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전문 비주얼 컴퓨팅 플랫폼, NVIDIA RTX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 그래픽카드

2023-01-03     이철호 기자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우리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5G가 다양한 분야에 도입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등으로 또 다른 세상을 구현하는 메타버스 시대에 살고 있다. 당신의 비즈니스가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고 살아남으려면 최고의 성능을 지닌 워크스테이션용 그래픽카드가 요구된다. 그래픽 솔루션 분야의 대표주자인 엔비디아는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적합한 퍼포먼스를 위해 최고의 해답을 제공한다. 바로 엔비디아 RTX다. 엔비디아 RTX는 더 효율적인 전문 워크플로우를 위해 설계된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 GPU로, 더 많은 전문가에게 최고의 퍼포먼스와 생산성을 제공한다.

암페어 아키텍처로 일군 혁신

엔비디아 그래픽 아키텍처는 등장할 때마다 더 강력한 성능으로 전문가를 만족시켰다. 최신 암페어(Ampere) 아키텍처 또한 그렇다. 암페어 아키텍처는 2세대 RT 코어를 탑재하여 이전 세대 대비 2배에 달하는 처리량과 고급 음영 처리/노이즈 제거에 레이 트레이싱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암페어
또한, 3세대 텐서 코어는 이전 세대의 5배에 달하는 트레이닝 처리량을 제공하며, DLSS, AI 노이즈 제거 등을 통해 그래픽에도 AI를 지원한다. 이전 세대보다 FP32 연산 처리 속도가 2배 더 빠른 쿠다 코어도 탑재했다. PCIe Gen4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더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녔으며, 3세대 NVLink로 2개의 GPU를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전
2세대

디자인도, AI 개발도 더 수월해진다

이렇게 강력해진 아키텍처 성능을 바탕으로 엔비디아 RTX는 제품 설계, 구조물 디자인 등에서 보다 빠르게 원하는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다. 플래그십 모델인 엔비디아 RTX A6000의 경우 3D 시각화 소프트웨어인 Autodesk VRED에서 2배 이상의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한 그래픽·렌더링 성능을 바탕으로 AEC(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분야는 물론 콘텐츠 제작에서도 안정적인 워크플로우와 고해상도 텍스쳐를 구현하며, 다양한 앱과의 호환성도 뛰어나다. 또한, 전작 대비 최대 50% 향상된 HPC 퍼포먼스와 3배 강해진 딥 러닝 퍼포먼스 덕분에 AI 개발, 데이터 사이언스 등에도 적합하다.
Autodesk를
AI

엔비디아 RTX A6000

엔비디아 RTX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워크스테이션 GPU로는 엔비디아 RTX A6000이 있다. RTX A6000은 암페이 아키텍처 기반 쿠다 코어와 최신 RT 코어, 텐서 코어 등을 통해 탁월한 렌더링, AI, 그래픽 및 컴퓨팅 성능을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RTX A6000은 SPECviewperf 2020 그래픽 테스트에서 전작(RTX 6000) 대비 최대 40% 빠른 퍼포먼스를 보여줬으며, 렌더링 성능도 2배 향상됐다. 게다가 AI 트레이닝을 위한 TF32 퍼포먼스는 3배 이상 높으니 최상의 그래픽 제작 환경, 집약적인 컴퓨팅 워크플로우를 원하는 디자이너, 엔지니어, 연구진, 아티스트에게 적합하다.

엔비디아 RTX A5000

엔비디아 RTX A5000은 복잡한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기 위한 성능과 적은 전력소모, 뛰어난 안정성을 모두 원하는 전문가와 기업에 적합하다. 암페어 아키텍처 기반 쿠다 코어와 2세대 RT 코어, 3세대 텐서 코어 등은 모두 갖추고 있으면서 전력소모는 A6000보다 적다. 이를 바탕으로 CATIA, 솔리드웍스 등의 CAD 프로그램에서 전작(RTX 5000)보다 20%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며, 렌더링 속도도 2.2배 빠르다. AI 성능도 개선되어서 전작 대비 3.4배 빠른 트레이닝 속도를 보여준다.

엔비디아 RTX A4000

엔비디아 RTX A4000은 슬림한 사이즈로 설계되어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 제작 시 공간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최신 아키텍처가 적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쿠다 코어는 전작(RTX 4000)보다 2배 이상 늘었고, RT 코어도 증가했으며, 그래픽 메모리 사이즈는 2배로 불어났다. 최신 PCIe Gen4 인터페이스도 적용됐다. 당연히 성능도 좋아졌다. RTX 4000보다 CAD 성능이 40%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콘텐츠 제작 성능은 30% 좋아졌고, 렌더링 속도는 1.8배 더 빠르다. 새로운 텐서 코어 덕분에 AI 성능도 좋아져서, 쿼드로 P4000 대비 트레이닝 속도가 4.3배 빠르다.

엔비디아 RTX A2000

엔비디아 RTX A2000은 RTX 중 가장 작은 폼팩터로 만들어져 더 작고 공간 활용성이 좋은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 구성에 적합하다. 그럼에도 전작(쿼드로 P2200)보다 2배 이상 많은 쿠다 코어를 비롯해 텐서 코어와 RT 코어, PCIe Gen4 인터페이스를 통해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VR Ready도 지원해 VR 작업에도 적합하다. 이를 바탕으로 RTX A2000은 P2200보다 3D 모델링 작업 속도가 50% 더 빠르고, 사진·비디오 편집 성능이 2.6배 더 뛰어나다. 여기에 렌더링 속도는 5배 더 빠르고, AI를 통한 디노이징 속도도 5배 더 빠르기 때문에 전문적인 작업에서의 효율을 높여준다.

마치며

엔비디아는 RTX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워크플로우를 위한 퍼포먼스와 신뢰성을 제공한다. 그래서 최고의 결과물을 원하는 디자이너, 크리에이터에서 보다 나은 AI 개발을 원하는 연구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전문가의 진보를 도와준다. NVIDIA ELITE PARTNER 리더스시스템즈에서는 엔비디아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에 대해 판매는 물론 고객을 위한 상담도 제공한다. 제품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전화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