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 6로 보다 강력해진 비즈니스용 Mesh Wi-Fi 시스템, 넷기어 Orbi Pro SXK80 AX6000 트라이 밴드 유무선 공유기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넷기어의 ‘Orbi(오르비)’는 보다 넓은 무선 Wi-Fi(와이파이)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Mesh Wi-Fi 시스템 공유기이다. 여타 공유기는 Mesh Wi-Fi 시스템을 구성할 때 별도로 구성된 공유기나 Mesh Wi-Fi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연결하는 방식이지만, 오르비는 아예 Mesh Wi-Fi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세트로 된 제품이다.
오르비는 공유기보다 넓은 Wi-Fi 커버리지를 지녔기 때문에 일반 가정집보다 넓은 공간인 카페나 중소형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그런데 사무실에서 사용하자니 보안 부분에도 신경이 쓰인다.
이러한 보안 기능을 강화한 것이 ‘오르비 프로(Orbi Pro)’이다. 오르비 프로는 Mesh Wi-Fi 시스템에 강력한 보안 기능을 탑재한 오르비 라인업이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오르비 프로 제품인 ‘넷기어 Orbi Pro SXK80 AX6000 트라이 밴드(이하 오르비 프로 SXK80)’는 Wi-Fi 6까지 적용된 초고속 Mesh Wi-Fi 시스템 공유기이다.
프로다운 각진 직선 디자인
오르비 시리즈는 동글동글한 곡선 디자인이 특징이라면 오르비 프로 시리즈는 각진 직선 디자인이 특징이다. 오르비 프로 SXK80도 오르비 프로 시리즈답게 각진 직선 디자인을 하고 있다. 오히려 먼저 출시되었던 ‘넷기어 Orbi Pro SRK60 AC3000(이하 오르비 프로 SRK60)’보다 더 각진 디자인이 되었다.
오르비 프로 SRK60은 정면은 직선 디자인이었지만, 위에서 바라보면 오르비 특유의 곡선 디자인이 보였다. 하지만, 오르비 프로 SXK80은 위에서 쳐다봐도 각진 직선 디자인으로 보인다. 따라서 윗부분이 타원형이었던 오르비 프로 SRK60와 달리 오르비 프로 SXK80은 윗부분이 마름모꼴 사각형으로 보인다.
오르비 프로 SXK80도 와이파이 시스템이기 때문에 오르비 프로 SXR80 라우터 1대와 오르비 프로 SXS80 새틀라이트 1대로 한 쌍을 이루고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함께 연동해 작동하는 식이며, 이를 통해 일반 유무선 공유기보다 더 넓은 무선 커버리지를 갖출 수 있다.
LED는 정면에만 있는데 색상을 통해 작동 상태를 알려준다. LED가 파란색이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간의 정상 연결 완료, 노란색이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간 연결(동기화) 실패, 보라색(와인색)이면 라우터의 경우 인터넷 연결 끊김, 새틀라이트의 경우 라우터간의 연결 및 동기화 문제이므로 동기화(Sync)를 다시 진행하면 된다.
후면에는 유선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WAN 포트와 LAN 포트,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연동을 위한 Sync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겉모습은 완전히 똑같은데 WAN 포트 유무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구분하면 된다. LAN 포트는 라우터가 4개, 새틀라이트가 5개를 갖춰 허브가 없더라도 많은 기기를 유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초고속 유선 & 무선 네트워크
오르비 프로 SXK80의 라우터 WAN 포트는 최대 2.5Gbps 속도까지 입력받을 수 있으며, 새틀라이트에서도 1번 LAN 포트에 유선 네트워크를 연결하면 최대 2.5Gbps까지 네트워크 신호를 받을 수 있다. 물론, 라우터에서 2.5Gbps 신호를 받아야 새틀라이트에서 2.5Gbps를 사용할 수 있지만, 무선으로 연동된 기기에서 유선으로 2.5Gbps 속도를 사용할 수 있다는 건 놀랍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2번 LAN 포트와 3번 LAN 포트는 ‘링크 어그리게이션’ 기능을 지원한다. 2개의 포트에서 받을 수 있는 속도를 하나로 묶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LAB 포트는 각각 최대 1Gbps의 속도를 지원하지만, 2개를 하나로 묶으면 최대 2Gbps의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오르비 프로 SXK80은 2.4GHz 주파수 대역 1개와 5GHz 주파수 대역 2개의 트라이 밴드(Tri-Band)를 지원하고 AX6000의 총합 6000Mbps 속도를 제공한다. 2.4GHz 주파수 대역은 최대 1200Mbps, 5GHz 주파수 대역 2개는 각각 최대 2400Mbps까지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이 정도 속도를 사용하려면 적어도 2.5Gbps 이상 속도를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오르비의 가장 큰 장점은 Mesh Wi-Fi 시스템을 활용해 보다 넓은 Wi-Fi 커버리지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Wi-Fi 5 시스템으로 구성된 오르비 프로 SRK60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1쌍으로 465㎡(약 140평)를 Wi-Fi 커버리지로 구성할 수 있었다. 이보다 더 높은 성능인 Wi-Fi 6로 구성하는 오르비 프로 SXK80의 Mesh Wi-Fi 커버리지는 557㎡(약 168평)에 달한다. Wi-Fi 커버리지를 더 넓히고 싶다면 새틀라이트를 추가하기만 하면 된다.
강력한 네트워크 보안
사무용으로 사용하는 유무선 공유기라면 보안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오르비 프로 SXK80는 ‘넷기어 인사이트(NETGEAR Insight)’ 기능으로 언제 어디서나 여러 위치에 걸쳐 네트워크를 간단하면서도 강력하게 제어 할 수 있다. 네트워크 보안은 넷기어 인사이트가 담당하기 때문에 회사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다.
넷기어 인사이트를 통해 오르비 프로 SXK80에 연결된 장치를 쉽게 검색하고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장치 설정 및 구성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또한, 실시간 Wi-Fi 활동 상태, 다운 타임 알림 및 펌웨어 업그레이드 기능도 제공된다. 넷기어 인사이트 기능은 연결 중인 네트워크 및 장치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웹 클라우드 포털 및 전용 모바일 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오르비 프로 SXK80은 60대에 달하는 장치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기를 모두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넷기어 인사이트의 Topology View 기능을 통해 무선 장치가 어느 위치에서 연결되고 있는지 SSID를 구분해 관리하면 접속된 SSID를 통해 어느 부서 소속인지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연결된 기기를 선택하면 장치 상태 요약, 펌웨어 버전 및 업데이트 가용성, 클라이언트 수 등이 표시된다. 이를 통해 추가 문제 해결 또는 구성 수정이 필요한 영역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넷기어 인사이트는 1년간 무료로 제공되며, 그 이후는 유료로 전환된다. 1년간 한번 사용해보고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판단되면 유료로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제원
프로세서 : 쿼드 코어(2.2GHz)
메모리 : 1GB RAM, 512MB 낸드 플래시
무선 주파수 : 2.4GHz, 5GHz
무선 표준 : 2.4GHz(802.11 b/g/n/ax), 5GHz(802.11 a/n/ac/ax)
Tri-Band Wi-Fi : Band 1- 2.4GHz: 1200Mbps, Band 2- 5GHz: 2400Mbps, Band 3- 5GHz: 2400Mbps
안테나 : 고성능 내장 안테나 8개, 고출력 증폭기
특수기능 : MU-MIMO, 2.4GHz & 5GHz 밴드 빔포밍 기술
인터페이스 : 2.5Gbps 포트 x1(라우터–WAN, 새틀라이 -LAN), 1Gbps 포트 x4(2&3번 링크 어그리게이션 기능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