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인치 240Hz로 게임 해봤어? 벤큐 TK700STi 4K 게이밍 프로젝터

2022-05-10     남지율 기자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올해 초, 영화관을 대여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가 게이머의 눈길을 끌었다. 대화면으로 게임을 즐긴다니 게이머라면 구미가 당길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서비스에 아쉬움을 표하는 이들도 제법 있었다. 영사기 스펙의 한계로 2K급 해상도로 작동하며, PC처럼 고주사율 게임을 즐기는 것도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대화면 게이밍의 로망을 집에서도 즐길 수 있다면 어떨까? ‘벤큐 TK700STi 4K 게이밍 프로젝터(이하 TK700STi)’는 이를 실현하게 할 게이밍 특화 프로젝터다. 단순히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는 개념을 넘어 FHD 240Hz와 UHD 60Hz가 지원된다. 게다가 응답속도도 게이밍 모니터급으로 빠르다.
 

편의성 좋은 프로젝터

편의성은 프로젝터 입문 시 제법 걸림돌이 되는 요소다. 일반적인 프로젝터라면 설치부터 세부적인 조절까지의 과정이 결코 쉽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어두운 곳에서 사용해야 하는 특성상 리모컨으로 프로젝터를 조작하는 것도 썩 편하진 않다.

반면, TK700STi는 벤큐의 프로젝터 노하우를 담아 우수한 편의성을 제공한다. 프로젝터 설치 과정에서부터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었다. 후면 높낮이 조절 다리가 존재해 원하는 높이로 쉽게 조절된다. 게다가 2m 거리에서도 100인치 대화면이 구현 가능한 점도 TK700STi의 강점이다.

키스톤 보정 기능도 뛰어나다. 단순히 2차원적인 기존 키스톤 보정 기능과 달리 3D 키스톤 보정이 지원된다. 따라서 측면으로 비스듬하게 투사해도 보정이 적용된다. 따라서 프로젝터 설치 시 발생하는 스트레스 역시 최소화된다.

리모컨도 필수적인 조작 버튼이 모두 포함돼 쾌적한 조작에 특화됐다. 특히, 리모컨 IR 수신기를 2곳에 배치해 인식률을 높였으며, 음성 제어 버튼도 품었다.

 

4K HDR10으로 즐기는 나만의 영화관

게이밍 특화 프로젝터는 보통 화질을 포기하고 주사율과 인풋렉에만 집중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TK700STi은 영화 감상도 문제없을 정도로 우수한 화질을 자랑한다. 게이밍과 화질,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은 셈이다.

4K 해상도에 Rec.709 색역 기준 96%를 지원해 영상 콘텐츠 감상에 강한 모습을 보인다. 뿐만 아니라 HDR10/HLG를 지원해 더욱 실감 나는 감상이 가능하다. 밝기는 3000 안시 루멘급으로 빛을 완벽히 차단하지 않더라도 제법 볼만한 수준이다.

블루레이까지 소장하는 영화 마니아에게 반가운 기능도 있다. 바로 3D를 지원한다는 것. 3D 안경을 구비하면 최근 TV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3D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격투/리듬 게임도 가능하다

게이밍 프로젝터라는 이름에 걸맞게 FHD 기준 240Hz를 지원한다. 직접 PC를 연결해보니 240Hz가 정상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화면으로 이렇게 부드러운 화면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정말 놀랍다. 참고로 4K 120Hz는 지원되지 않지만, PS5XSX에도 이를 지원하는 게임이 드물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다.

가장 먼저 테스트한 게임은 하이퍼 FPS 게임 오버워치. 기자가 자주 선택하는 캐릭터 디바로 플레이해보니, PC 게이밍 모니터처럼 매끄럽게 즐길 수 있었다.

다음은 격투 게임 철권 7’을 플레이했다. 격투 게임 특성상 응답 속도가 느리면 제대로 된 플레이가 어려운데, 게이밍 모니터의 명가 벤큐답게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다.

마지막으로 테스트한 건 리듬 게임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 고배속에서도 노트가 부드럽게 내려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잔상 역시 적다.

이외에도 FPS, RPG, Sports 등 게임 장르에 특화된 게임 전용 모드도 선택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TV가 더해졌다

TK700STi은 스마트한 프로젝터다. 패키지에 함께 동봉되는 QS1 동글을 장착하면 구글 안드로이드 TV로 활용할 수 있다.

동글을 장착 후 프로젝터를 켜보니 안드로이드 TV의 메인 UI를 확인할 수 있었다.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해 게임, 웹 브라우저 등을 다운로드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구글 어시스턴트가 지원되기 때문에 키보드 타이핑 없이도 쾌적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TV를 품은 덕에 아마존 프라임, 왓차, 웨이브 등 다양한 OTT 플랫폼을 감상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 무비도 정상적으로 구동됐다.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BenQ Familand 키즈 케어 앱도 주목할 요소다. 타이머 기능, 추천 영상 확인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건전한 시청 습관을 조성할 수 있다.

애플

또한, 애플 에어플레이, 크롬 캐스트를 지원해 스마트폰 콘텐츠도 손쉽게 감상할 수 있다.

 

마치며

벤큐 TK700STi는 게이밍 모니터 기준에서도 뛰어난 240Hz와 최대 4K 해상도로 사용할 수 있는 게이밍 프로젝터다. 대화면과 화질, 그리고 주사율까지 놓칠 수 없는 게이머라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선택지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