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기능 업그레이드된 스마트 모니터,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BM501

2023-04-19     임병선 기자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앞서 삼성전자는 별도의 PC가 없어도 모니터만으로 다양한 작업이 가능한 스마트 모니터를 선보였다.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는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다양한 OTT 서비스는 물론, 클라우드 방식으로 연동하는 MS 오피스 같은 프로그램까지 실행이 가능해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이 필요하지 않은 똑똑한 모니터다.

간단한 문서 작업은 물론, 쉬고 싶을 때는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OTT 서비스도 감상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모니터를 찾는 사람에서 딱 어울린다. 더구나 갤럭시 계열 스마트폰과의 다양한 연동성까지 갖춰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더더욱 활용도가 높은 제품이다. 새로워진 2022년형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BM501’을 만나보자.

   

세련되고 깔끔한 디자인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BM501’은 지난해 출시된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AM501’과 똑같은 디자인을 하고 있다. 초슬림 미니멀 디자인으로, 디스플레이 부분은 물론, 스탠드도 거의 공간을 차지하지 않을 정도이다. 스탠드는 면적이 작지만, 금속 재질이기 때문에 디스플레이를 튼튼하게 지탱해준다. 스탠드 기능도 최소한만 갖춘 만큼 앞뒤 각도 기능인 틸트만 갖췄다.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는 검은색 모델인 ‘S32BM500’과 하얀색 모델인 ‘S32BM501’로 구분된다. 성능과 기능은 모두 똑같고 색상만 다른 제품이기 때문에 원하는 색상으로 고르자. 이번에 리뷰하는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BM501’는 하얀색 모델로, 어느 곳에 두어도 세련되고 깔끔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는 일반 모니터와 달리 본체에서 조작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 디스플레이 중앙부 하단에 전원 버튼이 있는데 이를 이용해 제한적인 기능만 조작할 수 있다. 자세한 설정이나 기능 조작은 함께 제공되는 리모컨을 통해서 가능하다.

리모컨은 스마트 TV와 비슷한 다양한 기능을 갖췄으며,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웹 브라우저를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전용 버튼도 있다. 또한, SmartThings와 삼성헬스 등이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 밖에도 게임 환경에 특화된 게임 모드를 탑재했으며, 주변 실내 환경에 맞춰 최적의 밝기와 색상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능(Adaptive Picture)과 시력 보호(Eye Saver) 모드가 있어 오랜 시간 사용해도 눈이 편안한 시청 환경을 제공한다.

 
 
 
 
 
 
 
 
 
   

엔터테인먼트 특화 기능 탑재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는 삼성전자의 스마트 TV 플랫폼인 타이젠 OS 기반의 스마트 허브를 탑재해 PC를 연결하지 않아도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스마트 모니터다. 데스크톱이나 노트북 없이 모니터 한 대만으로 업무, 학습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 시청까지 즐길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설정에서 Wi-Fi를 연결하는 것만으로 웹 브라우저를 열어 웹서핑하는 것은 물론, 넷플릭스와 유튜브,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웨이브, 티빙, 왓챠 등 다양한 OTT 서비스를 곧바로 시청할 수 있다. 2채널 5W 스피커도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스피커를 연결하지 않아도 영상 콘텐츠나 음악 콘텐츠를 곧바로 즐길 수 있다.

후면에는 USB 2.0 단자가 2개 있기 때문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모두 연결해 놓고 일반 PC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2.4GHz 주파수의 USB 리시버를 꽂고 무선 키보드와 무선 마우스를 연결하면 선이 없는 환경에서 더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4.2 기능도 탑재했기 때문에 블루투스 키보드와 마우스, 게임 패드를 연결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재택근무를 위한 원격 접속(Remote Access) 기능과 클라우드 서비스 MS 오피스 365도 지원한다. 키보드와 마우스 등 입력 장치를 연결해 놓고 원격 접속이나 MS 오피스 365를 실행하면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BM501’이 있는 곳이 사무실로 변신한다.

 
 
 
 
 
 
   

다양한 기기와 연동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BM501’은 다양한 기기와도 연동이 가능하다. 먼저 HDMI 단자가 2개 있기 때문에 HDMI 케이블로 데스크톱이나 노트북과 연결하면 일반 모니터처럼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엑스박스, 닌텐도 스위치 같은 콘솔 게임기나 IPTV 셋톱박스와 연결해 TV처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HDMI 1번 단자는 ARC를 지원하기 때문에 ARC를 지원하는 기기와 연결하면 손쉽게 전원을 끄고 켤 수 있다. 예를 들면 ARC 기능을 지원하는 콘솔 게임기를 HDMI 1번 단자에 연결하고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BM501’을 켜면 콘솔 게임기도 함께 켜지고, 반대로 콘솔 게임기만 켜도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BM501’이 함께 켜진다.

무선 연결 기능도 지원한다. 삼성전자 모니터인 만큼 당연히 갤럭시 계열 스마트폰과의 연동이 편리하다. 스마트폰의 화면을 모니터로 볼 수 있는 미러링(Mirroring) 기능과 함께 모니터에 터치하기만 하면 스마트폰 화면을 바로 연결해주는 탭 뷰(Tap View)’, 스마트폰을 PC처럼 사용하게 해주는 무선 덱스(DeX)’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애플 에어플레이 2(AirPlay 2)’ 기능도 지원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도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2022년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는 게임 기능도 강화되었다. 먼저 응답 속도가 8(GTG)ms에서 4(GTG)ms로 향상되어 화면 잔상이 적어졌고 게임에 특화된 게임설정 기능도 추가되었다. 여기에 21:9 비율로 만들 수 있는 울트라 와이드 기능도 있어 게임을 더 멋진 화면으로 즐길 수도 있다.

 
 
 
 
 
 
 
 
   

제원

화면 크기 – 80.1cm(32인치)
화면 비율 - 32:9
패널 종류 – VA(평면)
해상도 - FHD(1920x1080)
최대 밝기 – 250cd/
명암비 - 3000:1
입력 단자 - HDMI 1.4 x2, USB 2.0 x2
응답 속도 – 4(GTG)ms
최대 주사율 - 60Hz
특수기능 - 스마트 OS(타이젠), 빅스비 음성 인식, SmartThings 모바일 앱 호환, Mobile to Screen 미러링, 탭 뷰, 무선 덱스, 리모트 엑세스, 사운드 미러링, 커텍트 쉐어, 눈 보호 모드, 플리커프리, 게임 모드, HDMI-CEC, 외부입력 자동 전환+, AI 화질 최적화, 울트라와이드 게임 뷰, HDR10, Wi-Fi 5, 블루투스 4.2, 스피커(5W x2), 틸트, 월 마운트(100x100mm)
크기(스탠드 포함) - 716.1x517x193.5mm
무게(스탠드 포함) - 6.2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