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1년간 약 270만명 감소…롤플레잉 장르 감소 가장 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가 1년간 약 270만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게임 장르 중 사용자 감소 폭이 가장 큰 것은 롤플레잉 장르였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모바일 앱 게임 시장 분석> 리포트를 발표했다. 분석 기간은 2021년 6월 1일부터 2022년 5월 31일까지로, 일평균 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분석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는 2021년 6월(25,624,654명) 대비 2022년 5월(22,920,215명)에 약 270만명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카테고리별로는 ‘롤플레잉 게임’ 사용자가 25.9%로 감소하며 가장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모바일 게임의 월별 매출(구글플레이, 원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합산 기준)은 ‘오딘: 발할라 라이징’(2021년 6월 출시), ‘리니지W’(2021년 11월 출시) 등 대형 롤플레잉 신작 출시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또한, 2022년 5월 기준으로 구글플레이 거래액의 점유율을 장르별로 분석한 결과, ‘롤플레잉’이 67.3%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5월 게임 퍼블리셔 매출 점유율(구글플레이, 원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합산 기준)은 ‘엔씨소프트’가 18.7%로 가장 높았으며, ‘넥슨’(13.9%)이 뒤를 이었다. 상위 퍼블리셔의 매출 100위안에 진입한 게임 앱 수는 ‘넷마블’이 12개로 가장 많았다.
1. 국내 모바일 게임 1년간 사용자 수 변화 추이
전체 사용자 270만명이 줄었으며, ‘롤플레잉’ 장르가 -25.9%로 가장 부진
*안드로이드OS + iOS, MAU 기준
전체 모바일 게임 월간 사용자 수 현황 |
|
날짜 |
게임 업종 전체 월간 사용자 수 |
2021년 06월 |
25,624,654 |
2021년 07월 |
25,530,540 |
2021년 08월 |
25,603,698 |
2021년 09월 |
25,141,813 |
2021년 10월 |
24,530,181 |
2021년 11월 |
23,900,359 |
2021년 12월 |
23,924,726 |
2022년 01월 |
24,024,041 |
2022년 02월 |
23,822,979 |
2022년 03월 |
23,542,387 |
2022년 04월 |
23,138,032 |
2022년 05월 |
22,920,215 |
* 2021년 6월 대비 2022년 5월 사용자 수 증감률: -10.6%
카테고리별 모바일 게임 월간 사용자 수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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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2021년 6월 |
2022년 6월 |
성장률 |
롤플레잉 |
7,821,577 |
5,795,232 |
-25.9% |
액션 |
5,250,564 |
4,113,301 |
-21.7% |
시뮬레이션 |
3,849,400 |
3,118,750 |
-19.0% |
아케이드 |
4,630,446 |
3,807,981 |
-17.8% |
캐주얼 |
5,304,477 |
4,409,002 |
-16.9% |
전략 |
4,160,739 |
3,904,207 |
-6.2% |
스포츠 |
2,161,738 |
2,138,270 |
-1.1% |
2. 전체 모바일 게임 월별 매출 및 장르별 거래액 점유율 분석
‘롤플레잉’ 게임 거래액 67.3% 차지, 대형 신작 출시에 따라 전체 모바일 게임 매출 변화
*구글플레이+원스토어+애플 앱스토어 합산 기준
전체 모바일 게임 월별 매출 추이 |
|
날짜 |
매출 |
2021년 06월 (2021.06.29 ‘오딘:발할라라이징’ 출시) |
약 5700억원 규모 |
2021년 07월 |
약 7200억원 규모 |
2021년 08월 |
약 6600억원 규모 |
2021년 09월 |
약 6400억원 규모 |
2021년 10월 |
약 6200억원 규모 |
2021년 11월 (2021.11.04 ‘리니지W’ 출시) |
약 7500억원 규모 |
2021년 12월 |
약 7100억원 규모 |
2022년 01월 |
약 6800억원 규모 |
2022년 02월 |
약 6200억원 규모 |
2022년 03월 |
약 6400억원 규모 |
2022년 04월 |
약 6050억원 규모 |
2022년 05월 |
약 6000억원 규모 |
*구글플레이, 5월 거래액 기준
장르별 모바일 게임 거래액 점유율 현황 |
|
카테고리 |
매출 점유율 |
롤플레잉 |
67.3% |
전략 |
7.8% |
어드벤처 |
3.8% |
스포츠 |
3.8% |
액션 |
3.4% |
카지노 |
2.6% |
시뮬레이션 |
2.6% |
기타 |
8.8% |
3. ‘NCSOFT’, 게임 배급사 중 매출 점유율 18.7%로 가장 높아
매출 100위안에 진입한 게임 앱 수는 ‘Netmarble’(12개)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
*구글플레이+원스토어+애플 앱스토어 합산, 5월 기준
상위 퍼블리셔 매출 점유율 |
|
퍼블리셔명 |
매출 점유율 |
NCSOFT |
18.7% |
NEXON |
13.9% |
Kakao Games |
6.7% |
Netmarble |
5.2% |
37 Mobile Games |
3.2% |
Webzen |
2.9% |
Devsisters Corporation |
1.7% |
기타 |
47.7% |
상위 퍼블리셔의 매출 100위안에 진입한 게임 앱 수 |
|
퍼블리셔명 |
매출 100위안에 진입한 앱 수 |
Netmarble |
12개 |
NEXON |
9 개 |
NCSOFT |
7 개 |
Webzen |
5 개 |
Com2uS |
4 개 |
Kakao Games |
4 개 |
Playrix |
4 개 |