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포트에 접지를 더한 PD 충전기, 아임커머스 UM2 70PDGAN PD 접지형 68W GaN 충전기
2022-10-28 남지율 기자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GaN(질화갈륨)의 특징은 기존 실리콘보다 작고 전력 효율 역시 우수하다는 점이다. 이는 충전기에 사용하기 적합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현재 시장에 출시된 GaN 충전기들은 기존 충전기보다 훨씬 작으면서도 출력은 동일하기 때문이다.
USB 충전기 전문기업 아임커머스가 출시한 ‘UM2 70PDGAN PD 접지형 68W GaN 충전기(이하 70PDGAN)’에도 GaN 반도체가 적용됐다. 주목할 점은 GaN 칩셋 시장을 이끌고 있는 Innoscience사의 정품 GaN 칩셋을 사용해 신뢰도가 높으며, 접지 플러그를 채택해 정전기를 최소화했다는 점이다.
휴대성이 좋고 접지까지 가능한 USB PD 충전기를 찾고 있는 이들을 위해 70PDGAN을 소개한다.
휴대성과 안정성을 모두 잡은 충전기
70PDGAN은 4포트 충전이 가능한 USB-PD 충전기 치고 아주 작은 사이즈를 지녔다. 5.8형 스마트폰과 비교해보니 이를 더욱 실감할 수 있었다. 게다가 충전기를 손에 쥐었을 때의 그립감도 우수했다. 매트한 소재 덕분에 쉽게 휴대할 수 있었고 무게 중심도 잘 잡혀 있었다.
무게는 어느 정도일까? 실측 기준 148g으로 확인됐다. 스펙상의 무게보다 실측 무게가 더 가벼웠으며, 150g이 채 되지 않았다. 이는 경량 스마트폰인 아이폰 13 미니(140g)과 유사한 수준이다.
70PDGAN은 플러그와 충전기가 일체형으로 제작됐다. 특히, 일반 플러그가 아닌 접지 플러그를 사용한 점이 돋보인다. 따라서 접지 콘센트에 연결 시 알루미늄 노트북의 정전기 현상이나 터치가 튀는 증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플러그의 규격도 국내 정식 출시 제품인 만큼 일부 해외 직구 제품과 달리 KS 플러그가 적용됐다.
포트 구성은 최신 트렌드를 잘 반영한 모습이다. USB Type-C 포트 3개와 USB Type-A 포트 1개가 제공되며, USB Type-C 포트는 USB-PD 65W와 PPS 39W 출력도 가능하다. 전체 동시 출력은 최대 68W를 지원하고 연결된 기기 수에 따라 전력이 분배되어 다양한 기기를 동시에 충전해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스위치 독 모드, 노트북 충전도 가능하다
70PDGAN은 닌텐도 스위치 독 모드 충전도 지원한다. 직접 닌텐도 스위치 OLED 모델을 독에 연결 후 70PDGAN로 전원을 공급해보니, 독 모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케이블 일체형인 닌텐도 스위치 기본 충전기보다 휴대성이 뛰어난 점도 장점이다.
다음 테스트는 삼성전자 갤럭시북 15형 모델(코어 i7, NVIDIA GeForce MX450 탑재)로 진행했다. 테스트 결과 갤럭시북 15형의 기본 충전기처럼 65W 출력이 가능했다. 실제 출력도 정품 충전기와 같다보니 갤럭시북 정품 충전기를 대체하는 용도로도 적합할 것이다.
마치며
70PDGAN은 우수한 휴대성에 최대 68W 동시 출력이 가능한 4포트 USB-PD 충전기다. 단순히 휴대성만 좋은 것이 아닌 노트북 65W 충전, 닌텐도 스위치 독 모드 충전, PPS 39W 충전도 지원하며, 일체형 접지 플러그가 적용된 점도 주목할 만하다. 멀티 충전이 가능한 USB-PD 충전기를 찾는 이들에게 70PDGAN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