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키보드는 어떤 의미를 지녔을까? 직장인에게 키보드는 업무 효율과 직결된 생산성 도구, 게이머에게는 승패를 좌우하는 무기이며, 누군가에겐 항상 휴대해야 할 필기구일 것이다. 키보드는 PC 주변기기 중 가장 사용 시간이 긴 제품군이라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처럼 키보드는 현대인에게 각별한 의미를 지녔기 때문에 이색적인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신선함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smartPC사랑은 더 이상 평범한 키보드로 만족할 수 없는 이들을 위해 한 달에 한 제품씩 이색 키보드를 소개한다.
색 조합이 돋보이는 무접점 키보드
앱코 KN10C PBT 무접점 키보드 그레이/핑크
smartPC사랑 2022년 5월호에 선정된 이색 키보드는 ‘앱코 KN10C PBT 무접점 키보드 그레이/핑크(이하 KN10C)’다.
KN10C는 전압 차이를 인식해 키 입력을 감지하는 ‘정전용량 무접점’ 방식을 채택했다. 다른 정전용량 무접점 키보드는 단색이 적용된 경우가 많은데, KN10C에는 독특한 색 조합이 적용됐다. 옐로/화이트/블랙 키캡으로 구성된 그레이 모델(30g)과 핑크/화이트 키캡을 택한 핑크 모델(45g)을 선택할 수 있다. 그레이 모델은 마치 팬더가 연상되는 색 조합이고 핑크 모델은 화사한 느낌이 눈길을 끌었다. 레이아웃은 108키 구성이다.
키캡 아래에는 RGB LED가 더해졌다. 다양한 조명 효과를 선택할 수 있어 어두운 곳에서도 즐겁게 사용할 수 있으며, 1680만 컬러를 지원해 폭넓은 색상 구현이 가능하다.
무게는 실측 기준 1,018g이다. 스펙상의 무게인 983g보다 약 30g가량 무겁게 측정됐다. 외부 하우징으로 플라스틱 소재를 택한 만큼 무겁지 않은 편이다.
인체 공학적 설계도 돋보인다. 스텝스컬쳐2 설계를 적용해 손이 더욱 편안하다. 실리콘 패드가 장착된 높낮이 조절 다리를 품어 원하는 각도로 타이핑할 수 있는 점도 돋보인다.
키보드와 케이블 외의 구성품으로는 키보드 루프, 키캡 리무버, 청소용 브러쉬가 제공된다.
제원
브랜드: 앱코
제품명: 앱코 KN10C PBT 무접점 키보드
입력키 수: 108키
색상: 그레이/핑크
크기: 442x133x38mm
무게: 983g
폴링 레이트: 1000Hz
키캡 재질: PBT
키캡 각인: 영문+한글 이색사출
스위치: 무접점 스위치 30g(그레이)/45g(핑크)
연결 방식: 분리형 USB Type-C(180cm 케이블)
부가 기능: 매크로, 6키 모드, N키 롤오버, 전용 소프트웨어
구성품: 키보드, 키보드 루프, 키캡 리무버, 매뉴얼, USB Type C to A 케이블, 청소용 브러쉬
A/S 기간: 1년
뛰어난 편의성의 무접점 키보드
KN10C는 사용자 편의성에 공을 들인 무접점 키보드다. 우선 분리형 케이블을 적용한 점이 눈길을 끈다. USB Type-C 포트를 적용했으며, 포트가 깊숙이 위치해 사용 중 분리될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했다. 그러면서도 위아래 구분 없이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어 휴대/보관이 케이블 일체형 키보드보다 훨씬 편리하다.
매크로 기능도 탑재됐다. 매크로 전용 단축키를 통해 더욱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 반복 입력이 잦은 직종이라면 더욱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키보드 우측 상단에 탑재된 부가 키들도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한다. 음소거, 볼륨 조절은 물론 미디어 제어와 계산기 실행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게임에 특화된 제품은 아니지만, 게임용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1000Hz 폴링레이트를 지원하고 N키 롤오버를 통해 키 충돌 없이 다양한 키를 동시에 입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직접 수십 개의 키를 눌러봤는데, 키 충돌 없이 모두 정상 입력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앱코 홈페이지에서 키보드 제어를 위한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다. 전용 소프트웨어로 LED나 매크로 등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30g과 45g, 무엇을 고를까?
KN10C에는 주로 고가 키보드에 탑재되는 PBT 키캡이 기본 장착됐다. 덕분에 ABS 키캡과 달리 장시간 사용해도 키캡의 번들거림이 거의 없다. 게다가 이색사출을 적용해 장시간 사용해도 키보드 각인이 지워지지 않는다는 점도 만족스럽다.
또한, 키캡은 기계식 키보드에서 많이 쓰이는 십자 스템을 사용해 다른 키캡과도 호환성을 갖췄다.
키보드 하우징 자체는 플라스틱 소재이나, 보강판은 아노다이징 알루미늄을 사용했다. 일반 철 재질의 보강판이 단단한 느낌을 줬다면, 알루미늄 보강판은 부드러운 키감을 제공하며, 덕분에 무접점 키보드 특유의 보글거림과도 잘 어울린다.
이외에도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품어 긴 키를 균일하게 입력할 수 있다. 자세히 살펴보니 기본 출고 상태에서 사전 윤활작업이 미리 완료된 것을 알 수 있다. 별도의 윤활작업 없이도 뛰어난 키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스위치는 정전용량 무접점 스위치가 적용됐다. 제품 색상에 따라 키압이 다른데, 그레이 모델은 30g, 핑크 모델은 45g이다. 두 키보드 모두 소음이 작고 도각거리는 느낌을 제공했으며, 장시간의 타건에도 피로가 작았다.
하지만 그레이 모델은 체리 은축 스위치 키보드처럼 작은 힘으로도 입력할 수 있어 핑크 모델보다 예민한 편이다. 익숙해지면 고속 타건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타건이 목적이라면 그레이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반면, 핑크 모델은 적당한 키압을 지녀 오타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체리 적축 같이 평균적인 느낌의 키보드를 원한다면 핑크 모델을 추천한다.
게이머를 위한 TKL 모델 KN01C
게이머를 겨냥한 KN10C의 베리에이션 모델도 선택할 수 있다. '앱코 KN01C 텐키리스 PBT 무접점 키보드 블루/핑크(이하 KN01C)’가 그 주인공이다.
KN01C는 베리에이션 모델인 만큼 기본적으로 KN10C와 많은 특징을 공유한다. 탈착식 USB Type-C 케이블을 적용해 키보드를 더욱 용이하게 보관할 수 있다.
구성품 역시 KN10C와 같은 구성으로 추가 주변기기 구매 없이 키보드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높낮이 조절 다리도 탑재됐다. 높낮이 조절 다리는 투명한 플라스틱에 미끄럼 방지 고무를 더해 깔끔한 느낌이다.
스텝스컬쳐2 설계를 적용, 인체공학적인 타건이 가능하고 높낮이 조절 다리를 통해 원하는 각도로 타건할 수 있다.
특징은 숫자키가 제외됐다는 것이다. 텐키리스 폼팩터를 택해 책상을 더욱 넓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풀 사이즈 키보드보다 마우스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 마우스 사용이 중요한 FPS 게임에도 좋다. 무접점 특유의 도각거리는 느낌으로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매우 만족스러울 것으로 보인다.
KN01C 핑크 모델은 KN10C 핑크 모델처럼 45g 스위치를 품었다. 키캡은 PBT 방식이라 우수한 내구성을 자랑하고 화사한 색상이 인상적이다.
반면, KN01C 블루 모델은 KN10C에 없는 색상이다. KN10C 블루는 30g 스위치를 적용해 더욱 가볍게 타건할 수 있다. 엔터와 ESC키에만 포인트 컬러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무게는 실측 기준 834g으로 확인됐다.
마치며
KN10C와 KN01C는 화사한 색 조합이 매력적인 무접점 키보드다. 30g/45g 중 원하는 키압을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으며, 분리 가능한 USB Type-C 케이블 등 편의성까지 갖춘 제품이라 볼 수 있다. 5월 25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KB10C의 가격은 178,200원, KN01C는 132,5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