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연례 기업 책임 보고서 발표…ESG 전략 통한 기업의 발전 조명

2021-09-30     이철호 기자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AMD는 연례 기업 책임 보고서(Corporate Responsibility Report)를 발표하며, 2014년부터 2020년까지의 목표 대비 성과를 재조명하고 2025년부터 2030년까지의 새로운 목표를 밝혔다. 올해로 26번째를 맞은 연례 보고서를 통해 AMD는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이하 ESG) 전략에 대한 4가지 핵심 요소인 디지털 영향력, 환경 보호, 공급망 관리, 그리고 다양성, 소속감 및 포용성을 강조하며 고성능 컴퓨팅에 대한 목적 중심 접근 방식에 대해 설명했다.  

선한 디지털 영향력 창출

AMD는 지난해 AMD 코로나19(COVID-19) 고성능 컴퓨팅(HPC) 펀드를 설립하여, 코로나 19 및 기타 질병에 대한 의료 실험 가속화를 목표로 컴퓨팅 리소스를 지원해 왔다. 또한, 교사와 학생들의 디지털 문해력(digital literacy) 향상을 돕기 위해 AMD 교육 연구소(AMD learning labs)를 전 세계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최근 싱가포르에 새롭게 연구소를 설립했다. AMD는 선한 디지털 영향력 창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며, AMD 재단의 자선 활동과 파트너십을 통해 STEM 교육, 과학 연구, 미래 노동력을 지원하여 2025년까지 1억 명의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환경 보호에 대한 의지

AMD는 사업 전략에서의 우선순위로 환경보호를 지속해서 강조하고 있다. AMD 25x20 에너지 효율성 이니셔티브를 통해 모바일 디바이스 내 프로세서 와트당 성능을 31.7배 향상시켰으며, 이러한 모멘텀을 이어나가고자 급성장하고 있는 HPC 및 인공지능(AI) 교육 시장을 위해 AMD 프로세서와 서버 가속기 에너지 효율을 2025년까지 30배 향상시킬 예정이다. 또한, AMD는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온실가스 직접배출(Scope 1) 및 간접배출(Scope 2) 감축 목표치인 20%를 훌쩍 뛰어 넘는 38%를 달성했다. 2020년부터 2030년까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50% 감축을 새롭게 목표로 설정했다.  

책임감 있는 공급망 관리

AMD 공급망 내 파트너사 관리에 있어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사회적, 환경적 규범 준수와 고품질 제품 제공이다. 2020년 AMD 제조 업체의 47%가 적극적으로 '책임감 있는 산업연합(Responsible Business Alliance, RBA)'의 감사를 받았으며, 업체들의 평균 점수가 RBA 평균보다 39%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AMD는 제조 업체들이 기후 보호에 대한 노력을 지속하고 교육과 업계 참여를 통해 역량 강화를 하는 동시에 업체 100%가 감사를 받게 하는 것을 골자로 한 2025년 신규 공급망 목표를 발표했다.  

다양성, 소속감 및 포용성에 대한 지원

AMD는 직원들의 다양한 관점과 경험을 적극 수용하며, 혁신을 육성하고 현 상황에 대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도록 다양성, 소속감 및 포용성(diversity, belonging and inclusion, DB&I) 증대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AMD는 보다 많은 다양성에 대한 데이터를 공개하고, 미국의 전통적인 흑인 대학(Historically Black Colleges and Universities), 히스패닉 지원 기관(Hispanic-serving institutions)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노력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 보다 다양한 배경의 직원 채용을 전략적 지표와 와 이정표를 나타내며, AMD는 임직원 리소스 그룹(employee resource groups, 이하 ERG)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2025년까지 전체 직원의 AMD ERG 및 기타 포용성 이니셔티브 참여율을 70%까지 늘린다는 방침이다.  

전 세계 지역 사회를 위한 지원

AMD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기업과 지역 사회 간의 긴밀한 관계 구축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각 지역 사회를 지원하기 위한 자선 활동 범위를 크게 확장했다. AMD는 코로나19 팬데믹 대응을 위해 여러 대학과 연구소, 지역 사회단체에 기술 지원, 보호 장비 제공, 기업 및 임직원의 개인 기부금 등의 형식으로 약 2천6백만 달러를 지원했다. 또한, 3,110명의 AMD 임직원이 71개 기업이 후원하는 봉사 활동에 참여하는 등 2020년 한 해 동안 총 7,050 시간 이상의 시간과 재능을 기부했다.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약 2년간 AMD는 ESG 전략을 통해 3BL 선정 100대 최우수 기업 시민(100 Best Corporate Citizens), 포브스(Forbes) 선정 100대 최고 정의로운 미국 기업(Most Just U.S. Companies), LGBT 평등 실천 우수기업(Best Places to Work for LGBT Equality), 블룸버그(Bloomberg)의 성 평등 지수(Gender-Equality Index), 포춘(Fortune)의 세상을 변화시키는 기업(Change the World List)에 포함되었으며, RBA 컴퍼스 혁신상(Responsible Business Alliance Compass Award for Innovation)을 받았다. AMD 수잔 무어(Susan Moore) CSR 및 국제 대관 부문 부사장은 "AMD는 전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현재와 미래의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고성능 컴퓨팅 솔루션의 잠재력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기술력을 보유해야 함은 물론 개발과 상용화 과정에서의 책임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ESG 전략과 투명성을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적용함으로써 이해관계자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