 크기에 4K UHD(3840x2160)의 고해상도가 적용된 모니터이다. 실제로 촬영했던 그 장소를 모니터 화면에 그대로 구현하는 놀라운 표현력을 지녔기 때문에 사진이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전문가에게 적합하다. 특히 제작한 콘텐츠의 결과물이 제대로 표현되고 출력되는지 걱정되는 사진가에게 꼭 필요한 모니터이다.
다양한 색역 제공
벤큐 SW321C AQCOLOR는 이미지/영상 분야의 글로벌 표준 규격과 색표준 편차 2.0 이하의 정확한 색상을 지원한다. 사진, 영상 편집 및 후보정 작업에서 항상 신뢰할 수 있는 색상을 구현함으로써 실제와 근접한 사실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지원하는 색역으로는 AdobeRGB 99%, DCI-P3/Display P3 95%, sRGB/Rec.709 100% 등이 있다. AdobeRGB는 DSLR 카메라에서 촬영한 결과물을 그대로 가져와 동일한 색감으로 모니터를 통해 재현해주는 역할을 한다. DCI-P3/Display P3는 디지털 시네마 영상 표준으로, 디지털 영화나 방송 콘텐츠 제작 시 사용하는 규격이다. sRGB/Rec.709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얼마나 선명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척도이다.
벤큐의 AQCOLOR 기술은 CalMan 및 PANTONE 인증 색상을 사용하여 사진과 영상 작업을 보다 쉽고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AdobeRGB와 DCI-P3 색상을 완벽하게 커버해주기 때문에 색상 정확성을 유지해 빠르게 작업할 수 있다.
벤큐 SW321C AQCOLOR는 16비트 3D LUT(Look up table)로 RGB 색상 혼합 정확성을 개선하여 완벽한 색상 재현을 도출한다. 또한, AdobeRGB 및 sRGB 색공간에서 평균 2.0 이하의 델타 E 색편차 수치를 지원해 실제와 완벽히 같은 색상을 구현해 후보정에 들어가는 노력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10비트(8비트+FRC) 패널을 통해 10억개 이상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어 보다 부드러운 그라데이션을 구현한다.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지원
벤큐 SW321C AQCOLOR는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을 지원한다. x-rite와 datacolor의 캘리브레이터 장치로 모니터 색상을 조정하여 더욱 일관된 색채 톤을 구현할 수 있다. 본체 그래픽 설정에 따른 영향을 받지 않고 모니터 자체 색감을 조절해 실제와 근접한 사실적인 색상을 구현할 수 있다. 모니터 OSD에서 작업했던 캘리브레이션 값을 저장해두면 터치 한 번으로 쉽게 불러올 수 있다.
x-rite와 datacolor의 다양한 캘리브레이션과 호환되는 팔레트 마스터 앨리먼트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상황에 따른 최적의 색상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정확한 델타 E 및 감마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생산 시 개별적으로 팩토리 캘리브레이션이 되어 출고되며 각각의 캘리브레이션 리포트를 제공한다. 캘리브레이션은 업계 표준 컬러에 따라 검증되어 원본 콘텐츠의 색감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다.
원하는 최종 결과물 제작 가능
벤큐 SW321C AQCOLOR는 복잡하고 감각에 의존해야 하는 컬러 프루핑(Proofing) 과정을 보다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다. 먼저 ‘용지 색상 동기화(Paper Color Sync)’ 모드를 지원하여 화면과 출력물 사이의 색상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용지 색상 동기화 기능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 후 이용 가능하며, 이를 통해 사용하고 있는 프린터와 인화용지에 맞는 가장 적절한 화면을 모니터에서 미리 볼 수 있다.
영상 제작을 위한 유용한 기능도 제공된다. 벤큐 SW321C AQCOLOR는 HDR 및 HLG 기능과 다양한 비디오 포맷을 지원하는 최적의 디스플레이이다. HDR 10 포맷을 지원함과 동시에 HDR 비디오 콘텐츠를 표시하고 편집할 수 있는 HLG 포맷 역시 지원하여 깊은 입체감과 생생한 색감을 보여준다. 해당 기술들을 통해 영상 작업자는 영상 편집 도중 HDR 효과를 미리 보고 원하는 최종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다.
또한, 색상을 다르게 하여 콘텐츠의 색감을 비교하는 기능도 탑재했다. ‘가멋듀오(GamutDuo)’ 모드는 2개의 영상 소스 기기에서 컬러 모드를 다르게 설정하여 색감을 비교하거나 동일한 이미지에 2가지 컬러 모드를 적용해 비교할 수 있다. 콘텐츠 제작자는 두 가지 색상 중 최적화된 색상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다. 게다가 화면 분할 기능인 PIP와 PBP도 지원해 한 화면에서 두 개의 소스를 동시에 비교할 수도 있다.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기능
벤큐 SW321C AQCOLOR에는 사진가의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먼저 최대 60W의 전원공급과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USB Type-C 단자가 있다. 이 단자를 통해서 데이터 전송이나 기기 충전은 물론, 4K UHD 해상도 영상과 음성 출력도 가능하다. 맥북이나 최신 인텔 모바일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이라면 썬더볼트 3 단자를 통해 하나의 케이블로 전력 공급, 데이터 전송, 화면 출력까지 모두 가능하다.
또한, 새롭게 설계된 2세대 핫키퍽이 적용되었다. 핫키퍽에 있는 다이얼로 손쉽게 모니터의 밝기, 명암비 및 볼륨을 조정할 수 있다. 또한, 세 가지 프리셋 버튼이 제공되는데 사용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기능으로 지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 더욱 쉽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작업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디스플레이를 원하는 높이와 각도로 볼 수 있게 틸트(조절 각도 –5도~20도), 스위블(조절 각도 양방향 45도), 엘리베이션(조절 높이 150mm)까지 모두 지원한다. 여기에 세로로 찍은 사진을 확인하고 편집하기 위해 화면을 90도로 회전할 수 있는 피벗 기능도 갖췄다. 해당 기능으로도 부족하다면 별도의 모니터 암을 장착할 수 있는 VESA 홀(100x100mm)을 활용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주변광으로부터 방해받지 않고 더욱 정확한 색상을 확인하고 정밀한 후보정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차광후드가 제공된다. 차광후드는 탈착식이기 때문에 주변광이 없다면 제거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제원
크기 : 80.1cm(32인치)
화면비율 : 와이드(16:9)
패널 : 평면 IPS 광시야각
해상도 : 3840x2160(4K UHD)
응답속도 : 5ms(GTG)
주사율 : 60Hz
밝기 : 250cd/㎡
명암비 : 1000:1
색역 : sRGB 100%, DCI-P3 95%, AdobeRGB 99%
컬러 비트 : 10bit(8bit+FRC)
입출력 단자 : HDMI 2.0 x2, DP 1.4 x1, USB Type-C x1, USB Type-A x1, 미니 USB(핫키퍽 전용), SD카드 리더기, 헤드폰 잭
특수 기능 : 핫키퍽, 블랙 이퀄라이저, PBP, PIP, USB허브, 차광 후드, HDCP, 피벗, 엘리베이션, 스위블, 틸트, VESA 홀(100x100mm),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HDR, HDR10, HLG, 가멋듀오, 용지 색상 동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