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에 충실한 게이밍 모니터, ASUS VG279Q GAMING 144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ASUS(에이수스)의 모니터 중 VG는 보급형 게이밍 모니터 라인업을 뜻한다. 특히 27인치 크기가 적용된 VG27 시리즈는 적당한 크기에 뛰어난 게이밍 기능을 갖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ASUS VG279Q GAMING 144(이하 ASUS VG279Q)’는 27인치 크기와 FHD 해상도, IPS 패널, 응답속도 1ms 등 기본에 충실한 게이밍 모니터이다.
최근 여러 게이밍 모니터 제조업체에서 가성비를 내세운 게이밍 모니터를 출시하고 있는데 어떤 제품을 사야할지 고민이라면 ‘ASUS VG279Q’를 주목하자. ‘ASUS VG279Q’는 기본을 갖춘 게이밍 모니터에 가성비도 뛰어나며, 무엇보다 게이밍 모니터의 명가 ASUS의 제품이기 때문이다.
미래지향적 디자인
‘ASUS VG279Q’는 기존 VG 시리즈와 똑같은 디자인을 하고 있다. ASUS의 최상위 게이밍 브랜드인 ROG 제품군과 흡사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이다. ASUS 게이밍 모니터답게 게이밍 핫키 버튼과 5방향 내비게이션을 갖췄고, OSD는 조이스틱으로 조작한다.
스탠드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HAS 스탠드이다. 높이 조절을 위한 엘리베이션(0~130mm), 좌우 각도 조절을 위한 스위블(+90° to 90°), 상하 각도 조절을 위한 틸트(+33° to –5°), 화면을 90도로 돌릴 수 있는 피벗(-90° to +90°) 기능이 지원된다. 물론, 스탠드가 아닌 모니터 암을 사용하는 사람을 위한 100x100mm VESA 홀 마운트도 있다.
장시간 사용에 버틸 수 있게 모니터의 내부 발열을 해결할 수 있는 통풍구도 제대로 갖춰졌다. 입출력 단자로는 HDMI 1.4 x1, DisplayPort 1.2 x1, 듀얼링크 DVI x1, 이어폰 잭이 있다. 크기는 스탠드를 포함해서 619x506x211mm이며, 무게는 5.6kg 정도이다. 스탠드 무게가 상당히 무겁기 때문에 스탠드를 제거하고 디스플레이 본체 무게는 3.2kg 정도로 가벼운 편이다.
FHD IPS 패널 탑재
‘ASUS VG279Q’는 27인치 크기의 게이밍 모니터다. 해상도는 FHD(1920x1080)이며, IPS 패널과 144Hz 주사율을 갖춰 화면 변환이 빠른 FPS, 액션 게임을 즐기기에 적합하다. IPS 패널이 탑재된 만큼 화질도 뛰어나고 상하 좌우 178° 광시야각이 지원된다.
IPS 패널을 탑재한 게이밍 모니터의 응답속도는 보통 5ms(GTG) 정도에 오버드라이브를 걸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ASUS VG279Q’의 응답속도는 1ms(MPRT), 3ms(GTG)로 아주 빠르기 때문에 화면에 잔상이 생기지 않는다. 이 정도면 IPS 패널을 탑재한 모니터 중에서 응답속도가 아주 빠른 편이다.
또한,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장면의 경우 화면이 흐리게 변하는 블러 현상이 생기는데 이를 최소화해주는 ‘익스트림 로우 모션 블러(ELMB)’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블러 현상이 줄어들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볼 수 있다.
시력 보호 기술도 탑재됐다. 세계적 신뢰성의 TUV 라인란드 연구소의 인증을 받아 탑재된 로우 블루라이트(고에너지 블루라이트가 일으키는 시력 손상 차단)와 플리커 프리(사람이 인식할 수 없는 미세한 화면 깜빡임을 제거) 기술이 적용되어 장시간 사용해도 눈이 쉽게 피로해지지 않는다.
144Hz 주사율 & 섀도우 부스트
게이밍 모니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일반 모니터보다 높은 주사율이다. ‘ASUS VG279Q’에는 초당 144장 장면을 보여주는 144Hz 주사율이 적용되었다. 일반 모니터는 초당 60장 장면을 보여주는 60Hz 주사율인데 이보다 2.4배 더 부드러운 화면을 보여주는 셈이다. 같은 시
간에 더 많은 장면을 보여주는 만큼 FPS, 레이싱, 액션, 스포츠 게임 등 빠른 속도의 게임을 즐길 때 적합하다.
‘섀도우 부스트’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섀도우 부스트는 밝은 영역을 과도하게 강조하지 않으면서 게임 속의 어두운 영역을 잘 보이게 만드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게임 시 어둠 속에 숨어 있는 적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눈에도 부담이 크게 가지도 않도록 해준다.
실제로 게임에서 어두운 부분을 진행할 때 섀도우 부스트 기능(레벨 3까지 적용 가능)을 적용해 봤는데 크게 거슬리지 않는 수준에서 어둠 속의 윤곽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었다. 덕분에 더 쾌적하게 게임을 즐기는 것이 가능했다.
프리싱크 & 지싱크 호환 탑재
‘ASUS VG279Q’는 주사율 동기화 기능인 AMD 프리싱크(FreeSync)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모니터의 주사율을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프레임과 동기화시켜 주는 것이다. 프리싱크 기능을 활성화하면 화면이 빠르게 전환될 때 생기는 스터터링(화면 끊김), 티어링(물결 무늬 현상) 등을 없애준다.
프리싱크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에서 프리싱크를 적용한 뒤 게임을 즐겨봤다. 화면을 돌리면서 카메라로 찍어 봤는데, 화면 찢어짐 현상이 보이지 않았다. ‘ASUS VG279Q’의 프리싱크 기능을 사용하면 부드러운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참고로 지싱크 호환(G-Sync Compatible) 기능도 지원된다. 꼭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가 아니라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로도 주사율 동기화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 셈이다. 지싱크 호환 기능은 프리싱크와 똑같다.
다양한 게임 부가기능
입력 지연 때문에 화면이 사용자의 움직임을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줄이려면 인풋랙이 낮은 모니터를 선택해야 한다. ‘ASUS VG279Q’는 인풋랙을 최소화하기 위해 게임패스트 입력 기술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인풋랙을 줄여 게임 시 게이머가 의도한 대로 정확한 타이밍에 조작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게임을 돕는 부가 기능이 탑재됐다. ‘ASUS VG279Q’의 게임 플러스 모드에서는 크로스헤어, 타이머, FPS 카운터, 디스플레이 정렬 기능 등을 지원한다. 크로스헤어는 6개의 십자선 중 하나를 화면에 표시한다. 타이머는 시간 표시 기능으로 게임 시 특정 목표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FPS 카운터 기능은 디스플레이에 프레임 현황을 표기하며, 디스플레이 정렬은 멀티 디스플레이를 구성할 때 적합하다.
게임 비주얼 기능도 지원된다. 풍경/레이싱/영화/RTS+RPG/FPS/sRGB/MOBA Mode 등 다양한 프리셋이 제공되며, 자주 즐기는 영상 감상이나 게임 장르에 맞춰 변경하면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한다.
마치며
‘ASUS VG279Q’는 FHD 해상도 IPS 패널과 144Hz 주사율, 1ms(MPRT), 3ms(GTG) 응답속도를 갖춰 FPS 게임을 즐기는 데 최적화되었다. IPS 패널인 만큼 색감이 뛰어나며 시야각이 넓은 것도 장점이다. 모니터 스탠드도 엘리베이션, 틸트, 스위블, 피벗 기능이 지원돼 원하는 눈높이에 맞춰 사용하기 편리하다. 완성도 높은 디자인에 다양한 게이밍 부가기능을 갖췄으면서 가격도 괜찮아 가성비 좋은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제원
해상도 - FHD(1920x1080)
패널 - IPS
디스플레이 표면 - 논글레어
최대 밝기 - 400cd/m²
명암비 - 1000:1
시야각 - 178°(좌)/178°(우)
응답속도 - 1ms(MPRT), 3ms(GTG)
사운드 - 2W x2, 스테레오 RMS
시력 보호 기술 - 플리커 프리, 로우 블루라이트(TUV 인증 획득)
지원 단자 - HDMI 1.4, DisplayPort 1.2, 듀얼링크 DVI, 이어폰 잭
지원 기능 - 트레이스 프리, 게임 플러스, HDCP, 비비드 픽셀, 게임 비주얼, 프리싱크, 지싱크 호환, 익스트림 로우 모션 블러, 게임패스트 인풋, 섀도우 부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