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구글 클라우드, 3세대 EPYC 프로세서 탑재 T2D 인스턴스 성능 공개
2022-10-25 이철호 기자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AMD가 지난 6월 발표된 AMD EPYC 프로세서(AMD EPYC processors) 탑재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의 T2D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이하 VM)의 성능 측정 결과를 공개했다.
T2D VM을 구동하는 '젠 3(Zen 3)' 코어 3세대 AMD EPYC 프로세서는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서 전례 없는 성능을 지원한다.
이번 테스트에서 T2D VM은 이미지 처리, 데이터베이스, 영상 코덱, 컴파일 타임, 압축 및 암호화와 같은 다양한 테스트에서 타 퍼블릭 클라우드 대비 16개의 vCPU 탑재 VM에서 평균 52% 향상된 성능과 32개의 vCPU 탑재 VM에서 평균 47% 더 높은 성능을 기록했다.
AMD는 강력한 EPYC 서버 프로세서로 구글 클라우드와 모멘텀을 지속 중이다. 그 일환으로, 최근 공개된 구글 클라우드 N2D VM 프리뷰에 AMD EPYC 7003 시리즈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이전 세대 대비 30% 이상 높은 가격 대비 성능을 제공한 바 있다.
AMD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구글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기업이 더욱 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풀스토리(FullStory)의 N2D VM 도입 사례가 있다. 풀스토리는 Inc. 매거진 선정 빠르게 성장하는 5,000개의 민간 기업 중 1,048위의 디지털 업계 선두 업체로, N2D VM 도입 후 평균 29%의 쿼리 성능(query performance)을 향상했다.
Lytics 역시 N2D VM 이후 성공적인 성과를 얻었다. Lytics는 시장을 선도하는 고객 데이터 플랫폼으로 N2D VM을 사용하여 13% 비용 절감과 14~20% 향상된 성능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