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콜피오 WD1600BEVS

2007-01-22     PC사랑
 
스콜피오 WD1600BEVS
막차 타고 PMR 경쟁에 뛰어든 모바일 하드디스크
 
많이 늦었다. 경쟁사들의 수직자기기록(PMR) 하드디스크 출시 시점과 비교해도늦었고, 웨스턴디지털이 2.5인치 PMR 하드디스크를내놓았다고말한지도 한참지났다.
PMR 기술은 속도보다 기록밀도를 높여서더 적은 디스크로 더 많은 용량을 담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용량이 같을 때 디스크수가 적으면 회전축 무게가 가벼워지고 소비전력 또한 줄어든다. 소음과 발열도 한풀 꺾인다. 때문에 데스크탑보다 노트북 하드디스크에 더 시급한 기술이다. 스콜피오‘WD1600BEVS’는 늦은 만큼 2.5인치 하드디스크에 대한요구를잘반영했다.
 
 
많이 늦었다. 경쟁사들의 수직자기기록(PMR) 하드디스크 출시 시점과 비교해도늦었고, 웨스턴디지털이 2.5인치 PMR 하드디스크를내놓았다고말한지도 한참지났다.
PMR 기술은 속도보다 기록밀도를 높여서더 적은 디스크로 더 많은 용량을 담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용량이 같을 때 디스크수가 적으면 회전축 무게가 가벼워지고 소비전력 또한 줄어든다.
소음과 발열도 한풀 꺾인다. 때문에 데스크탑보다 노트북 하드디스크에 더 시급한 기술이다. 스콜피오‘WD1600BEVS’는 늦은 만큼 2.5인치 하드디스크에 대한요구를잘반영했다.
플래터 2장을 넣어 120GB에서 160GB로용량은 크게 늘었지만 기계적 특성은 차이가 없다. 소비전력은 4,200rpm 하드디스크와 비슷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PMR 기술로 기록밀도를 높이는 동시에 헤드 또한정밀해진 덕이다. 이전 제품부터 적용한 위스퍼드라이브와 소프트시크 등의 소음을낮추는 기술은 고스란히 물려받았다. 작업중에도 헤드 작동으로 인한 진동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소음을 24dB까지 낮춰, 소리로는 하드디스크가 작동하는지 구분을할수없을정도다.
 
성능 향상은 기대해도 좋다. 눈이 번쩍 뜨일 수준은 아니지만 파일 쓰기 속도만큼은확실히 빨라졌다. SATA 방식의 4,200rpm플래터 3장을 쓴 후지쯔 160GB 2.5인치 하드디스크와 간단히 성능을 비교해봤다.
700MB 영화 파일 2개를 복사하는 데WD1600BEVS는 40초가 걸렸고, 후지쯔하드디스크는 46초가 걸렸다. ‘PC 마크05’의 HDD 테스트 결과도 이와 비슷했다.
꾸준하게 데이터를 읽어오는 바이러스 스캔 작업만 후지쯔가 조금 빨랐고, 탐색 속도와 쓰기 실력은 WD1600BEVS가 한 수위의모습을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