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를 위한 최고의 무선 이어폰, Razer Hammerhead True Wireless(레이저 해머헤드 TWS) 무선 이어폰 3종

2023-05-01     남지율 기자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최신 스마트폰은 게임기라 봐도 부족함이 없는 물건이다. 120Hz 이상의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으며, 고사양 게임 구동에 충분한 고성능 AP가 탑재됐기 때문이다. 게다가 저지연 5G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가 만나면 언제 어디서나 콘솔 게임을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최신 스마트폰에는 의외의 복병이 있다. 3.5mm 오디오 단자가 없는 탓에 USB Type-C to 3.5mm 어댑터를 연결하거나 아니면 무선 이어폰을 연결해 게임을 즐겨야 한다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 게임 플레이 중 케이블이 걸리적거리며, 후자는 블루투스의 특성으로 인한 지연 현상으로 게임에 완전히 몰입하기 어렵다. 특히. 무선 이어폰의 경우 대기업 유명 제품도 지연시간이 200ms를 넘어서는 경우가 흔하며, 게이밍 모드를 활성화해도 150ms급인 경우가 대다수다. 그러나 게이밍 라이프 스타일 기업 ‘Razer(레이저)’가 출시한 무선 이어폰 ‘Razer Hammerhead True Wireless(이하 해머헤드 무선)’은 다르다. ‘해머헤드 무선 X’, ‘해머헤드 무선 크로마’, ‘해머헤드 무선 프로’ 총 3종으로 출시된 이 무선 이어폰 라인업은 60ms의 짧은 지연시간을 자랑한다.  

Razer Hammerhead True Wireless X/Chroma/Pro

주파수 응답: 20Hz~20kHz
블루투스 버전: 블루투스 5.2
착용 방식: 하프 인이어/인이어/인이어
이어버드 무게: 5g/5g/5g
케이스 무게: 42g/43g/43g
이어버드 크기: 38.5x20mm/37.3x20.5mm/38.5x24.5mm
케이스 크기: 64x53x25mm/64.1x52.8x25.1mm/63.8x50x25mm
코덱: SBC, AAC
드라이버: 13mm/10mm/10mm(THX 인증)
조명 효과: 그린 LED/크로마 LED/미지원
부가 기능: 전용 앱, IPX 4등급 방수
게이밍 모드: 지원(60ms)

ANC: 미지원/지원/지원
퀵 어텐션 모드: 미지원/미지원/지원
충전 포트: USB Type-C

 

60ms 완전 무선 이어폰으로 게임을 즐겨보자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레이저 해머헤드 무선 이어폰 3종은 모두 ‘게이밍 모드’를 지원한다. 게이밍 모드가 활성화되면 지연시간이 60ms급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블루투스로도 게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우선 ‘레이저 키시’가 장착된 아이폰 13 프로에 해머헤드 무선 X를 페어링한 후 게임을 즐겨봤다. FPS 게임을 플레이해보니 기존 무선 이어폰보다 총격음이 훨씬 빠르게 들리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특히, 스마트폰 게임 패드를 사용하면 유선 이어폰도 연결할 수 없기에 게임 패드 사용자라면 더욱 만족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해머헤드 무선 크로마를 닌텐도 스위치와 페어링했다. 과거 닌텐도 스위치는 블루투스 오디오를 지원하지 않아 별도의 동글을 연결해야 했으나, 13.0.0 펌웨어부터는 블루투스 오디오를 지원한다. 테스트에 사용된 게임은 ‘슈퍼 마리오 메이커 2’다. 유선 연결로 플레이할 때와 거의 동일할 정도로 지연시간이 짧았다. 마리오가 점프할 때 발생되는 효과음도 유선 이어폰과 거의 차이를 느낄 수 없을 정도였다.
마지막 테스트는 해머헤드 무선 프로를 게이밍 PC에 연결해 진행했다. FPS 게임 오버워치를 플레이해봤는데, 게임 플레이에 무리가 없을 정도로 응답속도가 빨랐고 마이크 품질도 준수한 편에 속했다.  

X, 크로마, 프로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그렇다면, 레이저 해머헤드 무선 이어폰 3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충전 케이스만 두고 보면 3종 모두 거의 유사하다. 유선형 디자인에 깔끔한 블랙 컬러가 돋보이는 충전 케이스를 택했으며, 크기와 LED 위치가 약간씩 차이나는 점을 제외하면 3종 모두 거의 유사하다.

포트는 모두 USB Type-C 방식을 택해 위아래 구분 없이 손쉽게 충전할 수 있다. 그립감, 케이스를 여는 느낌 모두 음향기기 전문 브랜드에 전혀 뒤처지지 않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성품은 이어버드, 충전 케이스, 매뉴얼, USB Type-C to A 케이블이 공통이다. 해머헤드 무선 X에는 실리콘 슬리브 1쌍이 추가로 제공되고 해머헤드 무선 크로마에는 반투명 이어팁 S, L 사이즈가 더해졌다. 해머헤드 프로는 플래그쉽 제품답게 구성품이 가장 많다. 반투명 이어팁과 블랙 실리콘 이어팁을 사이즈별로 선택해 사용할 수 있고 컴플라이사의 블랙 폼 팁이 함께 제공된다.

하프

해머헤드 무선 X의 특징은 무엇일까? 해머헤드 무선 X는 레이저 해머헤드 무선 이어폰 3종 중 엔트리급에 위치한 제품이다. 하프 인이어 방식을 택한 덕에 인이어 이어폰이 먹먹하게 느껴지던 이들에게도 만족스러운 착용감을 제공한다. 애플 에어팟과도 유사한 착용감이다.

엔트리 모델이지만 스펙은 우수하다. 상위 모델과 동일하게 터치 조작 방식을 택해 이어폰을 쉽게 제어할 수 있다. , 구글 패스트 페어 역시 지원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더욱 쉽게 페어링할 수 있다.

LED가 탑재된 점도 눈길을 끈다. 레이저 로고에 초록색 LED가 더해져 소위 말하는 레이저 감성을 무선 이어폰에서도 느낄 수 있다. 원치 않는다면 LED를 끄는 것도 가능하다.

다음은 해머헤드 무선 크로마를 살펴보자. 해머헤드 무선 크로마는 인이어 방식으로 제작됐다. 덕분에 하프 인이어 방식인 해머헤드 무선 X보다 차음성이 우수하다.

주목할 점은 제품명에 크로마가 더해졌다는 것이다. 무선 이어폰임에도 레이저라는 브랜드의 상징과도 같은 RGB LED ‘레이저 크로마가 지원된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1680만 컬러 중 원하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조명 효과까지 설정할 수 있어 쉽게 질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단순히 RGB LED만 더해진 제품이 아니다. 최근 무선 이어폰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소음 차단 기술인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도 지원한다. 지하철/버스/비행기의 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여주기 때문에 콘텐츠에만 온전히 몰입할 수 있다. 직접 지하철에서 사용해보니 지하철 소음이 상당수 감소한 것을 체감할 수 있었고 출퇴근 시간임에도 끊김 현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이어폰은 플래그쉽 무선 이어폰인 해머헤드 무선 프로다. 인이어 타입으로 제작된 이 이어폰은 반투명 이어팁과 블랙 실리콘 이어팁을 사이즈별로 선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이어폰에 관심이 많은 이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이어팁 전문 브랜드 컴플라이사와의 협업을 통해 컴플라이 이어팁 M 사이즈가 기본 동봉된다. 컴플라이 이어팁은 기본 이어팁보다 훨씬 부드러운 재질을 택했고 착용감과 차음성 모두 우수했다.

컴플라이 이어팁과 함께하면 차음성을 극대화할 기능도 더해졌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 사용 시 지하철 소음이 더욱 작게 들린다. 게다가 해머헤드 무선 프로에만 지원되는 퀵 어탠션 기능도 유용했다. 이는 이어폰을 벗지 않고도 외부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능이다.

 

그렇다면 음질은 어떨까? 레이저 해머헤드 무선 이어폰 3종의 비교 청음 테스트를 진행했다.

우선, 3종 모두 볼륨 확보가 굉장히 잘되는 편에 속했다. 해머헤드 무선 X는 하프 인이어의 특성 때문인지 저음역이 특히 강조된 튜닝이 적용됐다. 실내에서 감상하면 베이스의 존재감이 굉장히 큰 편이고 야외에서는 조금 상쇄된다. 고음역대보다 저음역대에 특화되었고 음색은 어두운 편이라 게임 플레이나 영화의 폭발음을 실감나게 표현할 것으로 보인다.

해머헤드 무선 크로마는 해머헤드 무선 X 대비 저음역대가 약하다. 하지만 타 이어폰 대비 여전히 강한 편이다. 고음역대의 존재감도 제법 있는 편이고 보컬이 강조된 느낌이다.

해머헤드 무선 프로는 가장 만족스러운 소리를 들려줬다. THX를 켜고 들어보니 밸런스가 잘 잡힌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마스킹 현상도 없었다. 메인 무선 이어폰으로 사용해도 만족스러울 정도의 음질이다. THX 인증을 획득한 이어폰다운 소리다.

 

전용 앱으로 쉽게 제어할 수 있다

전용 앱으로 사용성을 크게 높인 점도 주목할 만하다.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Razer Audio’를 설치하면 무선 이어폰을 더욱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전용 앱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췄고 배터리 잔량 확인, 펌웨어 업데이트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이퀄라이저 기능도 강력하다. 증폭/기본 설정/베이스/선명도/음성 중 원하는 프리셋을 설정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프리셋을 조절하는 것도 가능하다.

 

마치며

리뷰를 통해 레이저 해머헤드 무선 이어폰 3종을 살펴봤다. 레이저 해머헤드 무선 이어폰 3종은 게이머를 위한 게이밍 모드를 통해 스마트폰/닌텐도 스위치/PC에서도 게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었으며, 음향기기 전문 브랜드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는 품질을 자랑했다. 기능/가격에 따라 라인업이 촘촘하게 구성된 점도 장점이다. 가격은 해머헤드 무선 X99,000, 해머헤드 무선 크로마는 169,000, 해머헤드 무선 프로는 269,000원이다.

한편, 레이저는 5월부터 수량 한정으로 해머헤드 무선 이어폰 3종을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자세한 내용은 네이버스토어 '레이저플레이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