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과 화질을 모두 잡다, AMD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

2022-06-22     이철호 기자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게임 기술이 날로 발전하면서 게임에서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픽의 한계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지금도 수많은 AAA 게임이 생생하고 현실적이면서 비비드한 세계와 캐릭터로 게이머를 유혹하고 있으며 앞으로고 그럴 것이다. 문제는 더 화려한 그래픽에는 성능 저하라는 '세금'이 붙는다는 것이다. 특히 프레임 저하라는 문제가 따른다. 더 섬세하고 화려한 그래픽을 누리면서 끊김 없이 부드러운 화면 움직임, 정확한 컨트롤을 누린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런 딜레마는 레이 트레이싱을 채택한 게임이 많아지면서 더 심해졌다. 엔비디아는 레이 트레이싱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성능 저하를 해결하기 위해 DLSS 기술을 사용했다. 이번에는 AMD의 차례다. 지난 6월 1일(현지시간) 진행된 컴퓨텍스 2021 기조연설에서 AMD는 엔비디아 DLSS에 대응하는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FidelityFX Super Resolution)을 공개했다. 이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AMD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이란?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게임을 즐기는 플랫폼도 다양해지면서 이에 따른 고민도 커졌다. 오늘날 게이머들은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고해상도 그래픽 아래 충분한 퍼포먼스로 게임을 플레이하고 싶어한다. 그래픽 품질과 고성능을 모두 원하는 것이다. 게임 개발자들이 겪는 고민도 커졌다. 레이 트레이싱을 비롯한 최신 기술로 더 현실적인 게임 세계를 구현하고 싶으면서, 더 많은 유저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높은 프레임 레이트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게임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태어난, 새로운 업스케일링 기술이 바로 AMD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이다.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은 최첨단 업스케일링 기술을 통해 프레임 레이트를 끌어올리면서 고화질 게임 그래픽을 즐길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고사양 PC에서 고화질과 뛰어난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구형 그래픽카드, 노트북에서도 괜찮은 수준의 게이밍이 가능해진다.  

퍼포먼스 향상에 우수한 이미지 퀄리티까지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은 먼저 게임의 렌더링 해상도를 낮춰 퍼포먼스를 향상시킨다. 이후 낮춰진 해상도를 다시 업스케일링하는 과정에서 최첨단 알고리즘을 통해 재생되는 이미지의 퀄리티를 향상시킨다. 이러한 작업은 게임의 그래픽 파이프라인에서 한 번에 진행되어 개발자가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을 게임에 적용하기 쉽다.
여러
업스케일링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이 적용된 게임을 플레이한다면 게이머는 4K 해상도에서 펴평균 2.4배 향상된 퍼포먼스 아래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고해상도, 고화질 환경에서도 높은 프레임 레이트, 낮은 레이턴시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은 개발자에게도 좋은 솔루션이다. 다양한 환경에서 지원되는 솔루션인데다가 컴퓨트 셰이드 솔루션에 탑재하기도 쉽다. 다이렉트X 11, 12는 물론 벌칸 API도 지원하며, 다른 AMD 피델리티FX 개발자 기술과도 연동된다.
최대

게이머를 위한 네 가지 선택지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에서는 고품질(Ultra Quality)/품질(Quality)/중간(Balanced)/성능(Performance) 네 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우선 고품질 모드에서는 네이티브 렌더링과 아주 흡사한 이미지로 최고의 화질을 누릴 수 있으며 품질 모드에서는 고품질 모드보다 화질을 약간 낮춘 대신 적절한 퍼포먼스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중간 모드에서는 네이티브 상태보다 더 높은 퍼포먼스를 구현하는 한편 적절한 이미지 품질도 만들어낸다. 이미지의 퀄리티를 다소 희생하더라도 최고의 퍼포먼스 아래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성능 모드를 고르면 된다.
원하는

AMD는 물론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에서도 지원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은 AMD 라데온 6000/6000M 시리즈를 비롯해 라데온 5000/5000M 시리즈, 라데온 VII, 라데온 RX 베가 시리즈, 라데온 600 시리즈, 라데온 RX 500 시리즈, 라데온 RX 480/470/460 그래픽카드에서 사용 가능하다. 오래된 그래픽카드에서 최신 그래픽카드까지 모두 지원하는 것이다.
데스크톱은
뿐만 아니라 라데온 그래픽이 탑재된 라이젠 APU에서도 사용 가능하니 라이젠 APU를 사용한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서도 쾌적한 게이밍이 가능하다. 게다가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물론 지포스 RTX 20 시리즈, 지포스 16 시리즈, 지포스 10 시리즈도 지원한다.
엔비디아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 어떤 게임에서 지원할까?

AMD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은 6월 22일부터 사용 가능하다. 이를 지원하는 게임으로는 갓폴(Godfall), 리프트브레이커(The Riftbreaker), 터미네이터: 레지스탕스(Terminator: Resistance), 킹스헌트(Kingshunt), 아노 1800(ANNO 1800), 이블 지니어스 2(Evil Genius 2), 22 레이싱 시리즈(22 Racing Series) 등이 있다. 앞으로 더 많은 게임이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을 지원할 예정이다. 대표작으로는 바이오하자드 빌리지(Resident Evil Village)를 비롯해 파크라이 6(Far Cry 6), 도타 2(DOTA 2), 발더스 게이트 3(Baldur’s Gate 3), 파밍 시뮬레이터 22(Farming Simulator 22) 등이 있다.
앞으로
캡콤,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 얼마나 효과적일까?

이제 AMD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이 실제로 얼마나 게이머에게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자. 이번 테스트는 AMD 라데온 RX 6700 XT와 RX 6900 XT 그래픽카드로 진행했으며, 그 외 벤치마크 시스템은 아래와 같다.

CPU: AMD 라이젠 9 5900X
메인보드: ASUS X570 ROG CrossHair VIII HERO (Wi-Fi)
RAM: PNY XLR8 DDR4 16G PC4-3600 Gaming(8GB x2)
쿨러: 커세어 HYDRO SERIES H115i
SSD: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20 M.2 NVMe
파워: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모니터: LG전자 울트라기어 27GN950
OS: 윈도우 10 Pro 21H1 빌드 


적용 시 이미지 퀄리티는?

터미네이터
성능
중간
품질
고품질

퍼포먼스는 얼마나 개선될까?

갓폴
리프트브레이커
ANNO

마치며

AMD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은 고화질과 높은 프레임이라는 양립하기 어려운 요소를 모두 누릴 수 있게 해준다. 데스크톱 그래픽카드는 물론 모바일 GPU나 APU에서도 사용 가능하고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도 지원한다. 실제로 테스트해본 결과 심각한 화질 저하 없이 간편하게 프레임을 끌어올릴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아직은 지원 게임이 한정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앞으로 바이오하자드 빌리지나 파크라이 6와 같은 인기 타이틀을 비롯해 다양한 게임이 피델리티FX 슈퍼 레졸루션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가 어려운 요즘 간단히 옵션만 조정하면 퍼포먼스를 끌어올리면서 게임의 감동도 그대로 느낄 수 있다는 것은 충분히 좋은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