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5 & XSX 최신 콘솔 게임기 완벽 소화하는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 ASUS ROG Swift PG32UQ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게임을 즐길 때 선호하는 플랫폼은 제각각이지만, 그중에서도 콘솔 게임기를 주로 즐기는 게이머도 존재한다. 비록 국내에서는 모바일 게이머의 비중이 제일 높고 그다음이 PC 게이머 비중이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콘솔 게이머의 비중은 적은 편이다.
하지만, 복잡한 옵션 설정을 거쳐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PC 게임과 달리 손쉽게 설치하고 정해진 옵션으로 간단하게 실행할 수 있는 콘솔 게임만의 장점도 있다. 여기에 2년 사이 그래픽카드의 가격 폭등에 따라 상대적으로 콘솔 게임기가 게이밍 PC에 비해 가성비가 높아 찾게 된 게이머도 많아졌다.
그런데 콘솔 게임기도 과거처럼 FHD 해상도에서만 구동되는 것이 아니다. 최근 출시된 플레이스테이션 5(이하 PS5)나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이하 XSX)는 4K UHD 해상도는 물론, 8K UHD 해상도 출력까지 지원하며, 최대 출력 프레임도 120FPS로 증가했다.
따라서 이러한 최신 콘솔 게임기의 성능을 온전히 내려면 그에 걸맞은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가 필요하다. 바로 4K UHD 해상도와 최대 주사율 144Hz를 지원하는 ‘ASUS ROG Swift PG32UQ’처럼 말이다.
성능 높아진 최신 콘솔 게임기
최신 콘솔 게임기인 PS5와 XSX은 이전 세대 대비 2~3배 이상의 성능을 지녔다. 이전 세대의 콘솔 게임기였던 PS4 프로와 XB1 X에서도 4K UHD 해상도를 지원했지만, 최대 출력 프레임은 60FPS로 제한되었다. 하지만 이전 세대 콘솔 게임기는 4K UHD 해상도에서 안정적으로 60FPS를 출력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높지 않았기 때문에 그 이상은 의미가 없었다.
물론, 최신 게임의 필요 성능도 계속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최신 콘솔 게임기라고 해도 4K UHD 해상도에서 60FPS를 안정적으로 내진 못한다. 일부 게임에서만 그 이상 프레임을 지원하며, 몇몇 게임은 4K UHD 해상도에서는 60프레임, FHD 해상도에서는 120프레임을 지원하는 수준이다.
콘솔 게임기 성능 자체는 매우 높아지지 않았지만, 이러한 옵션들을 제공하는 게임을 즐기려면 적어도 4K UHD 해상도와 120Hz 이상 주사율을 갖춘 TV나 모니터가 필요한 셈이다. 여기에 콘솔 게임기 특성상 큰 화면은 필수다.
콘솔 게임기의 존재 의미, 독점작
최근에는 대부분 게임이 멀티 플랫폼으로 출시되고 있다. 멀티 플랫폼이란 하나의 게임이 PC와 PS5, XSX 등 여러 가지 플랫폼으로 출시되는 것을 의미한다. 멀티 플랫폼으로 출시된 게임이라면 가장 즐기기 편한 플랫폼으로 즐기거나 가장 높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플랫폼으로 즐기는 등 원하는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콘솔 게임기의 가장 큰 존재 의미는 독점작이다. 독점작은 멀티 플랫폼으로 안 나오는 게임이며, 해당 플랫폼으로만 출시되기 때문에 해당 콘솔 게임기를 구매하게 만드는 힘을 지니기도 했다. 최근에는 완벽한 독점작은 거의 없고 대체로 기간 한정 독점작이 많지만, 그래도 해당 게임을 빨리 즐기고 싶다면 해당 콘솔 게임기를 사야 한다.
압도적인 재미의 독점작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는 PS5의 한계에 도전하는 놀라운 그래픽을 선사한다. 그래픽 표현이 매우 뛰어난 만큼 전작에 이어 이번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에서도 놀라움을 금치 못할 장면이 자주 등장한다. 특히 이번에는 무대가 지상에 한정되지 않고 하늘과 바다까지 확장되면서 더 멋진 광경을 선보인다.
그만큼 더 거대하고 웅장한 구조물과 기계들도 만나게 된다. 게이머는 이러한 자연환경과 구조물 등을 탐험하고 적들과 맞서 싸워야 한다. 특히 지형지물이 전작보다 더 복잡하고 다양해 이동이나 전투도 더 깊은 전략으로 즐길 수 있다. 전작은 PS 진영 독점작이었지만, 최근 PS 독점작들이 PC로 출시되는 트렌드에 맞춰 PC로도 출시되었다. 따라서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도 추후 PC로 출시될 수 있지만, 지금 즐기고 싶다면 PS4나 PS5가 있어야 한다.
32인치 & 4K UHD & 144Hz
‘ASUS ROG Swift PG32UQ’는 앞서 말한 조건을 모두 갖춘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다. 먼저 바로 앞에서 사용해도 괜찮으면서 최대한의 크기인 32인치이다. 이보다 큰 크기의 게이밍 모니터도 있지만, 한눈에 보기 편한 크기에서 가장 큰 화면은 32인치 정도다.
해상도는 4K UHD(3840x2160)이고 주사율은 최대 144Hz까지 설정할 수 있어 게임을 고화질과 부드러운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여기에 VESA 디스플레이 HDR600 및 퀀텀닷을 갖춰 다른 모니터보다 더 넓은 색상 범위와 더 높은 명암비를 제공한다. 또한, DCI-P3 98%와 sRGB 160% 전문 색 재현율까지 갖춰 선명하고 사실적인 색감을 보여준다.
최신 콘솔 게임기인 PS5와 XSX는 4K UHD 해상도에서 최대 120Hz 주사율을 지원하는데 이를 만족하는 게이밍 모니터이기도 하다. ‘ASUS ROG Swift PG32UQ’라면 하이앤드 게이밍 PC는 물론, 최신 콘솔 게임기의 힘을 100% 발휘할 수 있다.
게임 중 화면이 찢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엔비디아 G-Sync 호환도 탑재했다. 게다가 게임 플레이 경험을 높이고 상대방에 대한 우위를 제공하기 위해 뛰어난 반응성과 지연 없는 제어를 돕는 GameFast 기능도 포함되었다. 이를 통해 필요한 만큼 빠르게 응답해야 하는 정확한 타이밍에 항상 빠른 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3년 무상 워런티(WARRANTY)와 방문 수리 서비스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제원
패널 크기 - 32인치
화면 비율 - 16:9
패널 유형 - IPS 패널 백라이트 LED
해상도 - 3840x2160
응답속도 - 1ms(MPRT)
주사율 - 144Hz
밝기 - 600cd/m²
시야각 - 178°
명암비 - 1000:1
명암비(HDR, 최대) - 1,000,000:1
디스플레이 컬러 - 1073.7M(10bit)
색 공간 - DCI-P3 98%, sRGB 160%
특수 기능 - 게임 플러스, 로우 블루라이트, HDCP 2.2, 게임 비주얼, G-Sync 호환, VESA 디스플레이 HDR600, ASUS Aura Sync, 스피커(5W x2), 틸트(+20°~-5°), 스위블(+25°~-25°), 엘리베이션(0~100mm), VESA 월 마운팅(100x100mm)
입출력 단자 - HDMI 2.1 x2, DisplayPort 1.4 DSC x1, USB 3.0 x2, USB 3.0 x1(USB 허브), 3.5mm 이어폰
크기(스탠드 포함) - 728.18x551.83x292.56mm
무게(스탠드 포함) - 9.7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